감상문 영화 디스트릭트9 을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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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3.29 / 2015.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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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본성을 사실적인 프레임 속 외계생물체를 소재삼아 표현하다,
거침없는 상상력, District 9
(영화 “디스트릭트9”을 보고)
인간에게 따돌림 당하는 외계생명체를 넌픽션 형식으로 접근한 당찬 픽션, ‘디스트릭트 9’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괴생물체, 에어리언(alien). 사전적 의미로는 외국의, 외래의, 외계인, 우주인 등이 있지만 그중 본 영화와 유의미하게도 ‘따돌림 당하는 자’의 의미도 가지고 있다.
세미-다큐멘터리 형식(다큐멘터리는 fact, 즉 실제의 인물이나 현상, 자연 등을 소재로 하여 촬영한다는 것이 영화와 다른 점이다)으로 외계인이라는 소재를 접근한 ‘디스트릭트9’은, 에어리언이라는 사전적 의미에 포함되어 있듯이, 외계인을 ‘인간으로 따돌림 당하고 차별받는 가상의 존재’로 주장하고 있는 영화이다. 허구의 소재를 사실적인 다큐 프레임 안에서 접근하고 있어 기존의 SF스릴러와는 차별화된 화면과 정서를 자아낸다.
사실적이고 세밀한 화면에 담긴 이국적인 색채, 대담한 상상력을 뒷받침하는 사실적인 풍경
영화 속 남아프리카 공화국 국민들은 항의하고 연방국가들은 합의했다. 외계인들이 지구를 침략한 것도 아니고, 지구라는 별의 지도자들과 회담을 하기 위해 온 것도 아니다. 바이러스에 의해 지도자를 잃은 외계생명체 프론들은, 벌레 같이 생긴 외양과는 달리 앞선 과학기술에도 불구하고 지구에 불시착해 버린 것이다. 영화 속 현재로부터 28년전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수도 요하네스버그에 불시착한 괴물같이 생긴 프론(영화 안에서 괴생물체들을 수식하는 용어이다)들을 ‘9구역(디스티릭트9)’으로 강제 이주시키는 민간 군사업체 회사의 횡포를 추적하는 르포형식으로 영화는 관객에게 이 Fiction을 보여준다.
현재에는 존재하지 않는 생명체 혹은 과학기술을 소재로한 영화라 하여 그 배경에 반드시 만화적 상상력이 필요하진 않다고 영화는 주장한다. 요하네스버스 출신 30세의 감독 네일 블롬캠프는 자신의 고향 요하네스버그를 이야기를 펼치기 위한 배경으로 선택한다. 화려한 우주선도, 기묘한 분위기의 외계행성도 등장하지 이 SF스릴러는 인종차별의 폭풍과 식량난이 휩쓸고 지나간 상처를 고스란히 간직한 요하네스버그의 허허벌판을 배경으로 한다. 인종차별이란 질곡의 역사가 펼쳐진 그곳에 인간은 다시금 외계생물체들을 외양 그대로 벌레취급하며 이주시켜 하고 있다. 토착민들은 외계인들의 무기를 사들이며 값싼 고양이밥을 제공한다. 외계인의 신체부위를 먹으면 그들의 힘을 가질 수 있다고 믿는 토착 폭력집단은 샤머니즘에 심취해 있다. 쓰레기 더미를 뒤지며 모선(mother ship)에 승선하기 위한 마지막 유동체 연료를 구하려는 프론의 귀향에 대한 노력과 염원이 오히려 인간적으로 묘사된다. 인간은 외계생명체에 대한 존중이나 이해에 대한 아무런 노력없이 야만적이고 괴물같은 본성을 무장해 그들의 삶의 터전을 빼앗을 뿐.
따라서 요하네스버그의 황량한 벌판과 남루한 판자촌은 프런들의 벌레같은 모양새, 그 위에 잠잠히 자리잡은 그들의 모선과 어울려 인간의 황폐하고 비루한 본성을 꼬집는 이 영화의 배경으로서 훌륭하게 기능한다.
현대인들의 자화상, 주인공 ‘비커스’
민간군상업체 MNU의 이주프로젝트 책임자이자 본영화에서 외계인 이주 대책을 지휘하지만 결국 외계인들의 편에 서서 인간들과 맞서 싸우게되는 주인공, 비커스. 주인공인 바커스는 영화가 차용한 모큐멘터리 형식과 스타일에 걸맞는 설정이다.
모큐멘터리(mockumentary)는 다큐멘터리의 핵심질료가 ‘사실’을 기반으로 한다는 것을 역이용하여 다큐멘터리로 보이지만 실상은 허구의 인물과 현상을 다룬 형식의 영화를 일컫는다. 모큐멘터리는 사실적인 인물이나 현상을 ‘사실적으로’으로 표현한 다큐멘터리가 얼만큼 진실되고 사실적일 수 있을지 의문하고 조롱하는 어조를 내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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