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남미문학] 안또니오 스까르메따 생선(Pescado)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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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pescado’가 주는 의미, 왜 ‘pescado’인가?

Ⅱ. Antonio Skarmeta
1. 작가 생애 및 작품 소개

Ⅲ. 시대 배경
1. 1950년대 ~ 70년대의 남미와 칠레의 상황

Ⅳ. 포스트붐 - 제 3세계의 새로운 가능성
1. ‘포스트붐’의 시대적 구분
2. ‘포스트붐’의 대표적 작가들
3. ‘포스트붐’의 특징
4. ‘포스트붐’과 ‘붐’ 소설의 비교

Ⅴ. 작품분석
1. epigrafo
2. 줄거리
3. 등장인물 분석
4. 시점과 표현
5. 포스트붐 세대의 마술적 사실주의
6. 바바렐라와 카사블랑카

Ⅵ.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pescado'가 주는 의미, 왜 'pescado'인가?
우리는 먼저 “pez"와 "pescado"의 차이에 주목해야 한다. 살아 있는 물고기(pez)와 죽어 있는 생선(pescado)의 대비는 작품 전반 속에서 여러 생물들에 대한 묘사를 통해 반복해서 나타나고 있다. 주인공은 사춘기 소년으로 칠레의 어느 마을에 엄마․아빠와 할머니․할아버지와 함께 살고 있다. 하지만 그 마을은 생명력이 그다지 없는 마을로, 생생하고 푸른 나무들은 거의 없고 어쩌다가 오줌이나 버린 썩은 물로 생명을 틔운 작고 납작한 식물들만 있다. 동물들도 주인공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동물들이 아닌 쥐, 나방, 고양이 같은 것들만 존재할 뿐이다. 쥐와 나방은 창고의 나무들을 갉아먹으며, 고양이는 직접적으로 말하진 않지만 집에서 자라는 고양이들이 아닌 바깥에서 이리 저리 떠돌며 쓰레기통을 뒤지면서 생명을 연명하는 도둑고양이들이다. 게다가 같이 살고 있는 할아버지 할머니도 건강하신 게 아닌 병으로 찌들어 죽어가고 있는 듯한 노인들이다. 할아버지는 살이 문드러지는 병으로 두 다리를 잘라내어 휠체어 신세이며, 할머니는 천식환자로 언제나 기침을 하고 가래를 내뱉는다. 주인공은 이러한 상황들을 싫어하고 모든 것이 생기 없이 죽어 가는 듯한 이 마을에서 벗어나고 싶어한다. 이러한 상황들은 할머니 할아버지가 집을 나가서 사온 생선(Pescado)과 관련이 있다. 왜 살아있는 물고기(pez)가 아닌 생선(pescado)인가? 그 모든 것이 죽어있는 생선의 이미지와 맞아떨어지며, 주인공은 그래서 그 생선을 참을 수가 없는 것이다. 따라서 작가는 생선(pescado)이라는 단어를 통해 작품 속에 묻어 있는 전체의 이미지를 함축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1) http://preview.britannica.co.kr/bol/topic.asp?article_id=k99p0289
2) http://www.club.cultura.com/
3) http://windshoes.new21.org/film-casablanca.htm
4) http://djuna.nkino.com/movies/barbarella.html
5) http://windshoes.new21.org/person-allende.htm
6) http://cyberhr2.kwangju.net/Kor/International/CS_America/Chile/
7) http://apceiu.unesco.or.kr/aceiu_data/america/chile_02.html
8) http://saejo.pufs.ac.kr/~spain/report/6.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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