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논문] 유대교의 신과 인간에 대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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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유대교
I. 목 차
I. 목 차
II. 서 론
1. 들어가는 글
2. 유대교란?
3. 유대교의 역사
III. 본 론
1. 유대교의 신에 대한 이해
2. 유대교의 인간에 대한 이해
3. 탄 생
4. 성 장
5. 결 혼
6. 고 난
7. 죽 음
IV. 결 론
1. 의식을 통해 본 유대교
2. 기독교와 비교
V. 참고문헌
II. 서 론
1. 들어가는 글
기독교인의 입장에서 유대교는 멀고도 가까운 종교라 할 수 있다. 가장 비슷하면서도 절대 함께할 수 없는 종교이다. 이 발제를 준비하면서 기독교인의 관점이 아니라 객관적인 입장에서 유대교를 바라보고자 노력하였다. 카톨릭과 개신교의 뿌리라 할 수 있는 유대교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2. 유대교란?
유대교는 유대 민족의 종교로서, 하느님의 임재를 인간행위와 역사에서 경험한다고 주장하는 유일신교이다. 유대교는 광의로는 아브라함·이삭·야곱 등 족장시대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4,000여 년에 걸친 유대 민족의 종교현상 전부를 뜻하며, 협의로는 BC 5세기 유대 민족이 바빌론 유수에서 이스라엘로 돌아와 유대교를 재건한 때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2,400여 년 동안 믿어온 신앙체계를 가리킨다.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wiki)
하지만, 유대교를 유대인들이 믿는 종교라고만 정의하는 것은 적합하지 못하다. 이유는 “유대”라는 용어가 민족적인 의미와 종교적 의미를 동시에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유대교는 유대인들이 역사를 통해 경험한 것들과 서로 얽혀 있기 때문에, 유대인들의 역사를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니콜라스 드 랑게는 다음과 같이 언급했다.
“유대교의 성격은 사상이나 신조가 아니라 역사속에서 찾아야 한다. 물론 이것은 유대교가 사상이나 신조가 없다는 말이 아니다. 유대교에 그런 것이 없다고 한다면 오히려 틀린 말일 것이다. 강조하고자 하는 점은 역사를 통한 경험이 주된 것이고, 사상이나 신조는 그런 역사적인 경험 속에서 흘러나오는 것이라는 생각이다.” Nicholas de Lange, Judaism(Oxford: Oxford Univ. Press, 1987), 7.
유대교의 토대가 되는 경전은 토라와 탈무드이다. 토라는 성문화된 율법이고, 탈무드는 원래 구전 율법이었으나 후에 성문화 되었다. 또한 토라와 탈무드에 대한 엄청나게 많은 주석들이 존재하는데 , 이것들 역시 유대교의 경전에 속한다. 제임스 F. 루이스, 윌리엄 G. 트레비스 공저, 임성옥, 박경환 공역, 『세계의 종교의 관습』, p146-147.
3. 유대교의 역사
1) 유대교 재건 시대(B.C. 538~333)
유다 왕국이 신바빌로니아 제국에게 패망하는 과정에서 엘리트 유대인들은 3차례에 걸쳐(B.C. 597, 587, 582) 신바빌로니아로 끌려가서 큰 고초를 겪었다. 그러다가 BC 539년 페르시아 제국의 고레스 황제가 신바빌로니아를 멸망시키고 이듬해 칙령을 내려, 신바빌로니아에 살던 유대인들에게 귀향을 허락하고 성전재건을 명했다(에즈라 1:2~4, 6:3~5). 세스바살과 그의 조카 스룹바벨이 유대 총독으로 임명되어, 동족들을 데리고 귀향해서 성전재건에 진력했으나 뜻대로 되지 않았다. 사마리아인들과 귀향하지 않고 눌러 살던 유대인들의 저항이 만만치 않은데다가, 귀향자들은 너무 곤궁해 생계도 어려웠기 때문이다. 거의 한 세대가 지나 스룹바벨은 다리우스(다리오)황제의 지원을 받아 BC 515년 3월 드디어 성전을 완공하고 다시 제사를 드릴 수 있었다. 그러나 제사장·레위인·평신도 가릴 것 없이 율법을 제대로 지키지 않아 신앙생활이 위태롭게 되었다 이스라엘의 역사 A History of Isra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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