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 교육론 - 공리주의와 그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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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도덕교육론>
공리주의와 그 적용
1. 공리주의는 무엇인가?
공리주의는 산업혁명을 시작으로 자본주의 경제가 발전해 가던 영국에서 시도 된 것으로 개인의 이익과 사회 전체의 이익을 조화 시키는 일을 해결하기 위한 것이었다. 공리주의의 전체적인 입장은 다음과 같다.
첫째, 행위의 옳고 그름은 그 자체나 그 동기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그 행위가 행복을 극대화시키는 결과를 결정할 수 있는 것이냐 아니냐에 달려 있다는 입장이 다. 결과 주의적 입장이지만 목적이 수단을 정당화한다는 말과는 다르다.
둘째, 공리주의는 모든 쾌락이 본래적 선이라고 보는 입장이다.
셋째, 공리주의는 각 개인의 행복을 측정한 후 이를 합하여 사회 전체 행복의 총합을 계 산해 내는 것이 가능하다고 본다.
공리주의는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을 추구해야할 의무를 모든 사회 구성원에게 요구한다. 다시 말해 앞에서 언급한 그 당시 영국 사회의 제도가 전통이나 관습에 의해 무비판적으로 실행되는 것에 반대하면서, 공리의 원칙에 부합되지 않는 제도는 전적으로 개폐시켜 나갔던 것이 초기 공리주의의의 개혁적이고 진보적인 태도였다.
이러한 공리주의의 대표적인 인물인 벤담과 밀은 똑같은 공리주의적 입장 아래에서 조금 다른 행복의 기준과 그것의 척도를 설명하고 있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벤담의 양적 공리주의
행복이란 다름 아닌 쾌락이고, 고통이 없는 상태를 의미한다. 또한 사회는 개인의 집합체이므로 개개인의 행복은 사회 전체의 행복과 연결되며, 더 많은 사람이 행복을 누리게 되는 것은 그만큼 더 좋은 일이라고 생각했다. 그리하여 이른바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을 도덕과 입법의 원리로 제시했다. 그리고 모든 쾌락이 질적으로 동일하다고 생각한 벤담은 쾌락과 고통을 측정 할 수 있는 계산법(강도, 지속성, 확실성, 근접성, 다산성, 순수성, 범위)까지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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