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모양 생김새 학습지도안 동물 모양 생김새 수업지도안 동물 모양 생김새 공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활동명
쥐 박사님의 진찰시간
대상연령
만4세
관련주제
동물 모양과 생김새 인식, 질병의 인식
목표
·동물의 모양과 생김새를 알 수 있다.
·질병의 원인을 알 수 있다.
·병이 생기지 않기 위한 예방법을 알 수 있다.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읽을 수 있다.
·지혜와 용기를 배울 수 있다.
준비물
동물자석판, 동물 손 인형, 주사기, 청진기, 약
내용
도입
T:선생님은 지난주 너무 아파서 병원에 다녀왔었어요
여러분들 병원에 다녀 온 적이 있나요?
C:네~ 아파서 간 적 이 있어요
T:어디가 아팠었나요?
C:이가 아파서 갔었어요!
C:감기에 걸려서 갔었어요!
C:팔이 다쳐서 갔었어요!
T:맞아요. 이렇게 몸이 아프면 우리는 병원으로 간답니다.
누구와 함께 갔었나요?
C:엄마와 갔어요!
C:할머니와 갔어요!
T:그랬구나. 선생님은 혼자 병원에 갔었어요
우리들도 아프면 병원 가 듯이 동물도 아프면 병원을가요.
C:맞아요! 동물병원도 있어요
T:그래요. 오늘 쥐박사님의 병원에 어떤동물친구들이 왔나 한번 가볼까요?
C:네!
전개
*동화책으로 아이들에게 간단히 내용 설명을 한다.
T:여기 장소는 어디일까요?
C:병원이예요
T:쥐박사님 병원에 누가 왔는지 볼까요?
C:코끼리요
C:하마요
C:사자요
T:네 코끼리, 하마, 사자도 병원에 왔네요
C:고양이요
C:거북이요
C:부엉이요
T:맞아요. 고양이, 거북이와 부엉이도 병원에 왔어요
병원에는 왜 갔을까요?
C:아파서 갔어요!
T:우리 그러면 동물들이 왜 병원에 갔는지 알아볼까요?
C:네!
*자석동화판으로 동화를 들려준다
T:여기는 병원이예요. 쥐박사님이 진료실에 첫 손님을 기다리고 있어요
C:우와 쥐박사님이다
T:첫번째 손님은 코끼리예요. 코끼리는 왜 병원에 왔을것 같나요?
C:감기요!
T:코끼리아줌마는 계속 배가 불러서 병원에 왔데요.
쥐박사님은 ‘축하합니다. 곧 아이가 태어나겠군요.’ 라고 하며
당근을 많이 먹어야 건강한 아이가 태어날 것 이라고 했어요
T:다음 손님은 하마아저씨예요. 하마아저씨는 어디가 아파서 왔을까요?
C:이가 아파서요
T:맞아요. 아저씨는 이가아파서 이를 뽑아야 했답니다.
쥐박사님은 하마아저씨의 이빨을 굵은 끈으로 동여매고 힘껏 잡아당겨서
이빨을 뽑았어요.
T:이번에는 사자가 왔어요. 온 머리가 가려워 병원에 왔데요
쥐박사님은 “머리에 벌레가 생겼네요. 머리를 감으셔야겠네요‘
라고하며 사자의 머리털을 모두 뽑고, 약을 주며 위로했어요
C:사자가 벌거숭이가 되었어요~
T:맞아요. 벌거숭이 사자가 되어버렸어요
T:다음은 고양이 손님이예요.고양이는 배탈이나서 꼼짝도 못했어요
쥐박사님은 살금살금 고양이 곁으로 다가가 새장으로 고양이의얼굴을
덮어버렸어요. 그리고는 약을주었답니다.
T:다음 손님은 거북이예요. 거북이는 감기에 걸려 콜록거렸어요
쥐박사님은 ‘감기에 걸렸군요. 이 약을 드세요’라고하며
정성껏 치료해 주었답니다.그런데 거북이의 치료비는 무엇이었을까요?
C:모르겠어요!
T:쥐박사님은 미끄럼틀을 타는 것을 가장 좋아했어요. 그래서,
거북이등에서 미끄럼틀을 타는 것 이었어요. 쥐박사님은 신나게
거북이 등에서 미끄럼틀을 탔답니다.그러면서 생각을 했어요.
‘거북은 오래사는 동물이니까 아주옛날 우리 할아버지 쥐박사님도
이 거북을 치료해주었을지도몰라“ 라고 했어요.
