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를 통한 약속 교육 - 3학년 2학기 도덕 1단원 약속과 규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이야기를 통한 약속 교육
3학년 2학기 도덕 1단원. 약속과 규칙
< 목 차 >
Ⅰ. 단원 선정의 이유
1. 약속(約束)의 개념
2. 단원-약속(約束)과 관련된 단원-의 선정 이유.
Ⅱ. 이야기를 통한 약속(約束) 교육.
1. 약속(約束)과 관련된 이야기.
2. 이야기 선정 이유 및 내용 분석
(1) 이야기 선정 이유
(2) 이야기의 내용 분석
Ⅲ. 수업 적용 및 발문
1. 수업 적용
(1) 관련 단원 : 3학년 2학기 도덕 - 1단원. 약속과 규칙
(2) 수업 계획
2. 발문 계획
(1) 학습 활동지
(2) 학습 활동지 분석
Ⅳ. 느낀 점.
Ⅰ. 단원 선정의 이유.
1. 약속(約束)의 개념.
<약속> 네이버 국어사전 (http://krdic.naver.com/detail.nhn?docid=25723300).
[명사] 다른 사람과 앞으로의 일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미리 정하여 둠. 또는 그렇게 정한 내용. ≒권약.
우리는 살아가면서 ‘약속’이라는 말을 참 많이 쓴다. 약속은 ‘묶을 약(約)’자와 ‘묶을 속(束)’자가 합쳐져서 만들어진 한자어로, 그 사전적 의미는 다음과 같다.
우리는 미래의 일을 ‘약속’을 통해 미리 정해 놓고, 그것을 지키려고 한다. 대부분의 약속들이 타인들과의 관계 속에서 발생하는 것이지만, 때로는 자기 자신과 약속을 하는 경우도 있고, 사회 구성원의 한 사람으로서 사회 공동체와 약속을 하는 경우도 있다.
예컨대, 스스로 ‘내일 아침에는 일찍 일어나서 8시까지 도서관을 가겠다.’라고 앞으로의 일을 어떻게 할 것인가 미리 정해 놓고 지키는 것은 자신과의 약속이 될 것이고, 친구와 내일 ‘9시까지 학교 앞에서 만나기’로 미리 정해 놓고 행하는 것은 타인과의 약속이 될 것이다. 또, 교통규칙을 지키는 것은 사회 구성원의 한 사람으로써 한 사회 공동체와의 약속이 될 것이다.
이처럼 약속은 앞으로의 일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미리 정하여 묶어 둔 것을 의미하여, 우리는 그것을 지키는 것이 옳다고 믿고, 그것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며 살아간다.
2. 단원-약속(約束)과 관련된 단원-의 선정 이유.
우리는 살아가면서 무수히 약속을 하고, 지키고, 또 때로는 어기며 살아간다. 그리고 이렇게 무수한 자신과의 약속, 타인과의 약속, 사회와의 약속은 우리의 삶에서 큰 비중을 차지한다. 몇 시에 일어나고, 몇 시간 동안 공부를 하고 등의 자신의 개인적 삶의 영역에서 뿐만 아니라, 친구와 몇 시에 만나고, 무엇을 하고 등의 인간관계를 형성하는데 있어서도 약속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나아가 몇 시까지 학교에 가고, 어떨 때 신호를 건너며, 쓰레기를 어떻게 버려야 하는 등의 약속을 통해 우리는 한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생활을 영위할 수 있다. 이처럼 우리의 삶이 무수한 약속을 통해 구성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약속은 우리의 삶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그리고 우리의 삶 속에서 이토록 큰 비중의 차지하는 ‘약속’은 수업에서 직접적으로 다루어야 할 가치가 충분이 있는 영역이라고 생각한다.
누구나 약속을 지키는 것이 옳다고 생각하고 옳다고 말한다. 하지만 약속을 지키는 것이 왜 옳은지에 대해 생각 혹은 고민해 보거나, 그것을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은 듯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약속은 했으면 지키는 것이 ‘당연하다’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물론, 약속은 당연히 지켜야 하는 것이다. 하지만 어린 초등학생들에게 약속을 지키는 것의 당위성을 교육할 때, 아무런 근거 없이 약속은 무조건 지켜야 하는 것이라고 할 수 만은 없다. 따라서 약속을 왜 지켜야 하며, 그것을 지키기 위해서는 어떠한 마음을 가져야 하면, 어떻게 실천할 수 있는지 체계적으로 교육하는 단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위의 두 가지 이유, 즉 약속이 우리의 삶에 미치는 거대한 영향력과 그에 대한 체계적 교육의 필요성에 의해 나는 ‘약속’과 관련된 단원인 ‘3학년 2학기 도덕 1단원. 약속과 규칙’을 선정하게 되었다.
Ⅱ. 이야기를 통한 약속(約束) 교육.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손 씻기 지도 및 관련 활동의 실제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손 씻기 지도의 주요 내용(손 씻기의 중요성, 손 씻기 지도 방법, 손 씻는 방법)을 요약하고, 손 씻기 활동의 실제에서 다룬 활동 사례를 참고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손 씻기 활동 계획안을 구성하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소중한 나와 가족 옛날과 오늘날의 결혼식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영어로 나의 꿈 소개하기(유치원 교사) + 한글번역문]]나의 꿈 영작문,유치원 교사,선생님,나의 목표,장래희망,영어로
- 언어학개론-사전에는 일반사전, 특수사전 그리고 언어사전에서 백과사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식이 있습니다 이러한 각종사전에서 새롭게 찾아 본 언어정보는 어떤 것이 있는지 소개해보십시오
- 다문화와 세계종교 기행_10주차
- 다문화와 세계종교 기행_13주차
- 다문화와 세계종교 기행_11주차
- 다문화와 세계종교 기행_중간고사대체보고서
- 석정(夕汀) 신석정론 - 생애와 작품 활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