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소 권섭의 도통관과 옥소장계 편찬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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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옥소 권섭의 도통관과 옥소장계 편찬의 의미
<차 례>
Ⅰ. 서론
Ⅱ. 권섭의 가계와 도통관
Ⅲ. 옥소장계의 편찬과 그 의미
Ⅳ. 결론
Ⅰ. 서론
權燮(1671-1759)은 본관은 安東, 자는 調元, 호는 玉所로 노론 명문가에서 태어난 조선 후기 문인이다. 그는 노론 벌열의 한 사람이었기 때문에 가문적 배경을 이용한다면 누구보다 손쉽게 정계에 진출할 수 있었지만, 관료나 학자의 삶보다는 문학에 뜻을 두고 순수한 문인의 길을 개척한 인물이라는 점에서 특징이 있다. 그는 한시와 가사, 시조에 능하여 다량의 작품을 남겼다. 그가 남긴 작품량이나, 그 질적인 측면에서 볼 때 한국 시가사에서 주요한 위치를 차지한다고 볼 수 있다. 그가 남긴 작품의 양은 동시대 다른 작가들과 비교해 보았을 때도 그 수가 월등하게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그럼에도 동시대 다른 작가들에 비해 크게 주목을 받지는 못하였는데, 이는 그의 문집이 학계에 다소 늦게 알려진 것과도 관련이 있을 것이다.
권섭에 대한 연구는 그의 문학작품이 1974년에 발굴 소개된 이후 다양한 방면에서 이루어졌다. 박요순, 가사 <寧三別曲>외 시조, 『문학사상』16, 문학사상사, 1974.
, 玉所硏究, 『한국언어문학』14, 한국언어문학회, 1976.
, 玉所 權燮의 詩歌硏究, 동국대 박사논문, 1986.
윤정화, 옥소 권섭 연시조의 성격과 그 시조사적 의미, 『국어국문학』35, 부산대학교 국어국문학회, 1998.
김문기, 옥소 권섭의 구곡가계 시가 연구, 『청봉 최태호박사 화갑기념논총 韓國古典文學硏究』, 동논총간행위원회, 2000.
이창식, 권섭의 <황강구곡가> 연구, 『시조학논총』17, 한국시조학회, 2001.
장정수, <황강구곡가>의 창작 배경 및 구성 방식, 『시조학논총』21, 한국시조학회, 2003.
이상원, <도통가>와 <황강구곡가> 창작의 정치적 배경, 『한민족어문학』43, 한민족어문학회,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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