C:우와 재미있겠다.
T:이제 밤이 깊었어요. 마지막 손님인 부엉이가 진료실에 들어왔어요
부엉이의 병은 밤에 잠못이루는 것이래요.
쥐박사님은 웃으며 부엉이에게 말했어요
“부엉이씨. 먼 옛날부터 부엉이들은 아침에 잠을 자고
저녁에 되면 잠을자지 않고 일을 했답니다. 그러니 병이 아니예요.“
라고 말했어요. 그랬더니 부엉이의 눈은 더욱 동그랗게 커졌답니다.
T:쥐박사님은 바쁜 하루를 즐겁게 보내고 노래를 부르며 집으로 돌아갔답니다
마무리
T:여러분 동화 재미있었나요?
C:네~재미있었어요!
T:동화제목이 뭐였나요?
C:쥐박사님의 진찰시간이예요~
T:맞았아요. 동화의 제목은 쥐박사님의 진찰시간이예요.
쥐박사님의 병원에 아픈동물들이 많이 왔죠?
C:네~ 정말 많이 왔어요
T:쥐박사님이 많이 힘드셨겠죠?
C:네! 많이 힘들었겠어요
T:그럼. 쥐박사님의 병원에는 어떤 동물들이 왔었나요?
C:코끼리아줌마가 있었어요!
T:맞아요. (손인형을 보여주며)코끼리 아줌마가 병원에 갔어요.
코끼리줌마는 왜 병원에 왔었나요?
C:배가 불렀어요. 곧 아기가 태어날거래요~
T:참잘했어요. (코끼리 손인형의 배를 열며) 코끼리 아줌마뱃속에 곧
아기가 태어날거래요. 그래서 쥐박사님이 무엇을 많이 먹으라고 했나요?
C:당근을 많이 먹으라고 했어요!
T:맞아요. 왜 쥐박사님이 (당근을 보여주며) 당근을 많이 먹으라고했을까요?
C:건강한 아기코끼리가 태어나기 위해 당근을 많이 먹으라 했어요.
T:참잘했어요.건강한 아기코끼리가 태어나기 위해서는 당근을 많이
먹어야한다고 했어요. 또 어떤 다른 동물들이 병원에 왔나요?
C:하마가 왔어요!
T:하마는 왜 병원에 왔었나요?
C:이빨이 너무 아파서 왔어요
T:음..왜 이빨이 아파서 왔을까요?
C:충치가 생겼어요
T:맞아요. 충치가 생겼어요. 왜 충치가 생겼을까요?
C:이를 잘 닦지 않고, 단 음식을 먹어서 그래요!
T:참잘했어요. 하마처럼 이렇게충치가 생기는 이유는 (하마손인형의 이빨을
떼어보여주며)를 잘 닦지않고, 단 음식을 먹어서 생긴답니다.
C:이를 잘 닦아야해요
T:맞아요. 우리모두 하루에 세 번 꼭 양치를 하도록해요.
C:네!!
C:사자도 왔어요!
T:사자는 왜 병원에 왔을까요?
C:몸이 가려운 병에 걸렸데요
T:맞아요. 사자는 몸을 잘 씻지 않아서 몸이 가려운 병이 걸렸어요
C:그래서 주사를 맞았어요!
C:털도 뽑았어요
T:사자는 몸을 씻지않아서 (사자의 손인형의 줄무늬를 떼어내며)쥐박사님이
이렇게 사자의 털을 다 밀어버리고, (사자에게 주사를 놓으며)이렇게
주사까지 놓아주셨어요
C:주사 아프겠다..
T:주사는 아프지만 금방 병이 낫는답니다.
C:고양이도 왔어요
C:배탈이나서 왔어요
T:왜 배탈이 났을까요?
C:생선을 많이 먹어서 그래요!
T:맞아요. 고양이는 생선을 많이먹어 배탈이나서 병원에 왔어요.
C:박사님이 살금살금 다가가 새장으로 고양이얼굴을 덮어버렸어요!
T:맞아요. (새장을 고양이 얼굴을 덮으며) 박사님이 새장으로 고양이얼굴을
덮어버렸어요. 그런데 왜 쥐 박사님은 살금살금 조심스럽게 다가가서
고양이의 얼굴을 새장으로 덮었을까요?
C:고양이는 쥐를 잡아먹으니까요!
