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론 - 도전과 개척정신이 담긴, 경험을 통한 삶의 살아있는 지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도전과 개척정신이 담긴,
경험을 통한 삶의 살아있는 지식
Ⅰ. 주제선정이유
“백문불여일견 [百聞不如一見]”
“들은 것은 잊어버리고, 본 것은 기억하며, 행한 것은 이해한다."
“나뭇잎 백가지의 지식보다 한 개의 경험이 더 소중하다.”
“어떠한 사람의 지식도 그 사람의 경험을 초월하는 것은 없다.”
위의 말은 우리가 살아가면서 경험이라는 것이 삶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잘 말해준다.
사람들은 경험이라는 것을 문제 해결에 적용시키려 하기 때문이다. 경험이 풍부한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삶에 대한 용기가 충만하며, 어려운 문제에 직면했을 때 내면에 쌓인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지혜롭게 해결해 나가는 것을 볼 수 있다. 흔히 덕목을 사랑, 우애, 배려, 봉사, 정직 등을 대표적이라 생각하고 지금까지 학교 교육에 있어서도 이 가치들을 중점적으로 다뤄왔다. 그러나 덕목은 시대와 사회에 따라 그 내용을 달리한다. 나는 배움에 있어서 경험은 살아있는 지식을 향한 도전이라고 생각했다. 따라서 앞서 말한 덕목들도 중요하지만 도전과 개척이라는 가치를 배움이라는 영역에 적용하여 경험이라는 가치를 다뤄보고자 이 주제를 선정하였다. 물론 가장 본질적이고 기본적이라고 생각하는 덕목과는 그 중요성을 비교할 수 없지만 그래도 이야기를 통해서 ‘경험’이라는 가치를 한번쯤은 말해주고 싶다.
♣ 교과서 적용
사실 ‘경험’이라는 것은 도덕 교과에 딱히 하나의 주제로 구분되지 않는다. 교과서에서 이 주제는 오히려 하나의 주제를 효과적으로 배우게 해주는 다리역할을 할 뿐이다.
Ⅱ. 이야기를 통한 ‘경험’
아래에 들려주는 이야기는 경험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일러준다. ‘농부와 학자’는 백문불여일견이라는 말을 잘 설명해주는 이야기이며, ‘경험에서 얻은 아이디어’는 자신의 경험이 생활에서 중요한 아이디어의 원천으로 쓰일 수 있다는 것을 잘 말해준다.
첫 번째 이야기 농부와 학자
가을이 되자 마을 곳곳은 수확의 기쁨에 들떠 있었습니다. 성실한 농부 또한 일 년 동안 가꾸었던 농작물을 거둬들이느라 바빴습니다.
“농부들은 너무 무식한 것 같아. 왜 저렇게 힘들게 일을 하지? 나 같으면 좀 더 쉽고 편리한 방법으로 농사를 지을 텐데.”
농부 옆집에 사는 학자는 땀 흘리며 일하고 있는 농부를 보며 혀를 찼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목차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2.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4.콜버그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회학습이론7.레스트 : 4구성 요소 모형8.튜리엘 : 사회영역이론9.길리건 : 여성주의접근10.나딩스 : 여성주의접근, 배려윤리11.인격교육론 : 전통주의적 인격교육론(위인, 베닝가), 공동체주의적 인격교육론(왓슨), 통합적 인격교육론(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삶의 원천을 찾고자했다. 여기서 또다시 든 생각은‘나의 삶의 원천은 무엇일까?’한참을 고민에 빠졌다. 요즘 제일 고민하는 문제를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 나의 꿈은 무엇이고, 이 꿈은 무엇을 위한 목표이며, 나에게 제일 중요한 것은 무엇이고, 나는 어떤 사람인가? 하는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이었다. 삶의 원천을 생각하기 위해서는 끝없는 질문이 떠올랐다. 나는 요즘 나의 삶의 원천을 찾기 위해서 많은 고민과 경험을 쌓아보길 원하고 있다.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지식 사회, 정보 사회라고 부른다. 이는 지식 및 정보가 현대 사회를 움직이는 원동력으로 작용하고 가치 창조의 근원이 되기 때문이다. 지식과 정보를 수집하고 정리하고 보관하고 인출하고 활용하고 적용하는 지식 및 정보 처리 능력은 현대인에게는 삶을 위한 필수 기능이 되고 있다. 우리는 지식정보 중심의 사회 운용을 정부, 기업, 도서관 등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모든 교통과 통신은 전산화되어 있고, 전산을 통한 지식정보의 처

  • [부모교육] 부모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 도덕적, 영적인 복지를 위해 모든 책임을 지고 애쓰고 노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풀타임 직업으로 열심히 해야 합니다. 그런데 오늘의 비극은 많은 남편과 아버지가 그의 역할을 파트 타임으로 하거나 소홀히 생각하는 데 있습니다. 또 어떤 아버지들은 아내나 자식을 마구 학대하여 가정의 폭군으로 군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시대에 가장 필요한 것은 아버지들이 자기의 역할을 알고 그 일을 신실히 이행하는 것입니다.1) 올바른 아버지

  • [경영학] 국내외 격언과 명언 조사분석(A+자료)
  • 도전하고, 거기에 이르지 못하는 자는 나름대로 선택한 새로운 권위를 위해 낡은 권위를 타도하는 데 앞장선다. 그들을 지배하는 열정의 근원은 자기들의 권위가 새로움이며 그 선택이 모험이라는 점으로서 좋은 뜻으로는 혁명가이고 나쁜 뜻으로는 반역자라 불리는 이들이 그들이다. 그런데 여기서 다시 한번 살펴보고 싶은 것은 그들 탈주한 지식계급 또는 대항정영(= 대항 엘리트)의 유형이다. 혁명을 향한 열정과 재능을 기준으로 분류하면 대략 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