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민중 생활과 그림 민화 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한국민중 생활과 그림
-민화(民話)에 대해서
Ⅰ. 서론
"미술로도 돈을 벌 수 있다."
미술의 거리라고 불리우는 홍대의 한 골목담벼락에 누군가 빨간 스프레이로 휘갈겨 쓴 저 의미심장한 문장은 우리에게 많은 생각을 하게끔 했다.
현대사회에서의 미술-그림-은 소위 엘리트 문화라고 이름이 지워져 우리의 삶과 동떨어져 갤러리나 특정장소에서 소수만이 향유하는 문화가 되어버린 것이 현실이다.
그림.
사실 그림은 인류가 처음 문자를 사용한 그 이전 동굴 벽화부터 시작된, 우리의 생활과 분리되어 오늘날 말하는 그 엘리트 문화 속의 캔버스의 틀 안에 고정 되어지기에는 너무나 중요한 삶의 일부였다.
그렇다면 우리 조상들의 삶 속에 그림은 과연 어떤 방식으로 존재하였나.
옛 선사시대부터 우리의 선조들은 그림으로 자신의 생각과 염원을 표현했다.
많은 동굴 벽화에서 보듯이 그것은 상당부분 주술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었으나 어찌보면 그것 역시 하나의 자기 표현이고 의사소통의 일부분이라고 말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 벽화에서 시작한 그림은 상형문자 등으로 기호화 되어 언어로 분리되기도 하고 또 묘사-그림 그 자체로 계속 이어지기도 하는데 여기서 우리는 그림이라 불리워 질 수 있는 것들 중 풍유를 즐기고 사랑한 우리 민족에게 있어서의 그림의 역사를 되집어보고자 한다..
특히 우리는 그 중에 거는 그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는데 과거와 현재에 대한 거는 그림에 대한 견해의 차이, 사람들의 접근성에 대해 알아나가다가 과거의 민중들이 즐겼던 거는 그림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 그것이 바로 민화이다.
앞서 언급했듯 현대에 그림은 미술관에서나 보는 , 접근하기 힘든 엘리트 문화로서 낙인되어 가고 있다. 일부러 시간을 내어서 미술관에 가야 볼 수 있는 그러한 그림에 대한 편견 때문에 더불어 미술가에 대한 시각도 거리감이 생겼다. 환쟁이라 불린 그 시대와는 다른 차별과 색안경으로 한번을 걸러서 보게 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제하 한국교회의 신앙연구 - 1920-30년대 이스라엘 역사 인식을 중심으로
  • 한국교회의 설교강단에너는 출애굽기의 이스라엘 민족 해방사를 우리 민족의 해방 목표와 연결지어 설교하였고, 엄요섭, “한국교회 설교의 시대적 형태론”(상,중,하)1972, 『대설교전집 1-6』한국기독교선교100주년기념 대설교전집 출판위원회, 서울 : 박문출판사, 1974성탄절날 출애굽테마가 연극으로 연출되었으며, 주일학교의 공과는 팔레스타인의 역사를 가르치도록 구성되었다. 정태희, “주일학교 보충동화”1939 신자

  • 설 화 레포트
  • 한국 신화의 사유방식3. 전설3.1 전설의 개념 및 특징1) 전설의 개념 2) 전설의 특징 3.2 전설의 분류3.3 전설의 구조1) 증거물과의 연관 2) 사실과 허구의 공존과 비극적 결말 4. 민담4.1 민담의 개념4.2 민담의 자료개관4.3 민담의 분류4.4 민담의 특징과 기능4.5 민담의 발생과 전개4.6 민담의 형식적 표현4.7 민담의 전승 및 재창조4.8 민담에 나타난 민중의식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설화(說話)는 우리 조상들이 생활 속에서 향유해 온 문학이

  • 5 18광주민주화운동(5 18광주민주항쟁, 5 18광주민중항쟁) 필요성, 5 18광주민주화운동(5 18광주민주항쟁, 5 18광주민중항쟁)미술운동, 5 18광주민주화운동(518광주민주항쟁,518광주민중항쟁)인권담론,피해보상정책
  • 민중항쟁)의 전개과정Ⅳ. 5 18광주민주화운동(5 18광주민주항쟁, 5 18광주민중항쟁)의 연극적 재현Ⅴ. 5 18광주민주화운동(5 18광주민주항쟁, 5 18광주민중항쟁)의 미술운동Ⅵ. 5 18광주민주화운동(5 18광주민주항쟁, 5 18광주민중항쟁)의 노래작품Ⅶ. 5 18광주민주화운동(5 18광주민주항쟁, 5 18광주민중항쟁)의 인권담론Ⅷ. 5 18광주민주화운동(5 18광주민주항쟁, 5 18광주민중항쟁)의 피해보상정책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기존의 5․18에 관한 연구는 “사실

  • 민족주의 사관과 객관적 역사인식
  • 에서는 현재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역사관과 서술방식을 교과서 분석을 통해 도출하고 고찰하여 앞으로의 역사교육은 어떻게 이루어 져야 할지, 교과서는 어떻게 달라지는 것 나을지 탐색해 보고 구체적인 방안과 그에 따른 교수 학습 과정안을 구성해 보았다.Ⅱ. 역사관, 역사서술의 관점 1. 한국의 민족주의(1) 한국 민족주의의 등장한국의 민족주의적 역사관은 19세기 말 20세기 초 서양의 제국주의의 침입을 모방한 일제의 한국 점령으로부터 최초

  • [졸업]조선시대 사회구조
  • 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경제적으로 독립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조선 후기의 화폐경제 발달이나 잉여생산에 의한 상품경제의 발달은 상민층이 부를 축적하여 경제적으로 독립할 수 있는 바탕이 되었다. 아래에서는 축적된 부를 바탕으로 신분상승을 꾀한 상민층, 역에서 벗어나고자 신분상승을 꿈꾸었던 상민층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먼저 조선 초ㆍ중기에 양반과 중인, 서민, 노비들이 어떤 생활을 하였는지 신분을 기준으로 살펴보고, 이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