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 연구 - 알프레드 히치콕 감독, 장 피에르 주네 감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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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PORT
목차
작가연구 - 알프레드 히치콕 감독
작가연구 - 장 피에르 주네 감독
히치콕과 주네
1.작가연구 - 알프레드 히치콕 감독
히치콕 영화의 특성
히치콕 감독의 대부분의 작품은 첫 번째로 평범한 일상에 악이 침입해서 벌어지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즉, 무고한 사람들이 자기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상황에 빠지면서 일이 벌어지는 것이다. 예시로 그의 최고의 걸작으로 불리우는 ‘현기증’을 보라. 주인공 퍼거슨은 은퇴한 형사(무고한)이다. 그런 그가 친구의 부탁(또는 부추김)으로 사건에 발을 담그면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사실 이런 구조는 사소한 실수나 결정에 의해서 ‘통제할 수 없는 상황’의 시작을 야기한다고 본다. 인물 자체는 무고하지만, 그들이 한 ‘사소한 행동’으로 인해 겪게 되는 사건들이다. 이 또한 예시로 ‘이창’을 보자. 주인공인 제프리는 사진촬영을 하다가 다리가 부러진 평범한 사진기사(무고한 사람)이다. 그러나 그가 무료함을 달래기 위해 건너편 건물의 이웃들을 관찰(사소한 이유, 무료함을 달래기 위한)하기 시작하면서 사건은 시작된다.
두 번째로, 그는 맥거핀을 이용하기를 좋아했다. 히치콕은 맥거핀을 관객의 긴장을 고조시키는 하나의 방법으로 사용하였는데 예시로 ‘오창’의 우라늄 가루가 있겠다. 이것은 나치조직과 미국의 첩보활동이라는 이야기에 관객으로 하여금 관심을 두게 유도한다. 단적으로 와인창고에서 이를 발견하고, 깨어진 와인병의 잔해와 가루를 치우는 동안 알렉스가 접근하면서 관객은 긴장감을 느끼게 된다. 하지만 그 이후에 우라늄 가루는 전혀 중요한 역할을 하지 않게 된다. 영화의 스토리를 진전시키고, 관객에게 서스펜스를 제공하지만 어느 순간 그 역할을 다하고 마는 것이다. 그 이후 관객의 관심은 데블린과 알리사의 사랑의 결말이 어찌될 것인가하는데에 쏠리게 된다. 이런 맥거핀의 다른 예로는 ‘북북서로 진로를 돌려라’에서 고대 조각상 등이 있겠다. 역시 중요한 듯이 언급되지만 그 역할을 다한 이후로는 스토리 진행에 전혀 연관이 없다.
세 번째로, 어딘가 결핍되어 있는 남자주인공들과 관음증에 대한 묘사도 특징이라 할 수 있겠다.
각각 ‘이창’에서 제프리는 결혼에 대해 두려움을 가지고 있고 ‘현기증’의 존은 자신이 보는 앞에서 동료가 죽음으로 인해 공소공포증이 생겼으며 ‘사이코’의 노먼은 아버지의 죽음이후 어머니에 집착하는 모습을 보이는 등 다소 완벽한 주인공상에서 멀어진 모습들을 보이고 있다.
관음증에 관해서는 ‘이창’에 두드러지게 나타나 있다. 히치콕은 우리 모두는 어느 정도 관음증 환자라고 말한다. ‘사이코’에서는 노먼이 마리온을 벽의 구멍을 통해 훔쳐 보는 장면등이 있는 등 관음증적인 특성들을 띈다.
2. 작가연구 - 장 피에르 주네 감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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