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과정 고찰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정과정 고찰
1. 작품 요약
1) 본문
(前腔) 내님을 그리와 우니다니
(中腔) 山산졉동새 난 이슷요이다
(後腔) 아니시며 거츠르신 아으
(附葉) 殘月曉星이 아시이다
(大葉) 넉시라도 님은 녀져라 아으
(附葉) 벼기더시니 뉘러시니잇가
(二葉) 過도 허믈도 千萬 업소이다
(三葉) 힛 마리신뎌
(四葉) 읏븐뎌 아으
(附葉) 니미 나 마 니시니잇가
(五葉) 아소 님하 도람 드르샤 괴오쇼셔
임이 그리워 울었으니,
두견이와 내 처지가 비슷하옵니다.
(소문들이) 진실이 아니고 거짓인 줄은, 아!
지는 달 새벽별이 알 것입니다.
“넋이라도 임과 함께 하리라!”고, 아!
(제가) 거듭 다짐하지 않았습니까?
(저는) 허물도 잘못도 절대 없습니다.
항간에 떠도는 믿지 못할 소문일 뿐입니다.
속이 타고 가슴이 아립니다. 아!
임께서 저를 벌써 잊으십니까?
아, 임이시여! (내 읍소를 받아들이시고) 다시
사랑해(믿어) 주시옵소서.
2) 관련 설화
<정과정>은 고려 가요 중 유일하게 작가와 연대가 소상하게 명시된 작품이다. ‘瓜亭’은 정서의 호로서, 정서는 인종의 총애를 받은 외척(처형이 인종의 妃인 공예태후로 인종과는 동서간)의 한 사람이었다. 그러나 의종이 즉위하자 권신들의 의견대립으로 인한 朝議에 몰리어 고향 동래로 돌아가 다시 부름을 기다리게 되었는데, 임금이 다시 불러주지 않았다. 이러한 상황에서 정서는 자신의 결백함을 오소하는 한편, 임금이 다시 불러주기를 간절히 바라면서 이 노래를 지었다고 한다. 그 후 이 노래는 충신연군지사로 널리 알려져 익재 소악부에 한시로 번역되었고, 궁정에서는 이를 典樂으로 보존하여 工妓는 물론 사대부 사이에서도 모두 학습하도록 하였다고 한다. 그 이유는 이 노래가 「고려사」의 기록처럼 ‘너무 슬픈 가사로 연군의 정을 노래했다’고 한 것에서 기인하며, 이는 그 후의 송강 정철의 <사미인곡>, <속미인곡> 등에 영향을 끼쳤다고 하는 견해가 지금까지 거의 일반적인 견해이다.
2. 주제
정계 복귀에 대한 염원을 노래한 작품
3. 기존 연구 검토
1) 제작 연대와 제작 연유
정과정의 제작 연대는 보통 세 가지 면에서 보고 있다. 첫째는 의종 시대로 정서가 의종 5년(1151)에 동래로 유배간 시기부터 의종 24년(1170) 거제도에서 해배될 때까지의 기간 중에 창작 했다는 견해인데 양주동, 장덕순, 이병기가 이를 주장하였다. 둘째는 동래 시대로 의종 5년(1151)에서 의종 11년(1157) 거제도로 유배되기까지의 기간 중에 창작했다는 견해인데 이는 조윤제, 김기동, 서수생이 주장하였다. 또 박노준은 의종 6~8년 사이로 보았으며, 양태순은 의종 10년(1165) 4월 ~12월 사이로 보았다. 셋째는 거제 시대로 의종 24년(1170) 9월 정중부 등에게 왕위를 찬탈 당하고 거제로 유배된 시기부터 정서가 명종의 소환을 받아 개경에 복귀한 10월까지의 1개월 사이에 창작된 것으로 의종이 정중부에게 피축되었음을 슬퍼하는 동시에 자기의 곧은 절개에 대해 변치 않겠다는 맹세에서 이루어진 작품이라고 보는 견해인데 이는 이가원이 주장하였다. 김정주, 고려가요, (조선대학교 출판부, 2002) pp, 57-58
2) 연군 대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