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논문] 유대교의 신과 인간에 대한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유대교
I. 목 차
I. 목 차
II. 서 론
1. 들어가는 글
2. 유대교란?
3. 유대교의 역사
III. 본 론
1. 유대교의 신에 대한 이해
2. 유대교의 인간에 대한 이해
3. 탄 생
4. 성 장
5. 결 혼
6. 고 난
7. 죽 음
IV. 결 론
1. 의식을 통해 본 유대교
2. 기독교와 비교
V. 참고문헌
II. 서 론
1. 들어가는 글
기독교인의 입장에서 유대교는 멀고도 가까운 종교라 할 수 있다. 가장 비슷하면서도 절대 함께할 수 없는 종교이다. 이 발제를 준비하면서 기독교인의 관점이 아니라 객관적인 입장에서 유대교를 바라보고자 노력하였다. 카톨릭과 개신교의 뿌리라 할 수 있는 유대교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2. 유대교란?
유대교는 유대 민족의 종교로서, 하느님의 임재를 인간행위와 역사에서 경험한다고 주장하는 유일신교이다. 유대교는 광의로는 아브라함·이삭·야곱 등 족장시대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4,000여 년에 걸친 유대 민족의 종교현상 전부를 뜻하며, 협의로는 BC 5세기 유대 민족이 바빌론 유수에서 이스라엘로 돌아와 유대교를 재건한 때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2,400여 년 동안 믿어온 신앙체계를 가리킨다.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wiki)
하지만, 유대교를 유대인들이 믿는 종교라고만 정의하는 것은 적합하지 못하다. 이유는 “유대”라는 용어가 민족적인 의미와 종교적 의미를 동시에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유대교는 유대인들이 역사를 통해 경험한 것들과 서로 얽혀 있기 때문에, 유대인들의 역사를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니콜라스 드 랑게는 다음과 같이 언급했다.
“유대교의 성격은 사상이나 신조가 아니라 역사속에서 찾아야 한다. 물론 이것은 유대교가 사상이나 신조가 없다는 말이 아니다. 유대교에 그런 것이 없다고 한다면 오히려 틀린 말일 것이다. 강조하고자 하는 점은 역사를 통한 경험이 주된 것이고, 사상이나 신조는 그런 역사적인 경험 속에서 흘러나오는 것이라는 생각이다.” Nicholas de Lange, Judaism(Oxford: Oxford Univ. Press, 1987), 7.
유대교의 토대가 되는 경전은 토라와 탈무드이다. 토라는 성문화된 율법이고, 탈무드는 원래 구전 율법이었으나 후에 성문화 되었다. 또한 토라와 탈무드에 대한 엄청나게 많은 주석들이 존재하는데 , 이것들 역시 유대교의 경전에 속한다. 제임스 F. 루이스, 윌리엄 G. 트레비스 공저, 임성옥, 박경환 공역, 『세계의 종교의 관습』, p146-147.
3. 유대교의 역사
1) 유대교 재건 시대(B.C. 538~333)
유다 왕국이 신바빌로니아 제국에게 패망하는 과정에서 엘리트 유대인들은 3차례에 걸쳐(B.C. 597, 587, 582) 신바빌로니아로 끌려가서 큰 고초를 겪었다. 그러다가 BC 539년 페르시아 제국의 고레스 황제가 신바빌로니아를 멸망시키고 이듬해 칙령을 내려, 신바빌로니아에 살던 유대인들에게 귀향을 허락하고 성전재건을 명했다(에즈라 1:2~4, 6:3~5). 세스바살과 그의 조카 스룹바벨이 유대 총독으로 임명되어, 동족들을 데리고 귀향해서 성전재건에 진력했으나 뜻대로 되지 않았다. 사마리아인들과 귀향하지 않고 눌러 살던 유대인들의 저항이 만만치 않은데다가, 귀향자들은 너무 곤궁해 생계도 어려웠기 때문이다. 거의 한 세대가 지나 스룹바벨은 다리우스(다리오)황제의 지원을 받아 BC 515년 3월 드디어 성전을 완공하고 다시 제사를 드릴 수 있었다. 그러나 제사장·레위인·평신도 가릴 것 없이 율법을 제대로 지키지 않아 신앙생활이 위태롭게 되었다 이스라엘의 역사 A History of Israel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