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 교수,학습 지도안 -학습 지도안 정직한 행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습 지도안>
도덕과 교수 학습 지도안
5학년 1학기 1단원
『정직한 행동』
.
. .
1. 단원명 : 5학년 1. 정직한 행동
2.제재의 해설
1)지도의 핵심
이 제재는 개인 생활 영역으로, 지도 요소는 정직한 생활이며 주요 가치 덕목은 정직이다.
정직한 생활 태도가 가지는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시켜, 일상생활에서 정직한 행동을 해야 하는
까닭을 알고, 실천하게 하는 것이다.
2)지도요소의 해설
정직이란 마음을 바르고 곧게 가짐으로써 말과 행동에 거짓과 꾸밈이 없는 것을 뜻한다.
정직에 대한 인식이 마비되면, 사람으로서 마땅히 지녀야 할 바르고 착한 마음과 사물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고 다스리는 능력을 잃게 된다. 또 자기를 속이고 남을 속이는 동세에 다른 사람들 에게 정성을 다하지 않게 된다. 뿐만 아니라, 원칙보다는 변칙을, 진실한 행동보다는 교묘한 속임 수를, 노력보다는 요령을, 합당한 방법보다는 권모술수를 서슴없이 행하게 되어 사회는 파탄지경 에 이르게 된다. 이렇듯 정직은 개인의 인격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며, 동시에 사회가 건 전하고 유지되고 발전하는 데 기본이 되는 것이다.
정직하면 손해를 본다는 생각도 하고 있는 오늘날의 세태로 인해 경제적으로 잘 사는 것을 바 르게 사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으로 생각하는 그릇된 풍조가 팽배하고 있으며 정직하게 살아가 려는 사람은 점점 줄어들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풍조가 도덕적 판단력이 갖추어지지 않 은 어린이들에게 젖어들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일상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태를 중심으로, 좁게는 거짓말을 하지 않거나 속이지 않는 것에서부터 넓게는 성실한 삶에 이르기까지 정직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절실히 부각되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잘 사는 것도 중요하지만, 바르게 사는 것은 더욱 중요한 것이다. 어떻게 사는 것이 바르게 사 는 것인가에 대하여는 저마다 의견이 다를 수 있겠지만, 적어도 정직하고, 성실하게 사는 것이 올바른 삶의 태도라는 것을 어려서부터 마음속에 심어주고, 정직에 현대 사회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가치이며, 서로 신뢰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 가장 기본적인 규범임을 깨닫고 실천하게 하여야 한다.
3)지도요소의 계열
선행 학습
<4학년 1학기
2. 내 힘으로>
본 제재
<5학년
1. 정직한 행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 교과서 분석과 대안 사례를 적용한 학습지도안 - 소중한 생명
  • 학습지에 내 주변에 소중한 생명을 가진 것들을 적어봅니다.생명을 존중하는 행동의 예를 생각해 봅니다.우리 가족과 함께 살고 있는 강아지가 있다. 그런데 요즘 아버지의 사업이 어려워져 우리 가족은 작은 아파트로 이사를 가야만 한다. 그 아파트는 지금 집보다 방도 좁고, 또 강아지를 키우는 데에 많은 돈이 들기 때문에 더 이상 강아지를 키울 수가 없는 상황이다. 어떻게 해야 할까?- 잘 키워줄 사람이 있는지 알아봐서 맡겨야 해요.- 그냥 집에

  • 수업지도안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3 새끼손가락 고리 걸고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1. 대표 지도안대단원3. 새끼손가락 고리 걸고대상4학년 1학기차시2/3소단원2. 현명한 선택학습주제약속을 잘 지키기 위해 올바르게 판단하는 능력 기르기교과서도 58~63생 56~61학습 목표◦ 약속을 잘 지키기 위해서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옳은지 바르게 판단하는 능력을 기른다.단계교수 ․ 학습활동수업형태시간자료(♣) 및 유의점(●)교사학생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 학습 분위기 조성 ◦ ‘꼭꼭 약속

  • 공동체와 배려 윤리 -화려한 겉모습이 아닌 내면의 향기를 보여주세요
  • 학습단계 모형도덕적 문제를 상호 관계의 측면에서 파악하기⇒자신의 감정을 살피고 상대방의 감정을 공감하기⇒상대방의 요구에 몰두하고 이를 보다 넓은 배려 관계에서 고려하기⇒상대방을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보고 이를 실천해보기3) 수업지도안 - 6학년 3단원. 너그러운 마음(도덕)과 교수-학습 과정안단 원 명3. 너그러운 마음일 시20@@.5.12 장소6-1학습주제용서하는 사람교과서36~39쪽 차시1/3생․길32~35쪽학습목표용

  • 도덕과 교수-학습 지도안
  • 도덕과 교수-학습 지도안일시2005.11.03(목)수업모형가치분석대상5학년 1학기단원명1 정직한 행동쪽수10~14차시2자료수업자송진(수업자), 고창석(조장), 이경진(발표자), 김선웅(자료제작)학습목표정직한 행동의 본받을 점을 알고, 실천하려는 마음을 가진다.학습단계교수-학습활동시간자료 및 지도상의 유의점주의집중 및 동기 유발T:여러분 모두 자리에 앉았나요?!S: 네T: 그럼 지금부터 수업을 시작할께요.교사는 준비한 게임을 모둠별

  • [초등 교수학습지도안] 도덕과 교수-학습지도안
  • 도덕과 교수-학습지도안제재3. 공정한 생활일시2006. 12. 20장소4-2차시1/3소요시간40분지도교사학습목표․공정한 생활 태도의 의미와 중요성을 안다. ․일상 생활에서 공정하게 행동해야 하는 까닭을 안다.수업전략최적 학습모형토론학습모형학습집단 조직대집단(■)→개별(●)→모둠(▲)→개별(●)→대집단(■)중심 학습활동관련 규범의 의미와 필요성을 개인 또는 모둠별로 생각․토론 후 발표하기교수․학습자료일반자료교사게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