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학은 지배이데올로기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역사학은 지배이데올로기인가
- 차례 -
1. 서론
2. 본론
1) 역사와 이데올로기
2) 반공 이데올로기
(1) 매카시즘
(2) 대한민국과 반공
3) 인종주의
4) 신대륙 개척
5) 교과서와 이데올로기
3. 결론
▣참고문헌
1. 서론
역사는 집권층의 자기 합리화를 위한 수단에 불과한가? 사실 속에 특정 이념이 교묘하게 녹아 들어있는가? 등의 의문은 역사를 마주하는 모든 사람에게 주어지는 질문일 뿐 아니라 ‘역사’에 대한 논쟁의 핵심 주제이다. 사실 역사를 정의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우리가 인간을 단 한 마디로 정의할 수 없듯이 말이다. 우리는 ‘인간’이란 공통된 단어로 불리지만 생각이 다르고, 환경이 다르고 행동양식이 같지 않다. 이렇듯 역사 또한 각기 다른 사관(史觀)을 가진 이들에게 서술되어 왔을 뿐만 아니라 같은 사실에 대해서도 그것을 받아들이는 것은 사람마다 모두 다르다. 그렇기에 역사를 ‘이데올로기를 위한 수단’이라고 보는 것은 어쩌면 편협한 시각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분명 객관주의에 입각하여 서술된 ‘역사’도 존재하는 것처럼 특정 이념이나 사상이 내포되어 있는 ‘역사’ 또한 존재하는 것이 사실이다. 이번 발표를 통해 우리가 정당한 ‘사실’이라고 여겨왔던 것들에 대해 다시 한 번 비판의 칼을 대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2. 본론
1) 역사와 이데올로기
랑케 이후 주장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역사는 과연 가능한가. 사실은 쉽지 않은 일이다. 엄밀하게 말하면 절대적으로 객관적인 역사는 불가능하다. 그것은 역사의 서술 과정을 살펴보면 잘 알 수 있다.
역사는 과거 인간들의 행적을 기록하는 것이나 과거 인간들의 남긴 행적의 대부분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망각되어 사라진다. 단지 그 일부만이 사료로 살아남을 뿐이다. 그리고 역사가는 이 사료를 이용하여 역사를 재구성한다.
이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역사가의 사관(史觀)이다. 사관은 개인의 기호나 욕망, 편견, 이념 등 많은 요소에 의해 형성된다. 또 개인이 속한 집단의 영향도 받는다. 현재적인 시점이 미치는 영향도 크다. 역사가는 어차피 현재의 시점에서 과거를 바라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사관은 처음 사료를 선별하는 일에서부터 작용하고 그것을 해석하여 역사를 재구성하는 전체 작업에 영향을 미친다. 극단적인 경우에는 사관의 차이에 따라 같은 사료가 정반대로 해석되는 것도 가능하다. 따라서 역사가가 이런 제약들을 극복하고 완전히 객관적인 역사를 쓴다는 것을 불가능하다. 그가 갖고 있는 편견이나 세계관, 이데올로기의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이것은 랑케의 예를 보아도 확실히 알 수 있다. 랑케와 그의 전통을 잇는 독일 근대 역사학은 역사학을 객관적인 학문으로 발전시키는데 크게 기여했다. 그럼에도 그것은 다른 한편으로 매우 이데올로기적 성격이 강한 역사학으로 근대 독일의 발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국가와 민족을 신화화함으로써 19~20세기 독일 국가와 사회의 권위주의적이고 억압적인 측면을 정당화했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 박용래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시기별 작품 경향
- 엔트로피와 환경문제 - 엔트로피 법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