T:맞았어요. 고양이는 쥐를 잡아 먹기 때문이예요. 그래서 이렇게 새장을
고양이머리에 씌어줬어요.
쥐박사님은 고양이를 보고 어떤 생각이 들었을까요?
C:무서웠을 것 같아요
T:맞아요. 무서웠을 것 같아요. 그렇지만 쥐박사님은 무섭다고 도망을 갔나요?
C:아니요~ 고양이를 치료해주었어요
T:맞아요. 쥐박사님은 무서웠지만 아픈 고양이를 열심히 치료해주셨어요
C:쥐박사님은 지혜롭고 용기 있어요
T:맞아요. 쥐박사님은 지혜롭고 용기있게 치료를 했어요.
T:또 어떤 동물이 병원에 왔나요?
C:거북이가 왔어요!
T:맞아요. (손인형을 보여주며) 엉금엉금 기어오는 거북이가 왔아요.
왜 거북이는 병원에 왔나요?
C:감기가 걸려서 왔어요!
T:네 감기에 걸려 병원에 왔지요
C:약도 먹었어요
T:감기에 걸리면 약을 꼭 잘챙겨 먹어야 감기가 빨리 낳는답니다.
거북은 치료비로 무엇을 해주었나요?
C:거북이 등에서 미끄럼틀을 타는 것이예요!
T:맞았어요.거북의 등에서 미끄럼틀을 타는것이예요. 그러면서 쥐박사님은
무슨 생각을 하였나요?
C:쥐박사님의 할아버지도 이 거북을 치료해주었을지도 모른다고 했어요
T:맞아요. 거북은 오래사는 동물이라 쥐박사님의 할아버지도
이 거북을 치료해주었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했어요
마지막 손님은 누가 왔을까요?
C:부엉이가 왔어요!
T:왜 병원에 왔을까요?
C:부엉이가 저녁에 잠이 안온다고 병원에 왔어요
T:맞았어요. 부엉이는 깜깜한밤에 잠을 못자서 병에 왔지요.
C:하지만 이건 병이 아니예요
T:왜 아니죠?
C:부엉이는 낮에 잠을자고, 저녁에 활동을 해요
T:참 잘했어요. 부엉이는 낮에는 잠을 자고, 밤에는 잠을 안자고
열심히 일을 하지요.
C:우리도 늦게 잘래요!
T:우리들은 일찍자고 일찍 일어나야해요
그래야 키도 쑥쑥크고 건강한 어린이가 된답니다.
모두들 일찍 잘 수 있죠?
C:부엉이처럼 밤에 안자고 아침에 자지 않을거예요!
T:우와 우리 친구들 책을 열심히 읽엇구나. 일찍 잘 수 있죠?
C:네~ 일찍 잘거예요!
T:그럼 우리 모두 손가락 걸고 약속해요~
(새끼손가락걸고 엄지손가락으로 도장을 찍는다.)
C:약속해요~!
T:우리 친구들 동화책 읽고나서 느낌이 어땠어요?
C:부엉이는 밤에 잠을자지 않아요.
C:그렇지만 우리는 밤에 찍 잘거예요! 늦게자면 안되요.
C:일찍자고 일찍일어나야 착한 아이라고했어요!
T:맞아요. 일찍자고 일찍 일어나야 착한어린이죠~
C:감기에 안걸리게 따뜻하게 옷입고 다닐거예요
T:맞아요. 선생님도 감기에 걸려 많이 아팠는데 여러분들은
감기에 걸리지 않고 건강하게 지냈으면 좋겠어요
C:선생님 아프지마세요
T:고마워요! 안아플게요~ 또 어떤 느낌이 들었나요?
C:전 동생이 없어요. 코끼리아줌마의 뱃속에 아기코끼리가 있었는데
저도 동생이 있었으면 좋겠어요
T:우리 친구도 동생이 있었으면 좋겟다고 생각했구나~
C:저는 깨끗이 씻을거예요. 몸에 벌레가 생기는 것은 싫어요
T:맞아요. 깨끗이 씻지 않으면 몸에 벌레가 생기게 돼서
우리들도 사자처럼 머리털을 밀 수 도 있어요.
모두들 깨끗이 씻을 수 있죠?
C:네~ 깨끗이 씻을거예요!
C:저는 양치를 잘할거예요! 치과가기 싫어요..
T:선생님도 치과가는 것이 무서워서 양치를 정말 열심히 하고있어요
C:선생님도 치과가 무서워요?
