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도덕 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경제윤리 덕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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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초등 도덕 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경제윤리 덕목
1.1 연구 문제의 제기와 목적
현대사회에서 중시하는 분야 중의 가장 으뜸인 것을 고르라고 한다면 경제 분야를 들 수 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경제를 최우선으로 하고, 경제적인 사고로 세상을 바라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교에서는 경제와 관련된 부분의 교육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특히나 경제윤리에 대한 도덕교육이 제대로 실행되지 않고 있어, 정규 학교 교육을 마친 사람들도 사회로 진출하게 되었을 때 쉽게 물질만능주의나 과소비등의 올바르지 않은 경제적 가치문제에 휩쓸리게 되었다. 그러므로 무엇보다 경제윤리의 교육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보여 진다.
우리의 고유 사상 속에는 근면, 검소한 생활 정신이 아주 오래전부터 미덕으로 여겨지다가 갑자기 서구의 자본주의가 도입되면서 경제발전 이라는 국가적 과제에 밀려 경제의 윤리성이 경시되어왔었다. 뿐만 아니라 물질 보다 정신을 우위로 두는 우리나라 고유의 사상 풍조로 인해 폭넓은 경제윤리 교육이 이루어질 상황이 쉽게 조성되지 못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경제윤리교육은 더욱 이루어 질 수 없었다. 그렇기에 건강한 경제윤리의식이 갖춰지지 않은 경제주체들이 주도하는 사회는 건전한 경제적 풍토가 조성될 수 없었다. 그러므로 선진국에 비해 많은 경제적 폐단들이 벌어지는 것은 불 보듯 뻔한 것 이었다. 건전한 경제윤리의식을 갖추고 있을 때 더욱 정당하고, 효율적인 경제적 상황이 이루어 질 수 있다. 그러므로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올바른 경제윤리의식을 함양시키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래서 초등 도덕과 에서 경제윤리 교육에 대해 지금보다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올바른 경제윤리의식을 키우기 위해 필요한 덕목들이 무엇이 있는 지에 대한 합의가 무엇보다 시급하다. 그렇기에 그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이 연구를 하게 되었다.
이러한 문제의 인식아래 이루어진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본주의의 변천사에 따른 각 시기의 경제윤리에 대해 분류, 정리한다.
둘째, 현재 초등 도덕과 에서 다루고 있는 경제 윤리 덕목에 대해 정리한다.
셋째, 현재 초등 도덕과 에서 다루어야 할 경제 윤리 덕목을 4가지 범주별로 탐구한다.
1.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경제 교육 중에서 특히 도덕과에서 지도되고 있는 경제윤리교육 분야로 한정한다. 본 연구의 내용은 초등도덕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경제윤리 덕목에 대한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경제윤리란 무엇인 지에 대한 정리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그래서 지금까지의 자본주의의 각 시기별로 중요시 했던 경제윤리에 대해 정리해 봄으로써 경제윤리에 대한 개념을 정리해보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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