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론 - 도전과 개척정신이 담긴, 경험을 통한 삶의 살아있는 지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도전과 개척정신이 담긴,
경험을 통한 삶의 살아있는 지식
Ⅰ. 주제선정이유
“백문불여일견 [百聞不如一見]”
“들은 것은 잊어버리고, 본 것은 기억하며, 행한 것은 이해한다."
“나뭇잎 백가지의 지식보다 한 개의 경험이 더 소중하다.”
“어떠한 사람의 지식도 그 사람의 경험을 초월하는 것은 없다.”
위의 말은 우리가 살아가면서 경험이라는 것이 삶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잘 말해준다.
사람들은 경험이라는 것을 문제 해결에 적용시키려 하기 때문이다. 경험이 풍부한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삶에 대한 용기가 충만하며, 어려운 문제에 직면했을 때 내면에 쌓인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지혜롭게 해결해 나가는 것을 볼 수 있다. 흔히 덕목을 사랑, 우애, 배려, 봉사, 정직 등을 대표적이라 생각하고 지금까지 학교 교육에 있어서도 이 가치들을 중점적으로 다뤄왔다. 그러나 덕목은 시대와 사회에 따라 그 내용을 달리한다. 나는 배움에 있어서 경험은 살아있는 지식을 향한 도전이라고 생각했다. 따라서 앞서 말한 덕목들도 중요하지만 도전과 개척이라는 가치를 배움이라는 영역에 적용하여 경험이라는 가치를 다뤄보고자 이 주제를 선정하였다. 물론 가장 본질적이고 기본적이라고 생각하는 덕목과는 그 중요성을 비교할 수 없지만 그래도 이야기를 통해서 ‘경험’이라는 가치를 한번쯤은 말해주고 싶다.
♣ 교과서 적용
사실 ‘경험’이라는 것은 도덕 교과에 딱히 하나의 주제로 구분되지 않는다. 교과서에서 이 주제는 오히려 하나의 주제를 효과적으로 배우게 해주는 다리역할을 할 뿐이다.
Ⅱ. 이야기를 통한 ‘경험’
아래에 들려주는 이야기는 경험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일러준다. ‘농부와 학자’는 백문불여일견이라는 말을 잘 설명해주는 이야기이며, ‘경험에서 얻은 아이디어’는 자신의 경험이 생활에서 중요한 아이디어의 원천으로 쓰일 수 있다는 것을 잘 말해준다.
첫 번째 이야기 농부와 학자
가을이 되자 마을 곳곳은 수확의 기쁨에 들떠 있었습니다. 성실한 농부 또한 일 년 동안 가꾸었던 농작물을 거둬들이느라 바빴습니다.
“농부들은 너무 무식한 것 같아. 왜 저렇게 힘들게 일을 하지? 나 같으면 좀 더 쉽고 편리한 방법으로 농사를 지을 텐데.”
농부 옆집에 사는 학자는 땀 흘리며 일하고 있는 농부를 보며 혀를 찼습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