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 - 진로를 고민하는 청소년의 적성 탐색을 위한, 방과 후 영화 만들기 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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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업계획
1. 사업 명 : 진로를 고민하는 청소년의 적성 탐색을 위한, 방과 후 영화 만들기 교실 Do Dream 스튜디오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① 자신의 진로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 중·고등학생이 많다.
2014년 여성가족부와 한국 통계청에서 조사한 ‘2014 청소년 통계’에 따르면, 13-19세 사이의 청소년들이 성적과 적성을 포함한 공부(35.9%)와 직업(22.1%)에 대한 스트레스를 매우 많이 받는다고 한다. 같은 통계의 자료에 따르면, 2013년 초중고 학생들의 사교육 참여율이 68.8% 방과 후 학교 참여율이 60.2%에 달한다고 하는데, 진로와 적성에 대한 아이들의 고민에는 큰 도움을 주지 못하는 듯하다. 오히려 목적 없이 공부를 강요받는 이러한 제도 속에서 스스로 생명을 끊는 극단적인 선택은 점점 늘어나기만 한다(같은 자료에 포함된 2012년 청소년의 사망 원인 1 순위 ‘자살’ 그 비율은 늘어났다). 물론 그런 선택에는 다른 이유들도 있었지만, 자살을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는 역시 성적과 진학문제에 대한 고민 때문이었다(39%).
② 영화라는 장르는 청소년의 흥미를 끌기에 효과적인 도구이다.
위의 통계 ‘2014 청소년 통계’는 또 말하기를 청소년이 문화예술 및 스포츠 관람을 했다는 비율은 87.1%였고, 세부적으로는 그 중 영화 관람이 90.1%로 매우 높았다. 이는 청소년에게 영화가 매우 친숙한 존재라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청소년들이 영화에 많은 흥미를 가진다는 것도 알려주는 조사 결과이다. 이어서 청소년들이 여가시간에 무엇을 하는지 나타내는 조사에서는 ‘TV시청 및 DVD시청’이 57.7%로 절반이 넘는 응답을 보여주었다. 청소년들은 확실히 영화라는 장르를 친숙하게 여기며 좋아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영화라는 주제로 아이들을 모집하였을 땐, ‘2014 청소년 실태 및 요구조사’에서 나왔듯이 청소년의 방과 후 활동 참여 결정 판단요인 중 가장 많은 비중(52.2%)을 차지하는 흥미와 재미를 충족한다고 할 수 있다.
③ 종합예술이라는 특성을 가진 영화 제작은 아이들에게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영화는 각본, 영상, 음향, 편집, 연기 등 셀 수 없이 많은 분야가 힘을 합쳐 만들어내는 종합예술이다. 영화 한 편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위에서 언급한 그룹의 사람들 하나하나의 역할이 중요하며, 그 역할들이 하나인 듯 힘을 합쳐야 한다. 여성가족부와 통계청이 작성한 ‘2014 청소년 실태 및 요구조사’에 따르면 아이들은 다양한 방과 후 특별 활동을 원한다. 그리고 그 특별 활동에 참가 한 아이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한 결과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어서 좋았다’는 답변이 34.2%로 가장 높았다. 또 그 뒤를 잇는 긍정적인 답변들도 ‘사회생활에 필요한 능력 계발’, ‘스트레스 해소’, ‘진로나 적성 발견’, ‘대인관계 향상’으로 영화 제작에서 얻을 수 있는 가치들이라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다고 기대가 가능하다.
2) 지역 환경적 특성
① 부산의 수영구에는 청소년들이 많고 청소년들에 대한 진로 문제가 큰 이슈화 되고 있다.
3) 경험적 근거
① 수영구기독교복지관(가상)은 개소한 이래로 수많은 방과 후 프로그램을 진행해 왔으며, 정적인 것보다는 동적인 활동이 인기가 있었다. 또한 진로로 고민하는 청소년들이 많다.
4)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 복지자원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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