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중국문학을 논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20세기 중국문학사’ 담론
「20세기 중국문학을 논함」의 대표 집필자 첸리췬은 문학에 대한 사회적 정치적 요소의 결정적 영향은 강력히 비판하면서 ‘문학의 상대성 독립성’에 초점을 맞추는 새로운 문학사론을 제창했다.19세기 말에 이르러 서양문학예술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이때부터 고대문학과 전면적인 단절이 시작되었다. 이러한 단절은 5.4시기에야 최종적으로 완성되었고, 5.4시기는 ‘20세기 중국문학’의 첫 번째 빛나는 고조기가 되었다. 그들은 1898년부터 1917년까지를 ‘20세기 중국문학’의 준비기로 1917년부터 1949년까지를 ‘상편’으로, 1949년 이후를 ‘하편’으로 설정했다.
이들이 ‘20세기’라는 ‘문학사 시간’을 설정하는 또 다른 중요한 근거는 이른바 ‘세계문학의 형성’이다. 세계문학의 구성요소인 ‘중국문학’은 1898년부터 고대문학과의 단절로 5.4시기에 완성되었다고 보고 있다. 이들 연구 방법론의 주요한 특징은 총체의식이다. 총체의식은 20세기 중국문학의 미감특징을 ‘비량’으로 규정한다.
천쓰허는 ‘20세기 중국문학’을 5.4 신문학운동, 항일민주근거지문예, 사상해방운동로 나눠 5.4시기부터 신시기까지를 ‘신문학’이라는 기표로 표기하고 그것을 ‘개방형 정체’로 설정하면서 ‘전통과 발전’을 주요한 방법론으로 제시했다. 또 작가, 작품, 독자의 세 방면을 종합적으로 고찰해 ‘신문학’의 발전단계를 3단계 6층위로 분기한 천쓰허의 시기 구분은 상당히 독특하다.
천쓰허는 1949년 이후의 문학사를 1949-1978, 1979-1989, 1990년대의 3층위로 나누었다. 그가 정치로부터 독립을 추구하면서도 두 사건을 문화사적 의미를 축소하지는 않았음을 알 수 있다. 리양은 이전의 주류 이데올로기와 비공개적 글쓰기 및 민간의식을 대립시켰을 뿐, 양자의 상호의존관계를 무시했다는 것이다.
「20세기 중국문학을 논함」의 대표 집필자인 첸리췬은 글 발표 후 20세기 중국문학에 대한 개인적 소회를 피력한바 있다. 발표당시 1980년의 낙관주의와 이상주의라는 시대 분위기 영향과 서양 중심론의 영향을 받았으며 아울러 역사진화론과 역사결정론적 문학사관의 영향도 받았음을 인정하고 있다.
우선 그들은 개방형 총체로서의 20세기 중국문학을 설정했지만 개방은 중국내로 한정될 뿐이다. 대신 미국의 중문학에 대해서는 오래전부터 관심을 기울인 듯하다. 글로벌 차이나 시대의 중문학자에 걸맞게 ‘동아시아를 건너뛰고 글로벌로 나아가’세계, 주요하게는 미국과 접맥하고자 한다. 이는 중국 정부의 국가주의와 불모이합의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근현대사] 20세기동북아국제관계
  • 20세기에 들어서며 중국에는 본격적인 혁명운동의 물결이 일었다고 할 수 있다. 오늘날 국제사회에서 중국이 미치는 영향력이 날로 증가하고 있는 점을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중국은 현재까지 그 잠재적인 영향력을 보유하고 국제사회의 패권국으로 등장할 기회를 엿보고 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러므로 20세기 초반(중화인민공화국이 수립되는 1949년까지의 시기) 동북아의 국제관계를 논함에 있어 중국이란 국가의 국내외적 정세에 초

  • [졸업][중어중문학] 모택동의 생애와 사상
  • 모택동의 생애와 사상들어가는 말중국! 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이 북경의 자금성이다. 그 북경 자금성 정문에 지구상에서 가장 큰 걸개 그림의 초상화가 있는데 그가 바로 모택동이다. 6.25 때 중공군의 人海戰術로 기억되는 중국에 대한 우리의 생각은 주로 적대국으로서의 관념이었고, 나는 50 년 동안 모택동의 이름을 들었어도 그에 대해서 나쁜 것만 알도록 교육받은 세대이다. 우리 나라는 지난 반세기 동안 반공국가였고, 아직도 반공국가로

  • [중국사상사] 중국근대화 속에서 유교의 위치
  • 중국의 만남Ⅱ. 서구의 영향1. 청 말에 나타난 유교의 위치(1) 서구의 도전에 대한 대처(2) 전통사상의 부정(유교 비판)2. 중화민국의 성립시기에 나타난 유교의 위치(1) 문학혁명 운동과 54운동의 전개 (2) 국민당과 중국 공산당 (3) 유교사상과 중국식 사회주의3. 중국 근대화 시기의 불교와 도교Ⅲ. 유교의 생명력중국 근대화 속에서 유교의 위치Ⅰ. 서양 세력과 중국의 만남중국이 서양과 처음 접하게 된 것은 16세기쯤이었다. 물론 그 이전 한(漢

  • [중국공연예술 A형] 교재 제14장과 제15장의 내용을 토대로 하여 20세기 초에 나온 중국 최초의 영화
  • 중국공연예술 A형 교재 제14장과 제15장의 내용을 토대로 하여 20세기 초에 나온 중국 최초의 영화 《定軍山》으로부터 1980년대 제6세대감독의 실험영화에 이르는 중국영화의 발달과정에 대해 논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20세기 초에 나온 중국 최초의 영화 《定軍山》2. 중국의 1980년대 제6세대 감독의 실험영화3. 중국영화의 발달과정 - 중국의 1900년대 초 영화(제1세대, 제2세대, 제3세대)1) 1905년∼20년대 2) 1930년대 황금기 3) 일제점령기 4.

  • [중국] 중국의 전통사상, 중국의 역사, 중국의 산업, 중국인, 중국의 농업, 중국의 경제, 중국과 한국의 관계 심층 분석
  • 중국의 전통사상1. 중국의 천하사상(天下思想)2. 중화사상(中華思想)Ⅲ. 중국의 역사1. 황하 문명의 탄생2. 은의 사회와 문화3. 주 왕조와 봉건제도4. 춘추 전국 시대5. 춘추 전국 시대 사화와 경제6. 제자백가7. 진의 통일8. 한의 발전9. 한의 사회 10. 한의 문화11. 위, 진 시대12. 남북조 시대 13. 위, 진, 만북조 시대의 사회14. 위, 진, 남북조 시대의 문화15. 수의 재통일16. 당의 건국과 발전 17. 당의 쇠망18. 당의 문화 19. 5대와 송의 건국20. 송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