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에 나타난 인물의 유형 분석 갈매기의 꿈을 통해 나타난 인물형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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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갈매기의 꿈>을 통해 나타난 인물형 탐구
Ⅰ. 서론
‘갈매기의 꿈’은 ‘단지 먹기 위해 나는 것’에 안주할 수 없는 갈매기 조나단의 삶을 우화적으로 표현한 책이다. 갈매기 조나단은 가능한 것 같지 않은 ‘완성과 초월’을 향해 비상의 꿈을 꾸고 피나는 자기수련을 통해 꿈을 실현해 나간다. 마침내 꿈을 실현한 조나단은 자기만족에 그치지 않고 동료 갈매기들을 초월의 경지와 그것에 도달하는 길로 이끈다. 이러한 조나단의 삶은 이제 막 꿈을 품기 시작하는 초등학생들에게 무한한 가능성을 열어주고, 현재의 삶에 안주하지 않고 자신의 신념을 추구하는 삶의 가치에 대해 생각해 볼 기회를 줄 수 있을 것이다.
Ⅱ. 본론
1. 줄거리
갈매기 조나단은 나는 법을 통해 삶의 의미와 진실을 추구하지만 다른 갈매기들은 그런 조나단을 받아들이지 못한다.
조나단은 갈매기 무리에서 추방당하고 혼자 비행술을 연습하다가 그와 마찬가지로 비행을 통해 의미를 찾는 다른 갈매기를 만난다. 그 곳에서 새로운 형제들과 함께 수많은 비행법을 체득하고 비행술을 통해 삶의 의미를 찾게 된다. 그리고 그런 비행법들을 다른 갈매기들에게도 전해주어 단지 먹고 생존하는 그들에게 새로운 의미를 전해주려 떠난다. 자신과 같은 길을 걷게 된 갈매기를 만나 그들에게 비행법과 자유의 의미에 대해 가르치던 조나단은 다시 그가 추방당했던 갈매기 무리들에게도 가르침을 주기 위해 돌아간다. 그 곳에서 다시 가르침을 전하던 조나단은 자신의 제자들에게 자신을 이어 갈매기들에게 ‘진실한 존재’의 의미해 대해 가르칠 것을 당부한 뒤 또 다른 가르침을 위한 길을 떠난다.
2. 인물 유형 탐구
1) 조나단
배움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존재
조나단은 다른 갈매기와 같이 그저 먹이를 잡는 단순한 비행법을 익히는 데 만족하지 않고 새로운 비행법을 익히기 위해 부단히 노력한다. 그의 노력은 때로 갈매기로 태어난 한계에 부딪히기도 한다.
나에게는 본질적인 한계가 있는 것이다. 내가 비행에 관해 그렇게 많은 것을 배울 생각이라면 두뇌 속에 항공법 사전이라도 있어야 할 것이다. 내가 굉장한 속도로 날기를 원한다면 매의 것과 같은 짧은 날개가 있어야 할 것이고, 그리고 물고기가 아니라, 쥐를 잡아먹고 살아야 할 것이다. 아버지 말이 옳았지. 이 어리석은 짓을 잊어 버려야 한다. 갈매기 떼가 있는 집으로 날아가서 있는 그대로의 나, 제한된 존재인 가련한 갈매기로서 만족하지 않으면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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