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수업지도안 여러 가지 사각형의 성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단원명
◆ 대단원 : Ⅲ. 사각형의 성질
◆ 중단원 : 2. 여러 가지 사각형
◆ 소단원 : § 2, 여러 가지 사각형의 성질
Ⅱ. 단원의 개관
본 단원은 1. 여러가지사각형, 2. 여러가지사각형의 성질, 3. 평행선과 넓이의 세 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2.1 교재면에서
2.1.1 평행사변형
① 평행사변형의 성질을 증명할 수 있게 하였다.
② 평행사변형의 성질을 알 수 있게 하였다.
2.1.2 여러 가지 사각형
① 여러 가지 사각형의 성질을 증명할 수 있게 하였다.
② 여러 가지 사각형의 성질을 알 수 있게 하였다.
③ 사다리꼴과 여러 가지 사각형 사이의 관계를 알 수 있게 하였다.
2.2 학생의 입장에서
2.2.1 평행사변형
① 평행사변형의 성질을 증명할수 있다.
② 평행사변형의 성질을 알 수 있다.
2.2.2 여러 가지 사각형
① 여러 가지 사각형의 성질을 증명할 수 있다.
② 여러 가지 사각형의 성질을 알 수 있다.
③ 사다리꼴과 여러 가지 사각형 사이의 관계를 알 수 있다.
2.3 교사의 입장에서
2.3.1 평행사변형
① 평행사변형의 성질을 증명할 수 있게 한다.
② 평행사변형의 성질을 알 수 있게 한다.
2.3.2 여러 가지 사각형
① 여러 가지 사각형의 성질을 증명할수 있게 한다.
② 여러 가지 사각형의 성질을 알 수 있게 한다.
③ 사다리꼴과 여러 가지 사각형 사이의 관계를 알 수 있게 한다.
Ⅲ. 단원의 학습목표
3.1 평행사변형
-평행사변형의 성질과 평행사변형이 되는 조건을 알수 있다.
① 평행사변형의 성질
- 평행사변형의 성질을 알 수 있다.
② 평행사변형이 되는 조건
- 평행사변형이 되는 조건을 알 수 있다.
3.2 여러 가지 사각형
-여러가지 사각형의 포함관계와 성질을 알수 있다.
① 여러 가지 사각형
- 여러 가지 사각형의 포함관계를 알 수 있다.
② 여러 가지 사각형의 성질
- 여러 가지 사각형의 성질을 알 수 있다.
③ 평행선과 넓이
- 평행선과 도형의 넓이 사이의 관계를 알 수 있다.
Ⅳ. 단원의 학습 지도 계획
중단원
소단원
차시
쪽수
지도내용
용어와 기호
준비학습 및 단원의 개관
1
65~67
준비학습
1 평행사변형
1. 평행사변형의 성질
1~2
68~71
평행사변형의 대변사이의 관계 알기
평행사변형의 대각사이의 관계 알기
평행사변형의 대가선의 성질 알기
평행사변형,
대각, 대변,
대각선
2. 평행사변형이 되는 조건
3~4
72~76
평행사변형이 되기 위한 조건 증명하기
사각형이 평행사변형이 되기 위한 조건 알기
이등변삼각형, 증명, 정리, 수선
연습문제 및 보충심화 (Ⅲ-1)
5
77~78
복습정리
2 여러 가지 사각형
1. 여러 가지 사각형
6
79~80
여러 가지 사각형 정의 알기
여러 가지 사각형의 포함관계 알기
사각형
2. 여러 가지 사각형의 성질
7
81~85
여러 가지 사각형 그리기
여러 가지 사각형 성질 알기
그의 성질을 이용하여 문제 풀기
3. 평행선과 넓이
8
86~87
평행선과 도형의 넓이 사이의 관계 알기
그의 관계를 이용하여 문제 풀기
평행선
연습문제 및 보충심화 (Ⅲ-2)
9
88~89
복습정리
단원 평가 문제
10
90~91
복습정리
단원 보충 과정
10
92
복습정리
평가
10
Ⅴ. 지도상의 유의점
① 여러 가지 사각형의 정의를 알 수 있도록 지도한다.
② 여러 가지 사각형의 성질을 알 수 있도록 지도한다.
③ 여러 가지 사각형의 포함관계를 확실하게 알려 준다.
Ⅵ. 본시 학습의 실체
6.1 본시 학습의 목표
① 여러 가지 사각형의 성질을 알 수 있다.
② 여러 가지 사각형의 성질을 증명 할 수 있다.




