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의 화법 실태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고등학생의 화법 실태 조사
- 목 차 -
Ⅰ. 머리말
Ⅱ. 본문
1. 비속어를 남발하는 학생
2. 대처 방안
3. 말하기 불안을 겪고 있는 학생
4. 대처 방안
Ⅲ. 맺음말
Ⅰ. 머리말
교육 실습 기간 동안 직접 보고 듣고 느끼면서 찾을 수 있었던 학생들의 화법 실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가포고등학교 학생들의 화법 실태가 어떠했는지 알아보고, 그 문제점에 따른 해결 방안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문
1. 비속어를 남발하는 학생
교육실습 기간 동안 학생들의 말하기 실태를 관찰하면서 가장 심각하다고 느꼈던 문제점은 바로 학생들의 비속어 사용이 지나치게 빈번하다는 점이었다. 쉬는 시간, 청소 시간에 학급의 문을 열고 들어가 보면 학생들 대화의 대부분은 욕설로 시작한다. 단순히 자신의 기분이 좋지 않다고 해서 같이 있는 친구들에게 욕설을 내뱉는 학생들도 있었고, 주어로, 동사로, 부사로, 감탄사로 욕설을 무분별하게 사용하여 대화의 시작과 끝을 비속어로 맺는 학생들도 있었다. 처음에는 이를 관찰하고만 있다가 좀 더 시간이 지나서 학생들에게 다가가 왜 그렇게 비속어를 남발하는지 그 이유를 물어보니, 학생들의 대답은 ‘습관’과 ‘친분의 표시’ 두 가지로 딱 나뉘었다. 자신도 모르게 말을 하면서 아무 이유 없이 습관적으로 욕설을 사용하거나, 편한 친구와의 대화 자리에서 욕설을 주고받으면서 깊은 친분을 느낀다는 말도 안 되는 이유였다.
2. 대처 방안
최근 실시한 여러 설문 조사에서 많은 학생들이 바른 언어생활을 하려면 어떤 말을 어떤 방식으로 표현해야 하는지 학교에서 구체적으로 배운 적이 없다고 대답하였다. 이에 국립국어원에서는 학생들의 언어 개선을 위한 자율 학습 교재로 ‘마음을 담아내는 창, 말’을 개발하였다. 현직 교사들의 도움을 받아 학생들이 일상에서 늘 접하는 다양한 상황 속에서 아무 생각 없이 사용하는 비속어, 욕설, 부적절한 언어 표현 등이 어떤 문제를 야기하는지 스스로 생각하고 깨우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자율 학습 교재를 교사는 활용하여 학생들의 말하기 실태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일반계 고등학교 선택중심 교육과정 운영 실태 및 문제점과 해결 방안에 관한 연구
  • 조사서울시 교육청 홈페이지에 공개되어 있는 서울시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제 중, 일반계 고등학교를 선정하여 선택교육과정 운영 실태를 통계 분석하였다. 홈페이지에 공개되어 있는 일반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제는 88개인데, 이 중 문서가 누락되고 전체 양식에 맞지 않는 16개의 사례를 제외하였다. 총 72개 일반계 고등학교의 선택교육과정 운영 실태를 과정별 학교수, 선택주체별 이수단위와 개설과목수, 과정별 학생선택 방법의 3가지 차원으로

  • 교육학 토의 레포트
  • 자료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화법의 화제①핵가족 제도가 대가족 제도보다 낫다②우리나라 교육 제도의 개선방안③사형 제도를 폐지하자④환경오염의 실태⑤대학에 가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⑥대학은 가야만 하는가?말하기를 지도하는 교사가 위의 자료를 통해 토의와 토론의 차이점을 지도하고자 한다. 토의와 토론의 차이점을 2가지만 지적하고, 위의 화제가 화법의 유형 중에서 어디에 적합한 화제인지 평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의 언어문화에 대한 실태조사 고등학생 논설문
  • 학생들이 직접참여)이런과 정들을 쭉~실행하는 것을 보고 청소년들에게 직접적이고 확실한 효과를 주는 프로그램을 널리 알려 각 학교에서 청소년들에게 교육을 시킨다면 상당부분 욕설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이 됐다. 이러한 노력들이 쌓이고 쌓일 때 우리 청소년들이 욕사용 문화가 줄어들고 신선하고 정상적인 대화에도 웃을수 있고 충분히 소속감을 느낄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출처- KBS중-여성가족부

  • 청소년 욕설 사용실태와 개선방안
  • 실태를 조사하고 장기적인 개선 대책을 세워야 한다.둘째, 사회적 차원에서 대대적으로 학생 언어문화 개선에 대해 환기시키고, 사회 구성원들이 지켜나갈 수 있도록 협력해야 한다.셋째, 학교 현장에서의 지속적인 관심으로 욕설 문화를 개선할 수 있는 장기적인 캠페인을 전개해야 한다.넷째, 학교 교육 과정에 학생 언어문화 개선에 대한 내용을 담고 적극적으로 교육해야 한다.다섯째, 교사와 부모의 언어 사용태도가 개선되어야 한다.2) 협의적

  • 고등학교 교육과정 목적, 고등학교 수준별교육과정,재량활동교육과정, 고등학교 특별활동교육과정,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사례
  • 조사4) 재량활동 편성․운영 계획의 시안 작성5) 심의와 인준6) 운영과 질 관리4. 편성․운영상의 유의점1) 계획 단계2) 편성․운영 단계Ⅶ. 고등학교의 특별활동교육과정1. 특별 활동의 성격과 목표1) 총괄 목표2) 하위 목표2. 특별 활동의 영역 및 활동 내용1) 자치 활동2) 적응 활동3) 계발 활동4) 봉사 활동5) 행사 활동3. 특별 활동 편성․운영 절차4. 특별 활동 편성․운영의 주요 변인1) 활동 영역 및 내용2) 지역 및 학교의 여건, 실정3) 학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