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교육 - 자주와 노력 - 스스로 노력하는 자만이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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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이야기 교육-자주와 노력
(스스로 노력하는 자만이 얻을 수 있다.)
1.덕목 선정 이유
-요즘 아이들은 학원, 과외에 너무 의존하며 스스로 공부할 줄을 모른다. 혼자서 공부한다는 것은 많은 인내와 노력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시대가 좋아지면서 갈수록 좋은 참고서와 공부 자료들이 넘쳐나는데도 불구하고 아이들은 더욱더 사교육으로 몰리고 있다. 학원에 다니지 않으면 뒤쳐질 것 같은 부모들의 불안 심리에 떠밀려 다닌다고는 하지만, 아이들 스스로도 아무 생각 없이 자신의 주관은 배제한 채로 시키는 대로 할뿐이다. 어릴 때부터 스스로 공부하는 법을 모르는 아이들은 고등학생이 되어서도 대학생이 되어서도 역시 스스로 학습하는데 버거워 할 가능성이 높다. 대학생조차도 취업 학원에 다닐 정도라고 하니 앞으로 우리 사회를 이끌 다음세대들이 시련에 부딪히게 되면 어떻게 대처할지 걱정된다.
그래서 인내하고 노력해서 스스로 해결 방법을 찾아내는 학생으로 키울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 힘들게 얻은 지식은 오래 남는다. 스스로 얻은 지식은 온전히 이해되어 머릿속에 남는다.
2.이야기 선정이유 및 설명
-이 이야기는 사람들에게 전적으로 의존하면서 살아가는 갈매기들의 이야기이다. 바다에는 갈매기 먹이인 생선과 조개들이 굉장히 많았지만, 갈매기들은 아무런 노력도 하지 않고 언제나 고기잡이 배 만 기다렸다. 하지만 더 이상 배가 오지 않고 사람들도 모두 떠나고 나자 게으름뱅이 갈매기들은 모두 굶어 죽게 될 위기에 처한다. 그렇게 많은 물고기가 바로 눈앞에서 헤엄치고 다니는데도 말이다.
이 이야기를 읽고 무엇이든 스스로 하지 않고, 의존하는 요즘 아이들의 자주성 부족 사례로 적합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노력하려 들지 않고 쉽고 편한 것만 추구하는 모습을 반성하기 위한 사례로 적당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3. 적용학년: 3~4학년
4. 이야기 수업 방향
①어렵고 힘들어도 스스로 해내는 과정의 필요성을 일깨워준다.
②인내 하며 노력해야 하는 이유를 느끼게 한다.
③주의점: 타인의 도움이 꼭 의존성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언급할 필요가 있다. 적당한 도움은 꼭 필요하며 중요하다. 문제는 타인의 도움은 말 그대로 도움일 뿐 주체적인 해결요소는 아니어야 한다. 주체적인 문제해결과정에서 약간의 도움은 괜찮음을 알려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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