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자본론 사교육과 평생교육의 자본화 제 5 장 학원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자본론 - 사교육과 평생교육의 자본화
제 5 장 학원산업
한국교육의 문제는 공교육산업과 사교육 서비스산업 간의 부조화에서 야기되는 부작용으로 보아야 한다. 따라서 교육발전을 위한 해법으로 사교육산업과 공교육산업 간의 공존과 협력 부재를 교정하는 융화의 리더쉽이 필요하다. 말하자면 ‘공교육과 사교육산업 간의 협업으로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고, 교육산업 전체의 발전과 성장을 촉진할 때 교육문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해법이 가능하다’ 는 것을 보여주는 융화모델이 필요한 것이다.
사교육산업의 규제와 부작용
① 선거철이 되면 사교육산업 시장은 정치적 동원과 지원을 강요하기 쉬운 곳 중의 하나였다. 사교육 산업에 대한 지나친 규제는 학교기관의 교육독점에 대한 적절한 견제세력을 제거함으로써 오히려 공교육의 경쟁력마저 약화시킬 수 있다.
② 사교육 서비스 노동시장의 노동인력 흡수력이 약화될 수 있다는 점이다.
③ 사교육 서비스 시장의 규제는 새로운 산업의 하나로 부각되고 있는 교육산업의 발전과 성장을 위축 시킬 가능성도 농후하다.
④ 사교육 서비스산업에 대한 규제는 끝내 사교육산업 현장에 불필요한 긴장과 갈등을 유발하여 교육 문제의 해결에 오히려 짐이 될 뿐이다.
교육해체 혹은 교육붕괴는 사교육산업의 성장과 발전으로 야기된 사회적 부작용이 아니다. 교실해체의 증거는 등교거부, 교사에 대한 반항, 비정상적인 수업진도, 학생들의 선수수업으로 인한 학업동기의 붕괴, 입시훈련에 대한 학생들의 과도한 적응 등이다. 또한 OECD 30개 회원국과 18개 비회원국의 각종 교육관련 자료를 분석해보면 결코 학부모의 교육열을 우리교육문제의 화근으로 치부할 수는 없다.
학원교육에 대한 편견과 재이해
1) 사교육비
한국교육개발원은 1998년도 우리나라 학부모의 과외비 지출을 13조 2,871억원 , 1999년에는 6억 7,720이라고 발표했으나 한국산업연구원은 1999년 한국의 교육서비스업 시장규모를 30조 1,000억 원이라고 추정 발표하였다. 한 해를 두고 그 규모가 늘기도 줄기도 하는 고무줄 통계치를 내놓은 것이다. 이처럼 사교육비 추정치는 석연치 않은 것이 사실이다. 이처럼 사교육비 통계가 큰 편차를 보이는 이유는 사교육비에 대한 개념과 공식적 지출이 아닌 학부모나 학생의 직접 지출경비 때문에 수치에 큰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흔히 단죄의 대상이 되는 과외비는 사교육비에 비해 그 규모가 훨씬 작다. 여러 비용이 모두 포함된 사교육비의 규모는 달라질 수 있으며 교육자본의 재정지표로만 본다면 매년 약 30~40조 원의 자본을 다루고 있는 거대 산업체임을 알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원강사][학원][강사]학원 강사의 특성, 학원 강사의 고용현황, 학원 강사의 가족관계, 학원 강사의 여가활동, 학원 강사 관련 시사점 분석
  • 사교육과의 전쟁 선포하는 등 초강경책 등으로 외국의 전례가 없는 “학교 외 학습”을 탄압하고, 특히 학원수강의 경우 교육자와 피교육자 모두를 형사범 처벌하는 난센스도 결국은 과외 금지의 위헌판결로 종결되고 말았다. 이후는 오히려 정부의 속수무책인 가운데 과외왕국이라는 오명을 현재화하고 있다.아무튼 이러한 과거의 교훈은 우리에게 사교육시장에 대한 인위적이고 타율적 규제는 “학교 외 학습”의 역기능을 확대시키고 더 나아가서

  • [교육학] 초중등교육에 주5일제수업
  • 초․중등교육에 주 5일제 수업◈ 목 차 ◈Ⅰ. 서 론Ⅱ. 본 론1. 추진배경 및 목적2. 추진 근거 및 실시방침3. 운영 기본 방침4. 국내․ 외 학교 사례5. 전교조의 기본 입장6. 긍정적 측면7. 부정적 측면8. 주 5일 수업의 미비점9. 대책방안Ⅲ. 결 론Ⅰ. 서 론세계는 자연과 역사에 의해 우열이 구분되던 시대에서 인간에 의해 우열이 가려지는 시대로 변하고 있다. 자본은 빌릴 수 있고, 천연자원은 구입할 수 있으며, 기술은 모방할 수 있게 되었다. 그

  • [교육불평등 의미][교육불평등 심화][교육불평등 현실][교육불평등과 고교평준화][교육불평등 관련 제언]교육불평등의 의미, 교육불평등의 심화, 교육불평등의 현실, 교육불평등과 고교평준화, 교육불평등 관련 제언
  • 론자들에게 있어서 학교교육은 사회이동의 기제가 아니라 기존의 사회계층 질서를 공고히 함으로써 사회경제적 재생산에 기여하는 하나의 도구에 불과한 것이다(Collins, 1979; Pallas, 1995). 부르디외와 페서론(Bourdieu and Passeron, 1977)은 ‘문화자본(cultural capital)’의 개념에 기초하여 ‘교육체계’를 매개로 사회적 계급 관계가 어떻게 세대간에 재생산되는가를 실증적으로 보여주려고 노력하였다. 그들에 따르면 전 산업사회가 물질적 재산의 직접적인 세

  • [교육사회] 교육열과 학벌주의 극복가능성
  • 교육의 기능 (7가지 보편적 이론들) ① 인적자본론 : 교육 → 생산능력향상 → 소득증대② 지위획득론 : 교육 → 업적향상 → 계층상승이동③ 선별이론 : 학교교육이 직업능력예언도구로 사용 → 채용여부와 직급 결정 수단④ 계층경쟁이론 : 교육 → 하위집단의 계층 상승도구 → 상위집단의 하위집단에 대한 계층상승 이동을 견제하는 도구⑤ 계급통제이론: 공식적 교육 → 사회위계질서 부여 → 대단위 인력이 집중된산업체제가 요구하는 위계질

  • [사회복지] 조기유학의 현황과 과제
  • 학원 진학에 목표를 두거나 영어 연수과정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유학생이 증가하고 특히 초, 중, 고생이 있는 중산층 가정 중심으로 조기유학의 붐이 불고 있다. 자녀들의 미래를 생각한 부모들의 선택으로 조기유학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자녀들이 좋은 교육환경에서 공부하고, 완벽한 외국어 구사를 위한 것이 가장 큰 목적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각종 언론에서 조기유학의 긍정적인 면 뿐 아니라, 막대한 외화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