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 - 금오신화 파헤치기 - 김시습의 생애, 작품, 문학사적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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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금오신화』 파헤치기
- 김시습의 생애 및 그의 작품과 감상, 문학사적 의의를 중점으로
【목차】
……………∥ Ⅰ. 서론
……………∥ Ⅱ. 작가, 김시습(金時習)에 대하여
1. 김시습의 생애와 활동 사항
2. 김시습의 사상과 문학
3. 김시습의 저서
……………∥ Ⅲ. 최초의 한문소설 『금오신화(金鰲新話)』
1.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
2. 「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
3. 「취유부벽정기(醉遊浮碧亭記)」
4. 「남염부주지(南炎浮洲志)」
5. 「용궁부연록(龍宮赴宴錄)」
6. 『금오신화(金鰲新話)』의 문학사적 의의
……………∥ Ⅳ. 결론
……………∥ Ⅴ. 참고문헌
Ⅰ. 서론
김시습(金時習)은 조선 시대의 학자이자 문인으로, 생육신 중 한 사람이다. 그는 그의 생애에 있어 많은 작품을 남겼는데, 그 중 우리에게 친숙한 작품은 바로 『금오신화(金鰲新話)』이다. 김시습의 『금오신화(金鰲新話)』는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취유부벽정기, 남염부주지, 용궁부연록의 다섯 작품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금오신화는 최초의 한문소설로 내용·기교·작가의식에 있어서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으며, 한국소설의 출발점을 이룬다는 점과 더불어 후대소설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문학사적 의의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본고는 최초의 한문소설로 중요한 문학사적 의의를 지니고 있는 김시습의 대표적인 작품들 중 『금오신화(金鰲新話)』를 중점으로, 이 다섯 작품에 대한 감상과 그 문학사적 의의를 찾는 것을 목표로 글을 전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선 김시습의 생애를 알아보고 『금오신화(金鰲新話)』의 각 작품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이에 대한 개인적인 감상 순으로 논의를 진행하고자 한다. 또한 각 작품의 문학사적 의의를 밝히고, 마지막으로 김시습의 『금오신화(金鰲新話)』에 대한 문학사적 의의를 밝혀 본고의 목표를 이루고자 한다. 이와 같은 목표를 이루기 위해, 우선 김시습의 생애와 활동사항, 그의 사상과 문학, 그리고 그의 저서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작가, 김시습(金時習)에 대하여.
1. 김시습의 생애와 활동 사항
김시습은 1435년(세종 17)에서 1493년(성종 24)년까지 살았던 조선 시대의 학자이자 문인으로, 생육신 중 한 사람이다. 본관은 강릉이며, 자는 열경(悅卿), 호는 매월당(梅月堂), 청한자(淸寒子), 동봉(東峰), 벽산청은(碧山淸隱), 췌세옹(贅世翁), 설잠(雪岑) 등 이었으며, 시호는 청간(淸簡)이었다. 그의 저서로는 매월당집, 금오신화, 만복사저포기, 취유부벽정기, 탕유관서록, 탕유관동록, 탕유호남록, 유금오록, 동일록, 신귀설, 태극설, 천형, 애민의, 산행즉사, 위천어조도, 도중, 등루, 소양정, 하처추심호, 고목, 사청사우, 독목교, 유객, 고금제왕국가흥망론, 위치필법삼대론 등이 있으며 많은 작품을 남긴 문인으로 유명하다.
그의 생애를 알려주는 자료로는 『매월당집』에 전하는 「상류양양진정서(上柳襄陽陳情書)」, 윤춘년(尹春年)의 전기(傳記), 이이의 전기, 이자(李)의 서문(序文), 『장릉지(莊陵誌)』·『해동명신록』·『연려실기술』 등이 있다.
그의 선대는 원성왕의 아우 김주원(金周元)이다. 그의 비조(鼻祖)는 고려시대 시중을 지낸 연(淵)·태현(台鉉)로 전하고 있으나 이는 잘못 전해진 것이다. 『매월당집』의 세계도(世系圖)에 의하면 인존(仁存)이 맞다. 증조부 윤주(允柱)는 안주목사(安州牧使), 할아버지 겸간(謙侃)은 오위부장(五衛部將), 아버지 일성(日省)은 음보(蔭補)로 충순위(忠順衛)를 지냈으며, 그의 어머니는 울진 선사 장씨(仙張氏)이다.
김시습은 서울성균관 부근에서 태어났다. 1437년(세종 19) 3살 때부터 외조부로부터 글자를 배우기 시작하여 한시를 지을 줄 아는 천재였다. 『정속(正俗)』, 『유학자설(幼學字說)』, 『소학(小學)』을 배운 후 5세 때 이미 시를 지을 줄 알아 그가 신동(神童)이라는 소문이 당시의 국왕인 세종에게까지 알려졌다. 세종이 승지를 시켜 시험을 해보고는 장차 크게 쓸 재목이니 열심히 공부하라고 당부하고 선물을 내렸다고 하여 ‘오세(五歲, 5세)’라는 별호를 얻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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