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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유럽사회와 문화
-르네상스 미술을 통한 르네상스 읽기-
☞ 르네상스 시대의 미술
르네상스(Renaissance)란 14세기에서 16세기에 걸쳐 이탈리아 지역을 중심으로 유럽 문화전반에 확산된 문화의 재창조 현상을 뜻하는 용어로, 광의로 중세에서 근대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시기를 르네상스 시대라고 일컫는다. 2세기 남짓한 이 기간이 중세와 근대와는 또 다른 시기로 인정받는
이유는 이 시기 중세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패러다임이 출현했기 때문이다. 그리스도교적 교리 중심의 중세 사회는 문화를 비롯한 사회 전반이 인간보다는 오로지 신(紳) 중심이었고, 이는 자연히 문화 활동에서 인간과 자연을 배제하고 문화활동은 곧 신 중심이라는 사상이 지배적인 사회였다. 하지만 르네상스 시대에 들어서는 문화 활동 전반이 신중심이 아닌 인간이 중심이 됨으로써 고대 그리스 로마의 양식으로의 패러다임 변화를 가져오게 된다. 고대 양식에 대한 탐구가 자연히 인간중심의 사상 부활을 가져왔으며, 이는 인문주의(Humanism)을 기초로 하는 르네상스 시대만의 특징이 된다. 대표적인 분야가 회화, 건축 분야였는데, 특히 인간을 중심으로 한 미술 양식의 혁신적 변화는 후대 사실주의 현대 미술의 효시가 되는 미술계의 지각 변동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따라서 르네상스시대의 미술양식을 분석함으로써 르네상스 시대를 풍미한 혁신적 미술 양식의 특징을 알고 동시에 시대를 풍미한 인본중심 사상을 엿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전기 르네상스 시대의 미술
르네상스 미술의 특징으로 볼 수 있는 사실적 묘사가 원시적으로 나타나는 단계이다. 신중심의 묘사, 원근법과 명암법을 무시한 평면적이고 이차적 표현으로 대표되는 중세 미술 양식에서 부분적으로 탈피해 사실적인 표현에 신경을 쓴 작품들이 나오는 시기이다. 왼쪽 그림은 14세기 초 Giotto의 작품으로써, 소재가 예수의 일생이지만 왼쪽 작품과는 달리 오른쪽 작품에서 르네상스 시대의 미술 양식이 엿보인다. 길을 배경으로 하였고 전체적인 인물 구도가 원근법을 적용한 듯 보이고 인물들의 표정이 비교적 세밀하게 표현되었다. 또한 간단한 수준의 명암대비도 보여 중세 미술 양식에서 부분적으로 탈피한 새로운 모습을 보여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재 자체가 예수를 중심으로 하였고, 회화 기법이 아직 평면적인 수준을 벗어나지 못했다는 점에서 르네상스 미술로 완전히 넘어갔다고 보기에는 한계가 있다. 이 작품은 중세 미술양식에서 르네상스 양식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성격을 가졌다고 볼 수 있다.
르네상스 미술의 특징
르네상스 미술을 한마디로 정의 한다면 사실주의 미술인데 이시기 해부학과 생리학을 통한 인체 균형론과 원근법이 개발되었다. 기본적으로 인간을 찬미하고 인간의 욕망을 긍정하며 인간을 중심으로 새로운 세계를 만들려는 르네상스인의 이념으로부터 출발 하였다. 그것은 인간이 신에 의하여 닫혀진 자연으로 되돌아 가게하는 계기를 마련 하였고 종교의 박해로 금지된 예리한 비판 정신을 불붙게 하는 역사적 분위기를 만들었다. 이는 중세에 끊어진 그리스.로마의 재생의 기운이며 그속에 번득이는 합리적인 정신에 대한 강한 긍정의 과정이었다.
[출처] 르네상스 미술|작성자 정창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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