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자료 분석론 경북대학교 학생들의 IT교육센터 이용실태와 만족도 조사 I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회복지 자료 분석 론
경북대학교 학생들의 IT교육센터
이용실태와 만족도 조사
목차
1. 요 약
2. 연구목적
3. 연구내용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결 론
7. 참고문헌
[ 부 록 ]
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경북대학교 학생들의 IT교육센터에 대한 이용 실태를 조사하고 프로그램 만족도를 분석, 개선점을 파악하여 IT교육센터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응답자 인적사항, IT교육센터 인식과 이용 현황 관련 사항, 프로그램 만족도 관련 사항, 기타로 연구내용을 구성하였고, 6개 단대에서 총 21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중 자연계열 102명, 인문계열 103명으로 총 205명을 데이터로 활용하였고, SPSS v.21.0을 사용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성별·단대별·학년별 응답자의 비율이 대체적으로 고르게 나왔다. 프로그램 인식에서는 잘 모른다, 전혀 모른다를 합친 비율이 53.7%로 재학생의 반 이상이 IT교육센터에 대해 알고 있지 않았는데, 이에 대한 이유로 관심이 없어서가 43.6%로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보아 IT분야에 대한 재학생들의 관심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재학생들의 관심 부족에 이어 프로그램 이용 여부에 대한 응답에서 이용경험이 ’없다’고 응답한 사람의 비율이 68.3%를 차지하며 IT교육센터의 이용률이 저조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이용하지 않는 이유로 정보를 습득하기 어려워서와 시간이 맞지 않아서라는 응답이 각각 차례대로 나타났는데, 이는 IT교육센터가 학생들의 욕구에 맞는 프로그램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으며 홍보가 부족하다는 점을 보여준다. 프로그램 만족도 부분에서는 프로그램의 서비스 제공자가 친절하고 프로그램 이용 후 IT활용능력이 증가했다는 응답의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계열과 만족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하지만 IT교육센터의 프로그램을 이용한 사람 중 77%가 다시 이용할 계획이 있다고 답하여 IT교육센터의 프로그램이 전반적으로 만족스럽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결론을 내리자면, IT교육센터의 프로그램 자체의 만족도는 괜찮은 편이지만, 아직 프로그램에 관하여 인식하지 못하고 이용하지 않은 경북대학교 학생들이 상당히 많다. 따라서, 그런 경북대학교 학생들이 현재 지식 기반 사회에서 경쟁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IT분야에 흥미를 가지고 IT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IT교육센터는 홍보에 더욱 힘을 쏟고 학생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데에 노력을 기울여야 할 필요성이 있다.
2. 연구목적
현재 유치원 시절부터 초등학교, 중학교 그리고 고등학교를 거쳐 컴퓨터 활용 교육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또한 일반 가정마다 컴퓨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가까운 PC방을 이용하여 언제든지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는 실정이다. 특히 현대 사회에서 21세기 정보화에 의한 지식 기반 사회에 대응할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지방 사립대학교의 3년 또는 4년 전 졸업자 중 취업자 2,000명 중 응답자 2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취업자들이 사회생활을 감안할 때 대학에서 재학생들에게 컴퓨터 활용 교육이 필요한 가’에 대한 질문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는 온라인 설문 조사를 보면, ‘대학시절에 수강했던 컴퓨터 활용 교육이 현재 업무에 도움이 되었는가.’에 대한 질문에 약 80% 이상이 도움이 된다고 응답하였다. 이러한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대학시절에 컴퓨터 활용 교육이 필요하고 이것을 바탕으로 직장생활에서도 컴퓨터를 활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렇듯 컴퓨터 활용 능력은 기업이 필수적으로 요구하고 있는 것이기에, 직장 생활에 필요한 컴퓨터 활용 능력은 대학시절에 꼭 익혀야 한다고 할 수 있으며 이는 곧 IT관련 컴퓨터 활용 능력과 자격증이 졸업과 취업의 중요한 요건으로 부각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경북대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IT교육센터에 대한 경북대학교 학생들의 이용 실태를 조사하고 프로그램 만족도를 분석하여 개선점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또 이를 통해 IT교육센터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3. 연구내용
구분
내용
비고
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자원봉사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사회의 일원으로서 공익을 위해 어떠한 역할을 할 수 있는가를 재조명하는 것을 가능케 하고 있다.기업의 사회공헌비용 지출규모는 2002년 1조원을 상회한 이후 꾸준히 증가하여 2005년에는 1조 4천 억 원을 기록하고 있다. 2005년 전경련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기업들의 사회공헌활동의 총 지출비용도 매해 증가 추세이다. 2004년 1사당 사회공헌비용이 54억 1,200만원에서 2005년 57억 4,800만원으로 증가하였다. 사회활동분야도 기존의 사회복지, 교육-장학

  • [마케팅] `위즈아일랜드` 감성놀이 교육의 영원한 선두주자
  • -목 차-I. 서 론1.1 연구목적1.2 조사과정1.2.1 조사대상1.2.2 조사방법1.2.3 조사과정Ⅱ. 기업분석2.1 유아교육시장2.1.1 이론적 배경2.2.2 분석 배경2.2 기업소개2.2.1 경영이념/비젼2.2.2 지원사항2.2.3 CEO 소개2.2.4 기업연혁2.2.5 사업영역2.2.6 협력회사2.3 점포현황III. 산업분석3.1 SWOT 분석3.2 경쟁 구도 분석3.2.1 경쟁구도3.2.2 경쟁사 분석3.3.3 경쟁사 연혁3.3.4 경쟁사 SWOT 분석3.3 5-FORCE MODEL 분석3.4 STP 분석IV. 4P 분석4.1 Product4.2 Price4.3 Place4.4 Promotio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사회복지/생활재활교사)92. 자기소개서(효성/영업/경력)93. 자기소개서(DVS코리아/구매/신입)94. 자기소개서(INI스틸/기획/경력)95. 자기소개서(INI스틸/생산관리/신입)96. 자기소개서(KTF/마케팅/경력)97. 자기소개서(LG CNS/시스템엔지니어/신입)98. 자기소개서(LG건설/건설현장/신입)99. 자기소개서(건축/LG건설/신입)100. 자기소개서(LG상사/마케팅/신입)101. 자기소개서(LG상사/패션디자이너/경력)102. 자기소개서(LG생활건강/마케팅/영업/신입)103. 자기소개서(

  • 미래교육 문헌보고서 (미래사회와청소년연구) 논문
  • 교육 분야의 핵심적 트렌드는 사회변동에 따라 청소년 집단도 변화하고 있으며, 국가와 사회가 청소년들의 교육 요구와 복지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교육정책과 비전을 마련해야 함을 보여준다. 이러한 핵심 트렌드를 고려하여 총체적이면서도 구체적인 청소년 교육정책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목 차ⅲⅳI. 서 론 I. 서 론1. 연구의 배경과 목적 32. 연구의 구조와 방법

  • [치료레크리에이션] 치료레크리에이션이 뇌졸중노인의 심리사회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사례연구
  • 대학교출판부, 1991), p. 35. 이렇게 집단활동원리에 입각하여 집단역동성을 경험할 수 있는 활동 중 하나가 레크리에이션 활동이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장애인을 위해 레크리에이션을 적용하여 그 효과성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특히, 재활센터에서의 작업치료와 물리치료현장과 같은 의료현장은 물론, 장애를 가진 노인이나 지체장애인, 정신장애인들과 같은 대상을 위해 활동하는 사회복지현장 등에서 즐거움을 동반한 레크리에이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