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 평화통일 - 교과서 분석 및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평화 통일
교과서 분석 및 지도안
5. 우리의 소원
1. 제재의 개관
통일은 조그만 소망 저도가 아니라, 반세기 분단의 아픔을 지닌 우리 민족의 가장 큰 과제이다. 이러한 과제를 달성하기 위하여 우리는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학생들도 통일의 그 날을 기다리면서 통일에 대한 현실적 인식과 생활 태도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러나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통일관은 막연한 기대감이나 당위성 차원에 머물고 있는 안타까움이 있다. 또, 통일이 왜 절실한 문제인지, 그리고 통일의 과정에 얼마나 많은 어려움이 따르는지에 대하여 바로 자신의 문제로 연결하지 못하는 현실도 엿볼 수 있다. 북한에 대한 단편적이고 선입견적인 이해와 통일 국가에 대한 지나치게 부풀려진 희망을 표현하는 식으로 전개된 통일 교육이 가져온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제재에서는 우리 나라의 분단 현실과 북한에 대한 편견 없는 이해를 제공해야 하고,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분단의 아픔과 통일 문제를 정서적으로 자기 자신의 문제로 실감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계기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통일에 대한 수동적 자세가 아니라, 통일을 위한 조그만 보탬으로 학생 스스로 어떤 생활을 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실천 방안을 스스로 찾아 낼 수 있도록 안내하고 지도해야 한다.
2. 제재의 목표
1) 분단의 아픔과 통일의 필요성 알기----------------------- 인지적 요소
2) 통일을 이루려는 마음 다지기--------------------------- 정의적 요소
3) 통일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실천하기---------------- 행동적 요소
3. 제재의 학습 계열
선행 학습
<2학년>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습니다 소중한 자료 감사합니다
  • 180279***
    (2023.11.27 11:20:04)
회원 추천자료
  • 도덕과 교수-학습 지도안 - 대단원지도안 - 나의 삶과 국가 - 03 개인의 자유와 공동체 의식의 조화
  • 도덕과 교수-학습 지도안일 시대 상장 소소 속교육실습생지도교사결재계부 장교 감교 장목차Ⅰ중학교 교과 교육과정 1. 교과목표 2. 학교급별 목표 3. 도덕과의 내용 체계 4. 중학교 1학년 도덕 단원별 내용 구성 Ⅱ단원의 개관 1. 교재 및 단원명 2. 단원의 지도계통 3. 단원의 성격 4. 단원의 학습목표 5. 대단원 구성표 6. 단원 지도 계획 7.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Ⅲ본시 연구 수업의 실제 1. 학급 실태 분석 2. 본시에 적용된 수업 모

  • 준법 덕목에 대한 분석 - 정의, 필요성 및 의미,분석,개인별 교수학습지도안
  • 초등도덕 과는 위에 있는 항목들을 보다시피 인지를 하고 그것에 대한 감화의 과정을 거쳐 실천의지를 다지도록 구성 되어 있다.Ⅱ 교육과정 분석1. 6학년 교과서 속 -「준법」(7차 교육과정 속)(3) 사회생활(가) 법과 규칙을 잘 지키기① 현대 민주 사회에서의 법과 규칙의 목적, 기능② 법과 규칙을 잘 지켰을 때와 그렇지 못했을 때의 사례와 그 결과③ 학교, 가정, 지역 사회에서 지켜야 할 법과 규칙, 약속들④ 자신의 생활 반성과 법과 규칙을 잘

  • 덕 개념 분석 - 준법 - 도덕과 교육 - 교과서 분석 및 대안 사례와 지도안 - 1-2 차례를 지켜요
  • 도덕적 의미는 공동체 법(제도)과의 관계에 관련된 것이다. 정의는 법을 준수한다. 정의로운 자는 우선 법을 준수하며, 법적 정의의 실현에 적극적이다. 법은 부정의를 방지하기 위한 최소한의 제도적 장치인 것이다. 결국 정의는 사사로움에서 비롯된 욕구 충동으로부터 벗어나 법을 준수하고자 하는 의지와 관련된다.◆ 바른생활 1-2. 차례를 지켜요단원의 개관본 제재에서는 교육 과정상의 질서 지키기 영역에

  • 국가애, 인류애 관련 교과서 분석 - 3학년 - 4. 나라 사랑의 길 - 5학년 - 8. 나라 발전과 나 - 10. 우리 문화와 세계 문화 - 6학년 - 10. 평화로운 지구촌
  • 평화를 사랑하는 나라가 되었을 때 또는 그러한 나라를 만들기 위하여 발휘하는 국가애라야 참된 국가애다.우리가 추구해야 할 국가애는 조국에 대해 애정과 관심을 갖되, 국가가 하는 일에 대해 보편적 가치에 준해서 따져보는 반성적 사고를 해야 한다. 이런 원리를 준거로 우리나라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국가애 관련 내용들을 세 가지 주제로 묶어 그 경향성을 알고, 이를 비판적 측면에서 재해석하고 대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초등학교 통일교육]초등학교 통일교육의 목표,기본방향,주요내용,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접근방법,교과,교사역할,개선과제 분석
  •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목표와 기본 방향,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주요 내용,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접근 방법,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관련 교과,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교사 역할, 향후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개선 과제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목표1. 적극적 평화에 기초한 사실상의 통일 지향2. 민주시민성 함양3. 이문화(異文化) 이해를 통한 민족공동체 의식 함양4. 북한사회에 대한 객관적․생활체험적 이해와 폭넓은 안보의식 함양Ⅲ. 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