T:선생님도 여러분들처럼 치과가 무서워요. 하지만 치과를 안가기위해서
열심히 하루에 세 번씩 양치를 한다면 괜찮답니다.
C:저는 밥먹을때 많이 안먹을거예요!
T:왜 그렇게 생각하나요?
C:고양이처럼 많이 먹어 배탈이나 아무것도 못먹게 되는 것은 싫어요
T:맞아요. 너무 욕심내서 한꺼번에 많이 먹게된다면
배탈이나서 많이 아프게 되지요.
음식은 골고루 천천히 씹어먹는 것이 좋아요. 그렇게 먹을 수 있죠?
C:네~ 천천히 골고루 씹어먹을거예요
T:참 잘했어요. 여러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음악교육] 모의수업 지도안 및 재구성 보고서(4-9. 피터와 늑대)
  • 학습 과정안10. 참고 문헌1) 교육과학기술부(2010), 음악 4학년2) 권덕원 외(2008), 「음악교육의 기초」, 서울: 교육과학사. 3) http://cafe.daum.net/imyongmidal/cIE/1243, 특수교육 피터와 늑대 지도안4) http://www.youtube.com/watch?v=ILI3s7Wonvg&feature=&p=0884481F50592B3D&index=0&playnext=1애니메이션 피터와 늑대 동영상11. 본시 수업 자료 및 참고자료1) 등장인물(동물)과 악기 카드 2) 발표 시 카드 부착판3) 전시 상기와 본시 수업 파워포인트a. b. c. d. 4) 학생 활동 학습지 피터와

  • 초등 과학 `생명` 영역 단원개발 및 모의수업 -6학년 2학기`3단원. 쾌적한 환경` 단원을 중심으로
  • 학습 계열-4. 기존 단원 학습목표-5. 기존 단원 지도 계획-6. 재구성한 단원 학습 목표-7. 재구성한 단원 지도 계획-8.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수업지도안 - 먹이 피라미드 알아보기- 생태계 평형 알아보기- 환경 오염▣ 활동지 첨부1. 초등 과학 ‘생명’ 영역의 내용 체계 3학년초파리의 한살이, 어항에 생물 기르기, 여러 가지 잎 조사하기, 식물의 줄기 관찰 4학년강낭콩 기르기, 식물의 뿌리, 여러 가지 동물의 생김새, 동물의 생활 관찰하기5

  • 교육내용 상세화 5학년 읽기 7단원비유적 표현을 이해하며 글을읽는다
  • 모양이나 생김새’에서 공통점을 찾아내려고 하였다. 그러나 창의적이고 인상적인 비유 표현이 되기 위해서는 모양이나 생김새뿐만 아니라 속성, 자신의 직접적인 경험 등을 떠올릴 수 있는 방법의 제시가 필요하다. 학생들은 이 소단원의 학습을 통하여 단순히 비유적 표현의 개념을 체득하는 것에 그쳤다. 5학년 2학기 말하기․듣기․쓰기 첫째마당은 시나 이야기를 듣거나 읽고, 인상적인 표현 찾아보기, 인상적이라고 생각한 까닭 말하기, 나와 친

  • 초등과학교육과학과 학습 지도안 환경과 생물
  • 동물들을 나열해 놓고 (이 때 동물들은 겨울잠을 자는 동물과 그렇지 않은 동물로 나눌 수 있는 동물들을 예를 든다.) 아동들이 ‘겨울잠을 자는 동물과 그렇지 않은 동물’로 분류기준을 세워 각각의 영역에 동물들을 클릭하여 옮기는 학습을 하는 것도 괜찮을 것이라고 생각했다.http://kr.kids.yahoo.com/multi의 자료는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교과서의 구성을 그대로 따라서 구성해 놓아 교과서를 그대로 가르칠 교사들이 수업을 진행해 나감에 있어 파

  • [초등미술과 교육학] 1학년 즐거운생활 학습지도안
  • 2004년도 2학기초등 미술 교육 및 실기1학년 즐거운 생활 학습 지도안 2. 동물은 내 친구-이야기를 듣고, 등장 동물 가면 만들기가. 단원의 개관초등학교 1,2학년 학생들은 아동기에 접어들기 시작한 상태로 모든 면에서 왕성한 성장기에 있다. 그런 만큼 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이 골고루 중요시되며 신체적 활동, 음악적 활동, 조형적 활동을 조화롭게 습득하여 이 시기의 학생들이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단원에서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