학 습 내 용
학 습 목 표
시간
교 사
학 생






안녕하세요? 잘쉬었어요? 벌써 11월 둘째주 월요일이네요. 시간 참 빨리가네요. 2학기 시작한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2학기도 막바지에 다달았네요. 이럴 때 일수록 마지막 유종의 미를 거둬야겠죠? 앞으로 남은 시간도 열심히 공부합시다. 그런 의미에서 선생님말 앞으로 잘 들어야겠어요. 알겠죠? 이반은 대답도 잘하고 참 열심히 하네요. 앞으로 선생님처럼 훌륭한 사람이 되겠어요. 하하 우리 열심히 해요. 지난 시간에 배운 것 생각나는 학생? 아무도 없나요? ○○학생 저번 시간에 무엇을 배웠죠? 네~사각형에 대해 배웠죠. 사각형에는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누가 말해볼사람. ○○학생. 네 사각형에는 평행사변형, 직사각형, 정사각형, 마름모등이 있죠. 잘했어요. 그들의 포함관계를 다시한번 상기해볼까요? 네~ 사각형안에 사다리꼴 그 안에 평행사변형 그 안에 마름모, 정사각형, 직사각형이 존재하죠. 그것을 표로 나타내면 P80처럼 되죠. 이 시간에는 이 그림들을 다시 한번 생각하면서 선생님말에 귀 귀울여 주세요.
교사의
질문에
대답하며
지나 시간에 배운 내용을 상기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범] 확률에 관한 수업 시나리오
  • 여러 종류가 있는데 앞면에는 다보탑, 이순신, 학의 모습등이 있고 뒷면에는 숫자가 써 있지요.④ 모나코 북부에 위치하며 지중해의 관광 휴양도시로 도박으로 유명한 곳.⑤ 6가지 경우의 수를 가지고 있음. 기원전부터 존재했던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요즈음에도 놀이에 많이 사용되고 있음. ⑥ FIFA 랭킹 1위. 예술의 나라. 봉쥬르~.⑦ 학교에서 뽑기 많이 하죠. 흥부의 은인.⑧ 정사각형 모양의 숫자 배열에서 가로, 세로, 대각선에 놓인 수의 합의 같

  •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이론,내용체계,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수업설계,수업방법,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문제점,연구사례,과제,제언
  • 여러 가지 규칙 찾기∙규칙에 따라 여러 가지 무늬 꾸미기4단계5단계6단계4-가4-나5-가5-나6-가6-나∙다양한 변화의 규칙을 수로 나타내고 설명하기∙규칙을 추측하고 말이나 글로 표현하기∙규칙과 대응∙여러 가지 이동을 이용하여 규칙적인 무늬 만들기∙비와 비율∙규칙과 대응∙연비와 비례 배분Ⅴ.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수업설계1. 수업 설계의 필요성수업 목표나 내용의 정선학습자의 개인차를 고려한 수업 전개를 위한

  • 초등지리교육 레포트
  • 여러 가지 시각적인 자료들을 조작하도록 하는 학습 활동이다. 사회과에서 도표나 지도 모형 등은 수업 시간에 배운 여러 가지 지식을 시각적으로 보는 경험을 가지게 함으로써 더 깊이 사회 현상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또 사회 현상에서 나타나는 복잡한 수치나 자연 환경 등을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학생들은 구체물을 조작함으로써 발전적으로 확대하는 기회를 삼을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새로운 문제를 찾아내어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여러 가지 면에서 닫혀 있었다고 할 수 있다. 사람과 사람에게는 마음의 벽이 있었고, 교실마다 가리고 있는 벽은 교사와 학생의 시야를 좁히는가 하면, 어른이 마련한 똑같은 교실에서 똑같은 교과서로 어른의 뜻에 따르는 교육이었다. 교사 주도형으로 이루어지는 획일적이고 폐쇄적인 교육의 모습이다. 학습자는 교사가 가르치는 대로 가기만 하면 되었고 가다 못 가면 뒤쳐진 채 어른으로 성장하였다. 강의식 주입식 일제 획일 수업은 굳어질 대로

  • [교육학]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수준별 교수-학습
  • 성질을 파악할 수 있다.2. 외심과 내심의 성질을 이용하여 각의 크기를 구할 수 있다.3. 내접원의 반지름의 크기를 구할 수 있다.4. 외심과 내심의 성질을 이용하여 응용문제를 풀 수 있다.수업 방법 구조의 설계안▪ 목표 구조관 점목 표외재적 목 표 • 지식 : 삼각형의 외심과 내심의 성질을 파악할 수 있다. • 기능 : 외심과 내심의 성질을 이용하여 응용문제를 풀 수 있다. • 태도 : 여러 가지 수준별 교수학습을 통한 자기 주도적 성향을 기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