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에 나타난 인물의 유형 분석 갈매기의 꿈을 통해 나타난 인물형 탐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갈매기의 꿈>을 통해 나타난 인물형 탐구
Ⅰ. 서론
‘갈매기의 꿈’은 ‘단지 먹기 위해 나는 것’에 안주할 수 없는 갈매기 조나단의 삶을 우화적으로 표현한 책이다. 갈매기 조나단은 가능한 것 같지 않은 ‘완성과 초월’을 향해 비상의 꿈을 꾸고 피나는 자기수련을 통해 꿈을 실현해 나간다. 마침내 꿈을 실현한 조나단은 자기만족에 그치지 않고 동료 갈매기들을 초월의 경지와 그것에 도달하는 길로 이끈다. 이러한 조나단의 삶은 이제 막 꿈을 품기 시작하는 초등학생들에게 무한한 가능성을 열어주고, 현재의 삶에 안주하지 않고 자신의 신념을 추구하는 삶의 가치에 대해 생각해 볼 기회를 줄 수 있을 것이다.
Ⅱ. 본론
1. 줄거리
갈매기 조나단은 나는 법을 통해 삶의 의미와 진실을 추구하지만 다른 갈매기들은 그런 조나단을 받아들이지 못한다.
조나단은 갈매기 무리에서 추방당하고 혼자 비행술을 연습하다가 그와 마찬가지로 비행을 통해 의미를 찾는 다른 갈매기를 만난다. 그 곳에서 새로운 형제들과 함께 수많은 비행법을 체득하고 비행술을 통해 삶의 의미를 찾게 된다. 그리고 그런 비행법들을 다른 갈매기들에게도 전해주어 단지 먹고 생존하는 그들에게 새로운 의미를 전해주려 떠난다. 자신과 같은 길을 걷게 된 갈매기를 만나 그들에게 비행법과 자유의 의미에 대해 가르치던 조나단은 다시 그가 추방당했던 갈매기 무리들에게도 가르침을 주기 위해 돌아간다. 그 곳에서 다시 가르침을 전하던 조나단은 자신의 제자들에게 자신을 이어 갈매기들에게 ‘진실한 존재’의 의미해 대해 가르칠 것을 당부한 뒤 또 다른 가르침을 위한 길을 떠난다.
2. 인물 유형 탐구
1) 조나단
배움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존재
조나단은 다른 갈매기와 같이 그저 먹이를 잡는 단순한 비행법을 익히는 데 만족하지 않고 새로운 비행법을 익히기 위해 부단히 노력한다. 그의 노력은 때로 갈매기로 태어난 한계에 부딪히기도 한다.
나에게는 본질적인 한계가 있는 것이다. 내가 비행에 관해 그렇게 많은 것을 배울 생각이라면 두뇌 속에 항공법 사전이라도 있어야 할 것이다. 내가 굉장한 속도로 날기를 원한다면 매의 것과 같은 짧은 날개가 있어야 할 것이고, 그리고 물고기가 아니라, 쥐를 잡아먹고 살아야 할 것이다. 아버지 말이 옳았지. 이 어리석은 짓을 잊어 버려야 한다. 갈매기 떼가 있는 집으로 날아가서 있는 그대로의 나, 제한된 존재인 가련한 갈매기로서 만족하지 않으면 안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교육] 만3세 `병아리 찾아주기` 게임계획안
- 1930년대의 문학 - 시대적 배경, 문학적 특징
- 제5장 조음음운장애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