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시의 이미지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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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시의 이미지에 관하여
1. 이미지의 개념
이미지란 심상 心象으로 번역되며, 흔히 기억이나 상상 혹은 외적자극에 의하여 우리의 의식에 나타난 감각적 실체를 뜻한다.
이렇게 우리의 정신 혹은 의식 속에 찍히는 감각적 실체들은 육체적 지각을 수반하는 유형과, 그러한 지각을 수반치 않는 유형으로 나뉘어진다.
육체적 지각을 수반한다는 말은 우리가 어떤 대상을 직접 지각하고, 그러한 지각이 논리의 중개 없이 그대로 우리의 정신 속에 찍히는 것을 뜻한다. 이것은 한마디로 지각이라 칭한다. 또한 육체적 지각을 수반하지 않는 경우는 기억·상상력·환상과 관계된다. 시의 경우 지각과 관계되는 전자의 보기로는
오후
하이얀 들가의 외줄기 좁은 길을 찾아나간다.
들길엔 낡은 電信柱가
儀仗兵같이 나를 둘러싸고
논둑을 헤매는 한떼의 바람이
어두운 갈대밭을 흔들고 사라져간다.
같은 시행들을 들 수 있다. 김광균의 「蒼白한 散步」앞 부분이다. 여기서 시인이 노래하는 것은 기억이나 상상의 세계라기보다는 대상에 대한 감각적 인상이다. 시인이 노래하는 것은 1연에서는 ‘하이얀 들가의 외줄기 좁은 길’, 2연에서는 ‘낡은 전신주’, ‘논뚝을 헤매는 한때의 바람’이다. 우리는 이 시에서 어느 날 오후 시인이 산보하고 있는 시골 풍경을 보거나, 그 풍경에 대한 느낌을 소유할 뿐이다. 시인의 의식 속에 나타나는 이미지들인 ‘외줄기 좁은 길’ ‘낡은 전신주’ ‘한떼의 바람’은 모두가 시인이 현실적으로 산보길에서 지각한 대상들이 직접 이미지로 나타난 것들이다. 그러나 이렇게 대상에 대한 지각을 통해 산출되는 이미지가 아니라 기억 속에 떠오르는 이미지도 있다. 이를테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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