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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호질」
목차
1. 한국문학통사 「호질」
2. 유사한 모티브를 가진 작품들
3. 「호질」의 활용방안
1. 한국문학통사 「호질」 조동일,『한국문학통사』3권, 제4판, 서울: 지식산업사, 2005, pp.444~445.
열하일기의 관내정사라는 대목에 들어 있는 호질은 박지원의 작품인가 하는 점부터 논란거리이다. 어디를 가다 보니 벽에 걸어놓은 글이 있어 베꼈다고 했으니, 그 말대로라면 아무리 첨삭을 했다 하더라도 중국사람 누구의 작품이다. 그러나 열하일기는 있었던 일을 그대로 적은 여행기가 아니다. 일정과 사실을 보고하다가 관련된 일이라면서 허구적인 내용을 삽입하기 일쑤이다. 윤영에게서 들은 허생의 이야기가 생각났다거나 어디 있는 글을 보고 호질을 베꼈다거나 하는 것은 허구적은 내용을 거듭 삽입하는 방식의 변형이다. 그렇게 한 다음에는 여행기를 엮어나가는 원래의 흐름으로 되돌아가곤 했다. 그뿐만 아니라, 호질은 박지원이 아니고서는 지을 수 없는 기이한 문장이며, 박지원의 다른 작품들과 깊은 관련을 가졌다.
1) 줄거리
호랑이가 북곽선생이라는 선비를 꾸짖었다 해서 제목을 호질이라고 불렀다. 호랑이는 신령스러운 동물이라고 칭송해 놓고, 북곽선생은 학문이나 덕행이 대단하다는 평가와는 반대로 열녀정문이선 과부와 사통하다가 들켜서 똥통에 빠지는 위인으로 설정했다. 그 때 마침 호랑이를 만났다. 호랑이는 북곽선생의 허위를 신랄하게 꾸짖었고, 북곽선생은 호랑이에게 머리를 조아리며 사죄했다. 호랑이가 가버린 것도 모르고 계속 그러고 있는데, 농부가 나타나 무엇을 하고 있는가 묻자, 하늘과 땅을 향해 공경하는 뜻을 나타내고 있다고 대답했다는 말이 작품의 결말이다.
2) 특징
- 우화적 : 호랑이를 의인화하여 말하고자 하는 바를 표현한다.
- 비판적 : 북곽선생으로 대표되는 위선적 유학자들을 비판한다. 또한 동리자라는 가식적 인물에 대해서도 폭로하고 있다.
- 풍자적 : 북곽선생이 똥통에 빠지는 장면에서 웃음을 주기는 하지만 그 이면에 조롱과 비판, 비웃음이 섞여 있다.
2. 유사한 모티브를 가진 작품들
1) 우화적 : 소설 <나는 고양이로소이다>, 뮤지컬 <캣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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