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불평등 의미][교육불평등 심화][교육불평등 현실][교육불평등과 고교평준화][교육불평등 관련 제언]교육불평등의 의미, 교육불평등의 심화, 교육불평등의 현실, 교육불평등과 고교평준화, 교육불평등 관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교육불평등의 의미
Ⅲ. 교육불평등의 심화
Ⅳ. 교육불평등의 현실
Ⅴ. 교육불평등과 고교평준화
1. 평준화 정책 시행의 배경과 전개과정
2. 왜 고등학교 평준화 해체를 대안인양 내세우는가
Ⅵ. 결론 및 제언
1. 대안 1
2. 대안 2
3. 대안 3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갈등주의적 관점에서 학교교육은 직업적 지위획득 과정에서 경쟁계층보다 지배적인 위치를 점하려는 지배계층들의 노력의 산물로서 자신들의 문화적 가치와 기준을 교육에 부과하려 한다고 지적한다. 곧 학교교육은 결과적으로 사회불평등체계를 완화해 주기보다는 세대간에 재생산해 내는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Althusseur, 1971 ; Bourdieu and Passeron, 1977). 따라서 갈등론자들에게 있어서 학교교육은 사회이동의 기제가 아니라 기존의 사회계층 질서를 공고히 함으로써 사회경제적 재생산에 기여하는 하나의 도구에 불과한 것이다(Collins, 1979; Pallas, 1995).
부르디외와 페서론(Bourdieu and Passeron, 1977)은 ‘문화자본(cultural capital)’의 개념에 기초하여 ‘교육체계’를 매개로 사회적 계급 관계가 어떻게 세대간에 재생산되는가를 실증적으로 보여주려고 노력하였다. 그들에 따르면 전 산업사회가 물질적 재산의 직접적인 세습에 의해 유지되어 왔다면, 현대 산업사회에서는 문화자본에의 투자와 직접적인 전수를 통하여 유지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보울스와 긴티스(Bowles and Gintis, 1976)도 자본주의체제에서의 ‘학교’는 사회계층간의 새로운 기회와 성취를 위한 경쟁의 장(contested terrain)을 제공하고 있지만 결과적으로는 학교체제와 경제체제 간의 사회관계적 상응원리(corres-pondence)에 의해서 계층간 불평등한 경제적 생산관계를 재생산하게 된다고 주장한다.
- 참고문헌
-
․ 김현정(2008), 한국사회의 교육불평등 재생산에 관한 고찰, 건국대학교
․ 김종엽(2003), 한국 사회의 교육 불평등, 한국산업사회학회
․ 고병헌(2003), 삶을 위한 또 다른 기회인가, 교육불평등의 확대인가, 한국평생교육학회
․ 남춘호(2003), 교육불평등과 노동시장, 지역사회학회
․ 이건만(2006), 문화적 계급지배와 교육불평등 : Pierre Bourdieu 문화재생산이론의 음미, 한국교육사회학회
․ Pan Deng(2011), 교육불평등과 사회발전의 관계, 서울대학교
자료평가
- sdfsdfsdfsdfsdf
- ksj9***
(2015.10.05 21:27:2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 가지 축으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정리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상태가 어느 유형에 해당한다고 판단하는지 개인적인 의견을 기술하시오.
- 다문화사회의 차별과 인종주의에 대하여 설명하고 한국인의 인종적 태도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여가및레크레이션_여가, 레크레이션, 놀이의 유사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징과 유아기 인지발달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 통합교육]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영화 `오만과 편견`을 통해 본 대인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각 지역의 가족 및 친족과 관련한 관습 중 2개 이상을 선택하여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 [저출산고령화] 저출산고령화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과제주제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10년 후 나의 모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