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의 발달과 심리 16장 개인과 집단의 친사회적 반사회적 행동의 근원 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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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6장 개인과 집단의 친사회적 반사회적 행동의 근원: 환경, 성격, 문화, 사회화
Ⅰ. 서론
이 장에서는 친사회적 반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성격, 문화, 사회화의 역할을 설명하는 동기 및 행동에 관한 이론인 개인적(사회적) 목표이론을 기술할 것이다. 이제까지 친사회적 행동과 반사회적 행동에 관한 연구는 사회적 상황의 영향에 초점을 맞추어 왔다. 그래서 돕는 행동이나 해를 입히는 행동을 일으키는 개인의 특성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러한 특성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는 거의 연구되지 않았다. 이 장에서는 사회적 상황의 영향을 간단히 살펴보고, 타인을 돕거나 해를 입히는 행동에 대한 개인의 성격을 알아볼 것이다. 또한 사회의 영향력으로 문화적이고 사회적인 특성이 행동, 특히 개인적집단적 폭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볼 것이다. 위의 개인적(사회적)목표이론, 동기와 행동의론은 친사회적반사회적 행동을 어떻게 유발시키는가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Ⅱ. 본론
1. 돕는 행동과 해를 입히는 행동에 관한 사회적 상황 요인들
1960년대 후반, 라테인과 달리의 선구적인 연구를 시발점으로 해서 많은 연구들이 타인을 돕는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조건을 밝혀내고자 했다. 그들은 키티 제노비스 살인사건을 설명하려고 하였다. 라테인과 달리는 실제상황과 같은 상황을 만들어 실험을 했다. 그 결과 긴급사태에 대한 목격자가 많으면 많을수록 어떤 한 사람이 구조할 가능성은 적어진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러한 반응은 다양한 상황속에서 일어날 수 있는 것이다.
라테인과 달리는 이러한 연구 결과에 대해 몇 가지 설명을 하고 있다. 첫째, 목격자의 증가로 책임감이 분산된다. 목격자는 도와줄 책임감을 덜 느끼게 되며, 비난에 대해서는 비난이 분산되어 돕지 않는 행동에 대해서 덜 비난받을 것이라 생각한다. 둘째, 목격자들이 함께 있을 때 다중적 무시조건이 존재한다. 목격자들은 상황을 급박한 상황이 아닌 것으로 보이게 하여 다른 사람들이 있는 장소에서 사건에 대한 자신의 정서적 반응을 감추려고 하는 것을 말한다. 셋째, 사람들은 타인들 앞에서 자신의 행동이 어리석게 보이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 때문에 행동하지 않게 되고, 행동을 하지 않음으로써 부정적 평가를 피하려고 한다.
이와 비슷한 연구들은 라테인과 달리의 초기의 연구 결과를 확인하고 확장시켰다. 이 연구들은 사건의 의미에 대한 정의와 책임감이 돕거나 돕지 않는 행동을 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결정인자라는 것을 지지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와는 달리 위급한 상황에 대한 방관자의 반응을 더욱 명확히 밝힌 두 연구가 있다. 첫째, 유치원 아동부터 초등학교 2학년 아동이 함께 있는 경우, 혼자 있을 때보다 다른 방에서 들려오는 비명소리에 더욱 많은 반응을 보이고 도와주려고 한다는 것이다. 둘째, 윌슨, 슈왈츠와 클로젠의 연구로 어떤 특성을 가진 사람은 보통 돕기를 금지하는 조건으로 인해 그 행동이 억제되지 않는다는 것을 밝혔다. 윌슨은 두 명의 방관자가 수동적일 경우, 일반적으로 돕는 행도의 가능성이 감소되지만 존중지향적인 사람들과 함께 있으면 돕는 행동의 가능성이 줄어들지 않는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슈왈츠와 클로젠은 타인의 복지에 대해 자신들에게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는 여성들의 돕는 행동은, 방관자의 수를 증가시켜도 감소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자는 어떤 환경 조건, 역할, 그들 자신의 모든 특성은 사람들을 도와야 한다는 책임감을 갖게 하며, 이것은 개인의 성격의 한 부분이 된다.
방관자의 수 외에도 많은 상황적인 영향이 돕는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면, 심각한 상황, 과제완수, 목적 성취를 위해서 도움이 절실히 필요하면 돕는 행동은 증가한다. 이 경우에는 누군가가 어려움에 처해 있는 상황이라고 규정하고, 돕는 행동이 그 상황에서 적절한 반응이라고 정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반면에 돕는 행동의 필요성이 모호하면 행동은 감소된다. 예를 들면, 돕는 행동을 하는 데 있어서 요구되는 희생이 크면 클수록 그 행동이 일어날 가능성은 감소되는 것이다.
돕는 행동과 같이, 공격성도 사회적 상황의 영향에 의해 유발되기도 하고 변화되기도 한다. 공격적 행동을 유발시키는 요인은 요구좌절, 자신에 대한 공격, 자신에 대한 위협인 것이다. 예를 들면 상황적 조건이 좌절을 일으키고, 공격적인 사람이 해를 입히려고 하고, 계속 그들을 위험에 빠뜨린다고 할 때, 공격적인 반응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아진다. 한편, 해를 입히는 사람의 의도가 나쁘지 않다는 생각이 들면 공격적인 행동을 할 가능성은 낮아지는 것이다.
2. 친사회적 행동과 반사회직 행동의 심리적 과정, 동기, 성격
1) 친사회적 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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