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의 화법 실태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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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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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생의 화법 실태 조사
- 목 차 -
Ⅰ. 머리말
Ⅱ. 본문
1. 비속어를 남발하는 학생
2. 대처 방안
3. 말하기 불안을 겪고 있는 학생
4. 대처 방안
Ⅲ. 맺음말
Ⅰ. 머리말
교육 실습 기간 동안 직접 보고 듣고 느끼면서 찾을 수 있었던 학생들의 화법 실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가포고등학교 학생들의 화법 실태가 어떠했는지 알아보고, 그 문제점에 따른 해결 방안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문
1. 비속어를 남발하는 학생
교육실습 기간 동안 학생들의 말하기 실태를 관찰하면서 가장 심각하다고 느꼈던 문제점은 바로 학생들의 비속어 사용이 지나치게 빈번하다는 점이었다. 쉬는 시간, 청소 시간에 학급의 문을 열고 들어가 보면 학생들 대화의 대부분은 욕설로 시작한다. 단순히 자신의 기분이 좋지 않다고 해서 같이 있는 친구들에게 욕설을 내뱉는 학생들도 있었고, 주어로, 동사로, 부사로, 감탄사로 욕설을 무분별하게 사용하여 대화의 시작과 끝을 비속어로 맺는 학생들도 있었다. 처음에는 이를 관찰하고만 있다가 좀 더 시간이 지나서 학생들에게 다가가 왜 그렇게 비속어를 남발하는지 그 이유를 물어보니, 학생들의 대답은 ‘습관’과 ‘친분의 표시’ 두 가지로 딱 나뉘었다. 자신도 모르게 말을 하면서 아무 이유 없이 습관적으로 욕설을 사용하거나, 편한 친구와의 대화 자리에서 욕설을 주고받으면서 깊은 친분을 느낀다는 말도 안 되는 이유였다.
2. 대처 방안
최근 실시한 여러 설문 조사에서 많은 학생들이 바른 언어생활을 하려면 어떤 말을 어떤 방식으로 표현해야 하는지 학교에서 구체적으로 배운 적이 없다고 대답하였다. 이에 국립국어원에서는 학생들의 언어 개선을 위한 자율 학습 교재로 ‘마음을 담아내는 창, 말’을 개발하였다. 현직 교사들의 도움을 받아 학생들이 일상에서 늘 접하는 다양한 상황 속에서 아무 생각 없이 사용하는 비속어, 욕설, 부적절한 언어 표현 등이 어떤 문제를 야기하는지 스스로 생각하고 깨우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자율 학습 교재를 교사는 활용하여 학생들의 말하기 실태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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