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과외 제 12 장 교사 배우려는 용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국가과외
제 12 장 교사, 배우려는 용기
배움 생태계의 최적화
학교가 배움의 공동체가 될 때 교사는 가르치는 것보다 스스로 배우려고 할 것이다. 학생들은 교사들의 가르침에 의해 길러지는 존재들이 아니다. 그것보다는 그들의 배움에 의해 만들어지는 존재들이기에 교사들의 배우려는 용기가 저들을 크게 만들어 주는 것이다.
좋은 학교의 필요조건
큰 학교보다는 작은 학교, 근엄하기 보다는 엄마, 아빠, 형님, 누나처럼 친근한 교사, 학생들에게 기억하게만 하는 학습활동보다는 움직이며 생각하고 만들어 보는 학습활동, 배움을 즐기는 사람들의 작은 학교, 소인수 학급의 학습활동을 만들어 가는 일이 필요하다. 배움의 삶, 서로 배우려는 배움의 정신이 공동체를 회복시키는 지름길이라고 주장한 사람이 이반 일리치(Illich)이다. 공동체에서 배움 정신이 되살아나면 ‘학교중독증의 해독(deschooling)도 가능해질 수 있다. 학교중독증을 해소하기 시작하면 구성원 서로가 배우려는 용기로 그들의 삶을 시작할 것이다.
- 배움나무, 배움의 공동체 : 개개인들의 배움을 자라게 하는 사람들의 모임을 지식공동체라고 부른다. 대부분의 인간 집단은 넓은 의미로 능력 혹은 지식을 이용하는 배움의 관계로 맺어지는 모임들이다. 모든 인간 집단은 잠재적으로 지식공동체의 나무이며 숲을 구성한다. 지식의 나무는 그런 배움의 잠재력을 배우려는 사람들끼리 연결하도록 도와준다. 배움의 공동체는 일리치가 제시한 배움망을 실천하는 일이며 지역공동체를 하나의 거대한 배움자원망으로 만들자고 제안한 바 있다. 배우며 나누고 성장하려는 공동의 목표를 성취해 내는 과정에서 자신이 품고 있는 배움에 대한 무기력들을 극복할 수 있다.
- 배움공동체의 배움통화 : 지역의 배움공동체에서 발행하는 배움통화는 편견없는 배움을 촉진시킨다. 배움통화는 서로 즐기는 배움, 서로 봉사하면서 서로 상징하는 배움의 공동체를 촉진시킨다. 배움통화는 지식의 나무라는 배움의 공동체에서 서로 간의 배움을 촉진하기 위한 유용한 통화로 서로 간의 배움을 도와준다. 레비(Levy)는 지역의 배움공동체에 4개의 기능이 서로 다른 배움은행을 설치하고 그것의 활동을 배움의 통화 같은 것으로 연결하려고 시도했다. 교육적 측면에서 이 프로필은행은 개인이 갖고 있는 블라종의 발전을 유도한다. 경제적 측면에서 보면, 이 은행은 한 공동체에서 필요로 하는 개인들의 능력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게 도와준다. 지식과 능력의 제공과 그것을 활용하겠다는 학습자들의 요구들이 서로 연결될 때 배움과 배움의 거래는 지속적으로 일어난다.
배움과 “서로주체성” 의 최적화
배움은 서로 익히고, 만들어야 제격이라는 배움의 ‘더불어 주체성’이 요구된다. 배움의 서로 주체성이 배움의 활동에서 실현되면 지금과 같은 학교중독증도 상당할 정도로 완화될 수 있다. 배움의 공동체에서 말하는 서로 주체성의 이념은 이런 홀로주체성과 나르시스적인 타자배제를 거부한다. 배움에는 타자거부가 개입할 수 없기 때문이다. 나와 너와 만남 속에서 나와 네가 더불어 참된 주체가 되는 길을 걷기 위해서는 서로주체성의 의식소통은 필연적이다. 그 배움에 대한 열정과 의식소통의 통로만이 서로에게 적대적 대립과 파멸을 막아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