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헤이안시대 이후 각 시대의 중심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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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이안시대 이후 각 시대의 중심사상
1.중세
헤이안 말엽부터 가마쿠라 초엽에 걸친 일본은 일본사상사에 있어 흔치않은 혼돈의 시대였다. 그 혼란의 주된 원인은 교토 조정의 힘이 쇠약해진 데 있었다. 일본 전국의 토지를 교토의 조정이 관리하는 중앙집권 국가체제는 신흥세력인 무사층이 각 지역의 실질적 지배자가 됨으로써 완전히 붕괴되었다. 나아가 중앙의 정치적 상황도 후지와라의 단독지배 시대ㅏ 끝나고 천황일족들이 넉살좋게 정치에 나서게 된다. 이와 함께 후지와라에 붙어먹던 중류 귀들이 지방 무사층과 결탁했다. 한편, 귀족문화의 지지하에 번성했던 헤이안 불교는 이 무렵 도저히 ‘부처를 모시는 자’ 라고는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세속적 힘을 축적했으며, 다수의 군사력을 지니게 되어 사사건건 조정을 견제 하고 나섰다. 이때 정계에 진출한 다이라노 기요모라의 후쿠와라 천도가 실패하고 다시 수도가 된 교토는 황폐해져 있었다. 또한 이시기에는 지진, 한발, 태풍 등의 천재지변이 끊임없이 일어났다.
1) 무상관
- 그칠 줄 모르는 전란과 불교계의 부패까지 겹치자 사람들은 산다는 것에 허망함을 느끼게 되는데 그런 덧없음을 단순한 자포자기로 몰고 가기보다는 하나의 사상으로 발전시켜 거기서 인생의 지침을 길어 올린 당시의 탁월한 사상가들이 있었다. 그들은 대개 은자라고 불리웠다. 여기서 은자란 사회적 지위와 재산을 자신의 의지로 던져버린 채 산야에서 가난한 은둔 생활을 하던 사람들을 가리킨다. 그들의 무상관은 본래 불교의 사상인데 은자는 이를 받아들임으로써 인생의 허무함을 긍정하면서 정신적으로 평안한 삶을 추구했다.
2)불교
-가마쿠라시대는 헤이안 시대에 이어 불교의 강렬한 영향을 받은 시대였다. 그러나 가마쿠라 시대는 새로운 본건사회가 시작된 시기였다. 무사, 평민 등의 새 계급이 새로운 통치자로 변하였거나 발전, 성장하였다. 이러한 계급들은 불교 가운데서 새로운 내용을 찾으려 하였다. 정토종, 선종, 일련종, 진종, 시종 등은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여 나타난 새로운 종파였다. 그 가운데 특히 임제의 선종은 상류사회에 광범위하게 전파되어 남북조를 지나 무로마치막부 시대에 이르러 날로 흥성되어, 이시기 불교의 중심이 되었다.
■정토종과 정토진종
정토종의 창시자는 법연으로 그는 13세에 히에이산에 올라가 천태교의를 배우고 원돈계를 수계하였다. 그는 난해한 학문의 연구와 오랜 수련 없이 단지 아미타불의 교의를 믿고 염불을 하는 것만으로도 모든 사람들이 사후 극락정토에서 태어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의 ‘삼경일론’에서 밝힌 법문은 모두 정토를 목적으로 하였기 때문에 정토종이라 불렀다. 그의 교의는 관리나 무사, 평민 등 각 계층에 광범위하게 전파되었다. 특히 수련과 학문 연구에 종사할수 없는 무사와 평민들의 환영을 받아 하나의 새로운 종파를 형성하였다.
정토진동의 창시자는 신란으로 그는 어려서 천태종의 본산인 히에이산에서 출가하였으며 29세에 법연에게서 정토종을 배웠다. 1224년에 그는 저토진동의 주요 경전인 <현정토진실교행신증문류>를 저술하고 정토진종을 개창하였다. 진종은 승려들이 고기를 먹고 장가를 드는 것을 허락하며 오직 세상의 보통 도의를 이해하기만 하면 된다고 하였다. 신란은 일찍이 빈곤한 농민과 오랫동안 생활하였다. 그런 까닭에 그는 악인정기의 이론을 제시하여 바로 이런 사람들이 그의 가르침을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 근기가 있다고 인정하였다. 여기서 이른바 악인이란 어업과 수렵 등으로 생계를 유지하며 수행에 종사할 여가가 없는 사람들을 가리킨다. 아무타불의 제 18원은 일체중생을 제도하는 소원으로 설령 큰 죄를 범한 자라 할지라도 그의 몸과 마음이 아미타불과 하나가 되면 곧 왕생정토의 업을 완성할 수 있다고 하였다. 진종은 불교 기타 종파와 달리 ‘행’을 인종으로 삼고 ‘신’을 왕생극락 세계의 정인으로 삼았으므로 진종의 염불은 정토종에서 선택염불을 왕생정토의 정업으로 삼은 것과 구별된다. 진종은 여러 번 봉건 영주나 할거 집단과 무장 투쟁을 벌였으며 매우 큰 영향이 있었다.
■선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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