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왕의 정치철학 세종정치 기초, 세종정치철학 본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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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세종대왕의 정치철학
목차
서론
본론
세종정치의 기초
세종정치철학의 본질
세종정치철학의 성격
결론
서론
1418년 8월 10일 조선의 제4대 왕 세종은 22세의 나이로 경복궁 근정전에서 왕위에 올랐다. 세종이 그의 형 양녕대군을 대신하여 세자에 책봉된 지 7일 만의 일이었다. 세종의 형 양녕대군은 무려 14년간이나 세자의 자리에 있었다. 그러나 세자 시절의 방종과 음행으로 아버지 태종의 눈 밖에 나 세자에서 쫓겨나고 그 뒤를 세종이 이어받은 것이다.
세종은 어려서부터 학문을 좋아했다고 한다. 책을 읽을 때는 1백번을 독서 하여 좌전 같은 책은 이것도 모자라 2백번씩 읽었다고 한다. 이러한 끝없는 글 익기와 학문 탐구로 세종은 유교에 정통하게 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세종은 유교 지식인들로 구성된 신료들을 심복으로 정치를 주도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세종은 태종 조부터 벼슬해온 원로 중신들을 상층에 배치하고 자기가 뽑은 신진 신료들을 하층에 배치하여 신구 세력이 조화를 이루는 정치를 수행하였다고 한다. 여기에 중국의 문물들을 연구하여 이를 조선의 실정에 맞도록 재창조하여 이용하였다. 세종의 문화적 업적은 이런 바탕위에서 가능하였다.
그는 현재 우리민족이 세계에 자랑하는 한글이나 우수한 금속활자를 비롯해 역사, 농업, 음악, 과학 등 각 분야를 대표하는 성과물들이 모두 책으로 편찬 되었고, 4군6진을 개척하여 국토를 확장하였다. 그밖에 그가 행한 집현전을 통해 우수한 인재를 양성, 적재적소에 인력을 배치하여 능력을 발휘토록 하는 인사정책과 다양한 신료들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수렴하면서 자신의 지도력을 행사하는 정치력 등은 훗날의 왕들에게 모범이 되었다고 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세종의 업적이 가능하게 한 그의 정치 철학은 무엇인가? 그러한 의문을 풀어가는 과정을 앞으로 짧게나마 서술하고자 한다. 그 순서는 세종정치의 기초, 정치의 본질 그리고 성격의 순이 되겠다.
본론
세종 정치의 기초
세종이전에 태종은 세종의 정치적 기반에 영향을 미치는 사상적 측면을 확립해 놓았다고 할 수 있다. 태종은 유교 경전상의 공맹사상을 비롯한 송 대의 성리학을 익히면서 제왕의 정치 철학을 공부하였고, 그러한 사상적 지향은 그 외적인 형태로 구체화 되어갔다. 태종은 스스로가 임금으로서의 예복을 갖추고 성균관에 나아가 공자의 신위 앞에 전을 올렸다. 그것은 태조나 정종의 그 누구에게서도 볼 수 없었던 점이었다. 특별하게 태종은 그 자신이 추구할 유교 정치의 선도적 의미를 찾은 것이었다. 전체적으로 태종대를 살펴볼 때 이는 군주와 함께 나라를 경영하는 신하들에 있어서 왕실과 국가에 충성을 다하는 태도가 부단히 강조되고 있었음을 살펴볼 수 있다. 이와 같은 유교적 가치지향은 뒤의 세종에 이르러 더욱 심화, 지향되어 갔다.
세종의 정치 전개에 있어서 현실적인 영향을 준 또 다른 인물들은 충실한 신하들이었다. 조선왕조는 유교를 사상적 기반으로 시작하였던 것이었기에 유학을 공부하는 자들이 주로 정계에 진출하고 나아가서 유교사회를 구현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모습이었다. 이러한 분위기는 신유학연구로 더욱 뚜렷하게 나타나게 된다. 그것은 이른바 3대전이라는 성리대전, 사서대전, 그리고 오경대전의 편찬과정, 그리고 그 의의를 밝히는 것이었다. 이는 군주의 높은 학구열을 대변하는 것이기도 하였으며 그만큼이나 그의 수하의 인재들은 대단하였다. 그 예로서 세종 조 문화계의 수반격인 대제학을 지낸 문형으로는 윤회, 군제. 안지. 정인지. 등을 들 수 있고 유학 사상계의 중심인물인 유종으로는 김말, 김반, 경학삼김 그리고 김숙자를 들 수 있다. 또한 변계량, 조용, 황희와 허조 등의 뛰어난 명신들 그리고 수많은 집현전 학사 및 성균관 유생들이 당시의 사상계를 지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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