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희곡의 종류 희극, 비극, 희비극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희곡의 종류 : 희극, 비극, 희비극
1. 희극
(1) 희극은 무엇인가
웃음을 통해 시대상이나 인물의 허위의식 또는 위선에 대해 비판 및 풍자. 또는 나와는 다른 또 다른 인생을 살아가는 인물을 설정하여 희곡 속에 등장시킴으로서 관객들에게 공감을 느끼게 하는 해준다.
(2) 희극의 유래
희극은 고대희랍에서 산생되었다. 고대희랍의 농민들은 가을에 포도를 따면서 술신에게 감사를 드리는 제사를 지내었는데 이런 의식 가운데서 표현한 환락에 들끓는 가무로부터 희극이 기원하였다. 그러므로 희극이라는 희랍문자에는 ‘환락의 노래’라는 뜻이 내포되어 있다. 농민들은 술신에게 감사의 뜻을 표하며 새와 짐승의 모양으로 화장하여 가지고 환락의 노래를 부르며 열광적으로 춤을 추었다. 노래 한절을 부른 다음 대열을 이끄는 사람이 여러 사람들 앞에서 해학적인 말로 익살을 부리며 한바탕 웃긴다. 그러므로 희극의 특점은 대부분 해학적인 형식으로 생활 속에 있는 불량한 현상과 인물의 오유, 약점을 조소하고 풍자하는 데서 표현된다. 일반적으로 희극의 결말은 언제나 유쾌하고 원만하다. 김운일『문학개론』,한국학술정보(주), 2006, p. 212.
※고대희랍 : 고대 그리스에서 크게 성행한 연극 각본 .인간에 대한 깊이 있는 성찰과 지칠 줄 모르는 탐구 정신에 힘입어 고대 희랍에서는 시와 노래와 춤과 웅변술을, 그리고 고급 예술과 대중 예술을 한데 묶은 종합 예술. 영어권에서 보통 그리스(Greece)라고 하나 정식명칭은 헬레니공화국(Hellenic Republic), 헬레니즘이라는 말도 그리스문화를 잇는 개념.
※ 희랍의 의미 : 한자로 희랍(希臘)이라고 쓰는데 뜻과는 관계없이 발음만 빌려 표기
(3) 희극의 종류 ( 구분의 기준 : 웃음이 만들어지는 계기 )
1) 상황희극 : 웃음을 유발하기 위한 상황이 미리 설정되어 있어서 각 인물들은 자신의 성격에 관계없이 웃음의 대상이 된다. 가장무도회와 같은 상황이 그
대표적이다.
2) 성격희극 : 희극의 대표적 유형으로 극중 인물의 성격의 결함으로 인하여 웃음이
만들어지는 경우. 그러니 이 때의 결함이란 비극의 경우와는 달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희곡론] 희비극에 대해서
  • 희곡(Das harmonische Drama)’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이는 ‘희극적 요소’와 ‘비극적 요소’의 두 요소가 조화되어 있다는 의미이다.2)희비극의 유래 및 변천16-18세기 고전주의시대까지 비극과 희극의 개념이 비교적 분명한 가운데, 한편에서는 희비극(喜悲劇)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고전주의 시대에 희비극은 좋은 결말을 가져오는 모든 비극을 가리켰다.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이르러서는 고대 인문주의와 기독교에 의해 형성된 유럽 문화의 합일

  • [희곡][오태석][심청이는 왜 두 번 인당수에 몸을 던졌는가]희곡의 종류, 희곡의 현황과 문제점, 오태석의 희곡 초분, 오태석의 희곡 심청이는 왜 두 번 인당수에 몸을 던졌는가, 오태석의 희곡 춘풍의 처 분석
  • 희곡의 종류, 희곡의 현황과 문제점, 오태석의 희곡 초분, 오태석의 희곡 심청이는 왜 두 번 인당수에 몸을 던졌는가, 오태석의 희곡 춘풍의 처 분석Ⅰ. 개요Ⅱ. 희곡의 종류1. 성격상 갈래1) 희극2) 비극3) 희비극2. 내용상 갈래3. 형식상 갈래1) 단막극2) 장막극4. 사조상 갈래1) 고전주의(古典主義, classicism)2) 낭만주의(浪漫主義, romanticism)3) 사실주의(寫實主義, realism)4) 자연주의(自然主義, naturalism)5) 표현주의(表現主義, expressionism)6) 서사극(敍

  • 희극(소극)연기와 그 영향
  • 희극(romantic comedy):사랑의 갈등을 다루는 희극. 그 주인공들은 대개 미화되어 나타난다. 행복한 결말을 추구하는 가운데 생기는 기발한 착상이나 오해가 웃음의 근원이다. 또한, 부차적 줄거리에 등장하는 조역들이 웃음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셰익스피어 ⑦ 절망희극(black comedy):부조리 등에 의한 비합리적인 구성에서 비극적인 웃음을 끌어내는 희극. -버스터 키튼 그러나 이상과 같은 엄격한 분류란 실상 어떠한 연극(희극,

  • 희극과 비극의 특징에 관한 차이점 비교00
  • 희비극의 혼합으로 연극을 하는 경우도 있다. 희비극(tragic-comedy)은 희극과 비극의 혼합 형태다. 사건의 전개가 비극적으로 전개되다가 반전에 의하여 행복한 결말에 이르는 유형으로, 역경을 딛고 승리하려는 인간의 욕구에 부응한 것이다. 자칫하면 심각성을 잃고, 관객의 오락성을 위한 통속극(멜로드라마, melodrama)이 되고 쉽다. 이 장에서는 희극과 비극의 특징에 관한 차이점을 비교하기로 하자.Ⅱ. 본 론1. 희극(喜劇 comedy)의 종류와 역사 및 이론1)

  • 르네상스시대의 연극
  • 비극, 사티로스 극의 무대를 재생시키려 했다. 하지만 실제 존재하는 건축물이나 삽화자료가 없었기 때문에 책을 근간으로 상상력을 동원할 수밖에 없었다. 르네상스 시대의 건축가이자 학자인 알베르티(Alberti 1404~) 는 자신의 저서 『건축론 De Re Aedificatoria』을 통해 비트루비우스의 미(美)를 ‘그 어떤 것이 첨가되거나 삭제되거나 혹은 변경된다고 해서 더 나아보이지 않는 그런 종류의 사물에 있어서의 보든 부분들 간의 정연한 조화’이며, ‘자연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