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비평론 김동리의 단편소설 바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현대비평론]
김동리의 단편소설 「바위」
1. 들어가며
김동리는 생전에 자신의 작품들을 여러 번 개작했던 일로 유명하다. 그의 초기 소설 대부분이 첫 발표 이후 그의 손을 다시 거쳤던 것이라 봐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김동리 소설을 대상으로 ‘원전비평’의 방식으로 접근하고자 한다. 원전비평의 정의는 본격적인 비평을 위해 바람직한 텍스트를 확정하는 작업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본고는 작품의 진위나 원전 확정을 목표로 삼지 않고, ‘작품이 어떻게 고쳐졌는가’에 중점을 두고 분석하려 한다. 이에 대해서는 강의 교재인 『문학 비평의 이해와 활용』 119면을 참고함. (9째줄: 여기서 다루는 경우는 원본의 복원에 목적을 둔 것이 아니라, 하나의 명작시가 어떻게 고쳐졌는가를 살피는 비평작업이다.)
그렇다면 김동리가 유독 작품집을 낼 때마다 수정을 했던 이유는 무엇일까?
보통 작가가 개작 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따른다. 특히 우리 근현대문학의 경우 시대적 현실에 의한 타의적인 개작 사례가 다수 있다. 염상섭 <만세전>의 경우, 일제 검열로 인해 세 차례나 개작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최인훈의 <광장>처럼 시대적 흐름에 따라 작가의 역사 인식이 변화하여 개작된 경우도 있다. 이와 같이 작품을 둘러싼 환경적 요인 이외에도 작가가 순전히 완성도를 위해 개작하는 경우도 있다. 김동리의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김동리는 ‘작가는 신이 아니기 때문에 완벽한 작품을 쓸 수 없다. 그러므로 한번 발표된 작품이라도 생명이 있는 날까지 계속적으로 완벽을 향해 노력해야 할 줄 안다.’라고 했다. (김동리, 「전체와 부분이 전도된 개작」, 『월간 독서생활』(1976.1), 293면.)
김동리의 많은 개작 소설 중 <바위>를 선택한 것은, 생소한 작품이지만 작가가 두 번씩이나 개작할 작품이라면 같은 시기 발표된 대표작 <무녀도>와는 또다른 매력이 있을 것으로 기대됐기 때문이다. <바위>는 1936년 5월 『신동아』에 처음 발표된 이후 1947년 작품집 『무녀도』에서 1차 개작, 1976년 1월 『독서생활』에서 2차 개작된 작품이다. 이후 편의상 1936년본을 a 1936년본이 실린 『신동아』55호(영인본)를 입수했으나 텍스트 절반가량이 누락되어 있어, 전체 작품 중반(2단락 중)까지만 1936년본을 대조했음을 일러둔다.
, 1947년본을 a, 1976년본을 a"로 칭한다.
2. 구성의 변화
우선 전체 작품 구성을 살펴보면, 행간을 띄움으로 다섯 단락으로 분류되어 있다.
⑴ 발단 : 다리 밑 병자와 거지들의 모습과 여인의 등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문학사] 농촌문학과 서정적 향토성
  • 제 출 일 : 2004. 3. 30과 목 명 : 현대문학사담당교수 : REPORT제 목 : 농촌 문학과 서정적 향토성 학 과: 이 름: 목 차I. 서론1. 1920년대 시대개관2. 1930년대 시대개관3. 브나로드 운동 II. 본론< 계몽적 농촌 소설 >1. 심훈2. 이광수< 농촌의 궁핍한 삶을 그린 작품 >1. 김정한2. 박영준3. 이무영< 향토색 짙은 농촌의 삶을 그린 작품 >1. 김유정2. 이효석III. 결론lV. 마치며I. 서론1. 1920년대 시대개관3․1운동은 우리 문학사 상에 있어서 하나의 분계선

  • [김동리 소설 무녀도]김동리 소설 무녀도의 작가, 김동리 소설 무녀도의 갈등양상, 김동리 소설 무녀도의 줄거리, 김동리 소설 무녀도의 작품성격, 김동리 소설 무녀도의 작품분석, 김동리 소설 무녀도의 작품해제
  • 김동리 소설 무녀도의 작품성격전체적이고도 보편적으로 승인되고 있는 소설의 양적인 분류를 할 때 무녀도 는 단편에 속한다. 그러나 이것은 양적인 문제로 간단히 결정되지는 않는다. 단편이나 장편은 양의 문제 이전에 좀더 본질적인 소설의 성격 문제인 까닭이다. 즉 소설의 재료라 할 수 있는 문제에는 근본적으로는 단편소설적 성격이 있고 장편소설적 성격이 있다. 우리가 외관적으로 판단하는 양의 장편은 소설의 근본적 성격의 발견이며 그

  • [국문학사] 한국문학사의 개관
  • 소설은 설화적인 단순성을 지양하고 소설의 조건인 허구성을 갖춘 것으로, 최초의 작품은 김시습의 금오신화이다. (4) 한문 소설은 전기적(傳奇的) 요소를 많이 가지고 있다. ※ 금오신화 : 김시습이 지은 최초의 한문 소설이다.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 이생규장전, 취유부벽정기(醉遊浮碧亭記), 남염부주지(南炎浮洲志), 용궁부연록(龍宮赴宴錄)의 5편으로 구성 되어 있다. 2. 수필. 비평 (隨筆. 批評) (1) 고대 수필과 평론은 독자적 문학 장르로

  • [현대문학사] 농촌문학과 서정적 토속성
  • 김동리는 보편적인 휴머니즘의 세계에 관심을 기울였는데, 이는 이전 작품들의 세계를 종합하여 확장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문학과 비평 연구회, 『1930년대 문학과 근대체험』, 이회, 1999.서종택, 정덕준 엮음, 『한국현대소설연구』, 새문사, 1990.박세현,『김유정의 소설세계』, 국학자료원, 1998.김상태, 『한국현대문학론』, 평민사, 1994.김윤식, 김우종 외 34인 지음,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1989.김선학, 『한국현대문학사』,

  • [현대문학, 문학의 흐름, 시와 소설, 비평, 희곡, 한국현대문학의 흐름] ***1960년대 현대문학의 흐름***
  • 소설 속에 용해되었으며, 또한 오늘날까지 암암리에 문학의 저변을 이루는 기반이 된 것이다. 2) 시* 배경 : 4.19와 5.16거치면서 자유와 평등의 가치 지향, 경제젹 근대화와 민주적 시민의식 성숙* 특징 : 부조리한 현실(독재정권, 민주화운동 탄압 등) 을 비판하고 고발하는 현실 참여시가 많이 창작됨근대화로 인한 사회적 모순과 비인간화에 대한 비판과 저항, 민족분단의 비극에 대한 역사적 관심과 성찰, 체계적인 시론탐구, 현대시조 활성화* 작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