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를 통한 약속 교육 - 3학년 2학기 도덕 1단원 약속과 규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이야기를 통한 약속 교육
3학년 2학기 도덕 1단원. 약속과 규칙
< 목 차 >
Ⅰ. 단원 선정의 이유
1. 약속(約束)의 개념
2. 단원-약속(約束)과 관련된 단원-의 선정 이유.
Ⅱ. 이야기를 통한 약속(約束) 교육.
1. 약속(約束)과 관련된 이야기.
2. 이야기 선정 이유 및 내용 분석
(1) 이야기 선정 이유
(2) 이야기의 내용 분석
Ⅲ. 수업 적용 및 발문
1. 수업 적용
(1) 관련 단원 : 3학년 2학기 도덕 - 1단원. 약속과 규칙
(2) 수업 계획
2. 발문 계획
(1) 학습 활동지
(2) 학습 활동지 분석
Ⅳ. 느낀 점.
Ⅰ. 단원 선정의 이유.
1. 약속(約束)의 개념.
<약속> 네이버 국어사전 (http://krdic.naver.com/detail.nhn?docid=25723300).
[명사] 다른 사람과 앞으로의 일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미리 정하여 둠. 또는 그렇게 정한 내용. ≒권약.
우리는 살아가면서 ‘약속’이라는 말을 참 많이 쓴다. 약속은 ‘묶을 약(約)’자와 ‘묶을 속(束)’자가 합쳐져서 만들어진 한자어로, 그 사전적 의미는 다음과 같다.
우리는 미래의 일을 ‘약속’을 통해 미리 정해 놓고, 그것을 지키려고 한다. 대부분의 약속들이 타인들과의 관계 속에서 발생하는 것이지만, 때로는 자기 자신과 약속을 하는 경우도 있고, 사회 구성원의 한 사람으로서 사회 공동체와 약속을 하는 경우도 있다.
예컨대, 스스로 ‘내일 아침에는 일찍 일어나서 8시까지 도서관을 가겠다.’라고 앞으로의 일을 어떻게 할 것인가 미리 정해 놓고 지키는 것은 자신과의 약속이 될 것이고, 친구와 내일 ‘9시까지 학교 앞에서 만나기’로 미리 정해 놓고 행하는 것은 타인과의 약속이 될 것이다. 또, 교통규칙을 지키는 것은 사회 구성원의 한 사람으로써 한 사회 공동체와의 약속이 될 것이다.
이처럼 약속은 앞으로의 일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미리 정하여 묶어 둔 것을 의미하여, 우리는 그것을 지키는 것이 옳다고 믿고, 그것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며 살아간다.
2. 단원-약속(約束)과 관련된 단원-의 선정 이유.
우리는 살아가면서 무수히 약속을 하고, 지키고, 또 때로는 어기며 살아간다. 그리고 이렇게 무수한 자신과의 약속, 타인과의 약속, 사회와의 약속은 우리의 삶에서 큰 비중을 차지한다. 몇 시에 일어나고, 몇 시간 동안 공부를 하고 등의 자신의 개인적 삶의 영역에서 뿐만 아니라, 친구와 몇 시에 만나고, 무엇을 하고 등의 인간관계를 형성하는데 있어서도 약속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나아가 몇 시까지 학교에 가고, 어떨 때 신호를 건너며, 쓰레기를 어떻게 버려야 하는 등의 약속을 통해 우리는 한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생활을 영위할 수 있다. 이처럼 우리의 삶이 무수한 약속을 통해 구성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약속은 우리의 삶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그리고 우리의 삶 속에서 이토록 큰 비중의 차지하는 ‘약속’은 수업에서 직접적으로 다루어야 할 가치가 충분이 있는 영역이라고 생각한다.
누구나 약속을 지키는 것이 옳다고 생각하고 옳다고 말한다. 하지만 약속을 지키는 것이 왜 옳은지에 대해 생각 혹은 고민해 보거나, 그것을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은 듯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약속은 했으면 지키는 것이 ‘당연하다’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물론, 약속은 당연히 지켜야 하는 것이다. 하지만 어린 초등학생들에게 약속을 지키는 것의 당위성을 교육할 때, 아무런 근거 없이 약속은 무조건 지켜야 하는 것이라고 할 수 만은 없다. 따라서 약속을 왜 지켜야 하며, 그것을 지키기 위해서는 어떠한 마음을 가져야 하면, 어떻게 실천할 수 있는지 체계적으로 교육하는 단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위의 두 가지 이유, 즉 약속이 우리의 삶에 미치는 거대한 영향력과 그에 대한 체계적 교육의 필요성에 의해 나는 ‘약속’과 관련된 단원인 ‘3학년 2학기 도덕 1단원. 약속과 규칙’을 선정하게 되었다.
Ⅱ. 이야기를 통한 약속(約束) 교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 인성교육 메뉴얼
  • 교육청>PPT1-0006기본 생활 습관예절목욕을 해야 하는 이유와 공중목욕탕에서 지켜야 할 예절꼬마 돼지 돌이 이야기를 통하여 목욕하는 이유와 방법을 알아보는 모듈 자료1-1 바생부산 광역시 교육청교육용S/W1-0007기본 생활 습관예절가깝고 먼 친척친척간에 예절을 지키고 가깝게 지내야 하는 까닭을 알아보기 위한 자료4-2 도덕에듀넷>교육용S/W1-0008기본 생활 습관예절현아의 큰아버지친척끼리 화목하게 지내기 위하여 지켜야 할 예절을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도덕, 실과, 체육, 음악,미술 교과를 중심으로-연구책임자:이화진(수업총괄)연 구 자:김성숙(평가)윤현진차우규(도덕)왕석순이춘식(실과)김선미조미혜서지영(체육)양종모장기범(음악)김미숙양윤정안금희(미술)연 구 조 원:권웅기김은진한 국 교 육 과 정 평 가 원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에 도움을 주신 분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총 론 >김경자(이화여자대학교)김양분(한국교육개발원)김진규(교육부)김홍원(한국

