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1 - 이야기와 발문을 통한 도덕 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초등도덕교육1>
이야기와 발문을 통한 도덕 수업
<‘세요’라는 말>
- 앨리샤 애스핀월
옛날에 조그만 남자 아이의 입 속에 사는 ‘세요’라는 조그마한 말이 있었어요. ‘세요’들은 모든 사람의 입 속에서 살고 있지만, 사람들은 자기 입 속에 ‘세요’라는 말이 있다는 것을 곧잘 까먹는답니다. ‘세요’들은 모두 입 밖으로 자주자주 나와서 공기를 쐬어야 튼튼하고 행복해질 수 있어요. 어항 안의 작은 물고기들이 물 위로 펄쩍 뛰어올라 숨을 쉬는 것처럼 말예요.
내가 여러분에게 이야기하려고 하는 그 ‘세요’는 딕이라는 남자 아이의 입 속에서 살고 있었어요. 하지만 그 ‘세요’는 아주 가끔씩 밖에 입에서 나가지 못했어요. 이렇게 말하기는 좀 안됐지만, 딕은 버릇없는 아이였거든요. 여간해서는 ‘세요’라는 말을 하지 않았어요.
“빵 좀 줘! 물 좀 줘! 저 책 좀 줘!”
딕은 뭘 달라고 할 때 늘 그렇게 말했어요. 딕의 엄마와 아빠는 그런 말투를 무척 싫어했어요. 한편 가엾은 그 ‘세요’는 말이죠, 날이면 날마다 딕의 입천장에 쭈그리고 앉아 언제 한 번 밖에 나가 볼까 기다리고만 있었답니다. 그러다 보니 날이 갈수록 몸이 약해졌지요.
그 딕이라는 아이한테는 형이 있었어요. 이름은 존이었고, 조금 있으면 만 열 살이 될 거예요. 딕이 버릇없는 것과는 아주 딴판으로 존은 무척 예의바른 어린이였어요. 그래서 존의 입 속에 사는 ‘세요’는 신선한 공기를 듬뿍듬뿍 마셔서 튼튼하고 행복했지요.
어느 날, 아침 식사 시간에 딕의 ‘세요’는 달아나서라도 신선한 공기를 꼭 좀 마셔야겠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딕의 입에서 달려 나가 공기를 흠뻑 들이마시고는 식탁을 살금살금 건너가 존의 입 속으로 폴짝 뛰어 들어갔답니다!
그러자 존의 입에서 살던 ‘세요’가 발칵 화를 내며 소리쳤어요.
“나가! 여긴 네 입이 아니야! 내 입이라구!”
딕의 ‘세요’가 말했어요.
“나도 알아. 나는 저기 앉아 있는 저 아이의 입 속에서 살아. 하지만, 휴우! 저 곳은 살 곳이 못 돼. 도대체 날 불러내질 않으니 상쾌한 공기를 마실 수 있어야 말이지! 그리고 내가 여기서 하루 이틀 지내는 것 정도는 네가 괜찮다고 할 것 같았어. 내가 좀 더 튼튼해질 때까지 말이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과교육이론 - 이야기 발문을 통한 배려 덕목 수업
  • 의미에서 개인과 개인, 개인과 사회, 사회와 사회에 넓게 적용될 수 있는 덕목이다. 이러한 배려를 수업시간에 공익이라는 소주제에 맞추어 위의 이야기들을 사용하여 가르치고자 했다. 아직 가치 덕목을 자연스럽게 귀납적으로 추론해 가는 과정이 미흡하지만 더 많은 연습으로 현장에 나가 아이들이 덕목을 선생님의 발문을 통해 자연스럽게, 그리고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된 사례들로 배움으로써 도덕적 행동까지 나아갈 수 있게 하고 싶다.

  • 이야기를 통한 우정에 대한 도덕 교육 - 황금물고기 - 5 우리는 정다운 친구
  • 1학년>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사이좋은 친구)친구 사이의 믿음과 우정(우리는 정다운 친구)타인의 권익존중(서로 존중하는 태도)3) 차시별 계획1차시: 친구의 소중함 알기이때는 어떠한 친구가 참다운 친구인지에 대해 인지적으로 인식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1차시는 가치 명료화 모형을 토대로 아이들에게 질문하고 토의하는 형식으로 진행하겠다.2차시: 서로 믿고 아껴 주는 마음 다지기이 시기는 정의적 영역의 수업으로 실천을 다짐

  • 이야기를 통한 도덕 교육 - 배려, 봉사 - 6 아름다운 사람들
  • 발문을 정리해나갔다. 글을 읽고 느꼈던 감동을 교육과정 내에서 단원과 연계하여 구성하는 것이 처음에는 막연하게 느껴졌지만, 다행히 “배려와 봉사”의 내용을 잘 표현할 수 있는 단원이 있어서 단원의 목표에 맞추어 이야기를 배열하여 내용을 구성할 수 있었다.글의 내용은 배려와 배려를 통한 봉사이다. 하지만 궁극적으로 아이들에게 전하고 싶었던 이야기는 행복이다. 배려도 봉사도 결국에는 행복을 향한 길이라는 것을 아이들에게 말해주

  • 도덕과 교육이론 - 생명의 존엄성과 책임 윤리 - 이야기를 통한 덕목교육
  • 교육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이 든다. 이러한 책임윤리는 오프라인에만 국한 시킬 것이 아니라 사회 변화에도 발맞추어 온라인상에서의 책임(예를 들어 저작권 문제나 악플 등)도 가르치는 것도 도입되어야 한다. 특히 온라인의 특성상 익명성이 보장되고 접근성이 쉽기 때문에 책임의식이 결여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어찌 되었든 책임을 진다는 것에 대하여 좀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전통적인 이야기 교육에서 벗어나 토론이나 자

  • 이야기를 통한 약속 교육 - 3학년 2학기 도덕 1단원 약속과 규칙
  • 이야기를 통한 약속 교육3학년 2학기 도덕 1단원. 약속과 규칙< 목 차 >Ⅰ. 단원 선정의 이유1. 약속(約束)의 개념2. 단원-약속(約束)과 관련된 단원-의 선정 이유.Ⅱ. 이야기를 통한 약속(約束) 교육.1. 약속(約束)과 관련된 이야기.2. 이야기 선정 이유 및 내용 분석(1) 이야기 선정 이유(2) 이야기의 내용 분석Ⅲ. 수업 적용 및 발문1. 수업 적용 (1) 관련 단원 : 3학년 2학기 도덕 - 1단원. 약속과 규칙(2) 수업 계획2. 발문 계획(1) 학습 활동지(2) 학습 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