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합니다~!! ^.^;;
열공하십시오~
발표 끝!
22
자립형 사립고의 등장배경
이러한 도입 배경이~!
1.기존 학교제도가 학습자의 개성과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켜 주지 못함
→ ‘학교붕괴 ’현상, ‘탈학교 운동’ 확산, 조기 해외 유학 증가
이러한 현상들을 해소시키기 위해 교육체제에서 다양화특성화된 교육체제로의 변화가 불가피한 상황임.
2.정부는 현행 고교평준화 제도의 기본 틀을 유지하면서 고교교육의 다양화특성화를 추진하고 있음.
자립형 사립고교는 고교교육의 다양화특성화의 일환으로 학습자의 소질적성 및 창의성 개발을 지원하고 학생학부모의 다양한 요구 및 선택기회 부여를 통해 학교간 경쟁 → 교육의 질을 높임
.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자율형 사립고1) 자율형 사립고란2) 자립형 사립고의 등장배경 3) 추진 경과2. 고교평준화 제도1) 고교평준화 제도의 의의2) 고교평준화 제도의 배경3. 학교선택권1) 학교선택권의 의의2) 교육을 받을 권리와 학교 선택권4. 자율형 사립고의 현황1) 자율형 사립고의 시범 운영 현황2) 자율형 사립고의 운영 결과 평가3) 2011년 자율형 사립고 입시변화5. 고교평준화의 완화와 고교입시제도의 현황1) 자립형과 자율형 - 학사
학교의 자율성과 학생의 선택 권 보장을 취지로 도입된 자립형 사립고는 신자유주의적인 성격을 잘 보여준다. 2) 추진경과 교육개혁위원회 제2차 대통령 보고서 (95.5.31):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설립 제시 새교육공동체위원회의 교육정책 보고 (2000.7.11): 2002학년도부터 시범학교 운영을 대통령께 보고 교육여건 개선 추진 계획 보고 (2001. 7. 20): 2003년 30개 이내의 시범학교 운영을 대통령께 보고: 희망학교는 2002년부터 시범학교 운영 자립형
학교① 자유학교 : 전통적인 공립학교와는 달리, 학습과 발달에 있어서 자유로운 분위기를 조성한다는 의미. ② 자유학교의 시초 : 미국에서 학부모․교사 및 학생들에 의하여 시작. 개인이 재정 부담. 미국 남부에서 흑인 젊은이들을 위하여 시작한 것이 시초. ③ 자유학교는 학교가 아동들의 요구에 맞는 것을 제공하고 아동들이 무엇을 어떻게 배울 것인가를 선택하는데 자유를 허용. ④ 사회나 학교를 자아봉사적이며, 자아유지적이며, 자아강화
선택권 제한, 학교와 학생의 특성을 무시한 획일적 교육, 학업능력의 차이가 심한 이질집단의 문제 등으로 많은 비판을 받았다. 그렇지만, 평준화 정책은 고교 입시를 위한 과열경쟁을 하소하여 중학교 교육을 정상화 시키고, 학교 간 지역 간 교육 격차와 위화감을 해소하는 큰 성과를 거두었다는 긍정적인 평가도 동시에 받고 있다. 2) 고교 평준화 제도의 실시 배경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을 실시하기 직전의 상황을 보면, 1970년대 당시의 중등교육은
일반 학교와 자립형 사립고 - 이에 따른 자립형 사립고의 필요성 연구서론현재 자립형 사립고는 고교 300 다양화 프로젝트를 통해 점점 부각되고 있는 사립학교이다. 자립형 사립고가 등장하게 된 배경으로는 현재의 공교육 제도가 너무 틀에 박혀있어서 경직되어있다는 것이 문제가 되면서부터였다. 이러면 자립형 사립고의 취지와 정의가 무엇인지 감이 잡힐 것이라고 생각한다. 즉, 자립형 사립고는 틀에 박힌 교육에서 벗어나서 학생들이 원하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