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교육] 나의 교육철학, 유아교육을 하게된 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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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교육철학
보통 유아교육을 전공하는 과에 지원한 학생들에게 지원한 이유가 무엇이냐고 물어 보면 어릴 때부터 꿈이 유치원 선생님이 되는 거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저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그냥 성적에 맞는 과를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별로 유아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았으며 별로 유아에게도 관심이 있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면접 볼 때 무슨 질문이 나오면 어떻게 말해야 하지하며 긴장을 하며 면접을 봤던 일이 생각 이 납니다. 교수님의 “유아를 대하는 교사의 마음가짐 중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 생각하는가?” 라고 물었습니다. 그 때 저는 머리가 먹먹해 졌습니다. 제가 수험번호 3번이었는데 1번 학생이 ‘사랑’이라고 대답하고, 2번 학생이 ‘사랑’이라고 대답 했습니다. 그래서 ‘아! 사랑이구나!’ 그렇게 대답하면 되겠구나 생각해서 ‘사랑’이라고 대답하였습니다. 근데 갑자기 교수님이 “왜? 그렇게 생각 하냐”고 물어 보셔서, 잠깐 당황했지만, 갑자기 입에서 방언 터지듯이 “물통이 물이 가득 차면 물 잔에 가득 채울 수 있듯이 저는 가슴 속에 사랑이 가득 찬 사람이여서 아이들에게 사랑을 가득 줄 수 있다”고 대답 하였습니다.
그렇게 학과에 합격하게 되어서 지금까지 학교를 그만 두지 않고 다니고 있습니다.
처음 학교에 입학에서는 별로 학교나 과, 그리고 유아에 대하여 관심이 없었습니다. 그냥 그냥 학교에 다니는 정도 였습니다. 그러나 2학년 때 실제위주의 수업을 받게 되면서, 1학년 때 보다 훨씬 과제도 많고, 모의수업이라는 것을 하기 위해서 준비도 많이 해야 하고 1학년 때 보다 훨씬 힘들었지만 학교 다니는 것은 더욱 재미있어지고 학교나 과, 그리고 유아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되었습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유아에게 좋은 교사가 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이 필요 한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노력의 기본 바탕은 사랑으로 이루어 져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사랑을 통해서만 관심이 나오고 존중이 나오고 배려와 믿음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지금 생각해 보면 면접 때 그냥 아무렇게 않게 머릿속에서 떠오르는 생각을 말한 것이 실현 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생각했습니다. 내가 이렇게 변하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하여
그것을 바로 가능성의 문제였습니다. 저는 처음에 유아교사로 아무 가능성이 없는 존재였습니다. 그러나 학교에서 교육을 받음으로서 점차 내가 유아교사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 사람이라고 생각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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