  • 학교내 인권침해사례와 인권교육 프로그램
  • 교육공동체의 인권의식이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격려하였다.3) 인권교육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민주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 홍승수,인권교육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민주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 2010홍승수(2010)는 ‘인권교육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민주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주제로 설정하였다. 중학교의 사회과에 실려있는 인권에 대한 내용을 토대로 연구를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중학교 3학년 1단원인 민주정치와 시민참여의 부분으

  • 도덕 소논문 - 위인전, 편지글, 일기, 동화 등을 활용한 약속 교육
  • 약속을 지키기 위해 자신이 사랑하는 백마를 죽인 것이다.자료 선정이유도덕 수업에 활용한 도덕적 사례를 찾는 데 많은 고민이 되었다. 어떤 가치를 어떻게 전달해야 할까 고민하다가 우리 조에서는 ‘약속’이라는 영역을 선택하게 되었고 그에 맞는 교과단원을 찾아보니 3학년에 ‘약속과 규칙’이라는 단원이 있었다. 평소에 마음이 따뜻해지는 짧은 글이나 세상 사람들의 살아가는 이야기 등에 관한 감동적인 책을 좋아했는데 그 동안 읽은 글

  • 예절교육 - 초등도덕에 예절교육 - 5 예절바른 우리
  • 도덕과 내용 중 예절 교육영역주요 지도 내용 요소3학년4학년가정 이웃학교생활●인사, 언어 예절① 올바른 인사와 언어 사용의 중요성② 인사의 여러 종류와 바른 인사 자세③ 아름답고 바른 언어사용의 구체적인 예와 방법④ 상황과 상대에 맞는 바른 인사법과 언어 사용법● 친족간의 예절① 친족의 의미와 친족간의 화목한 생활의 중요성② 친족간의 올바른 호칭과 촌수③ 친족간에 지켜야할 예절과 그 실천방법④ 친족간의 예절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