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과외 제 12 장 교사 배우려는 용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제 12 장 교사, 배우려는 용기
배움 생태계의 최적화
학교가 배움의 공동체가 될 때 교사는 가르치는 것보다 스스로 배우려고 할 것이다. 학생들은 교사들의 가르침에 의해 길러지는 존재들이 아니다. 그것보다는 그들의 배움에 의해 만들어지는 존재들이기에 교사들의 배우려는 용기가 저들을 크게 만들어 주는 것이다.
좋은 학교의 필요조건
큰 학교보다는 작은 학교, 근엄하기 보다는 엄마, 아빠, 형님, 누나처럼 친근한 교사, 학생들에게 기억하게만 하는 학습활동보다는 움직이며 생각하고 만들어 보는 학습활동, 배움을 즐기는 사람들의 작은 학교, 소인수 학급의 학습활동을 만들어 가는 일이 필요하다.
배움의 삶, 서로 배우려는 배움의 정신이 공동체를 회복시키는 지름길이라고 주장한 사람이 이반 일리치(Illich)이다. 공동체에서 배움 정신이 되살아나면 ‘학교중독증의 해독(deschooling)도 가능해질 수 있다. 학교중독증을 해소하기 시작하면 구성원 서로가 배우려는 용기로 그들의 삶을 시작할 것이다.
공동첼란 ‘다른 사람의 상황을 자신의 상황으로 만드는’ 헌신의 행위이며 의식소통의 연결망이다. 공동체를 제대로 유지하려면 공동체 구성원들끼리 품위 있게 긴장하며 갈등하는 법, 재미있게 즐기는 법, 의미 있게 성장하는 방법들이 공유되어야 한다.
<배움나무, 배움의 공동체>
배움의 기능을 감당할 배움의 공동체로서의 지식으 배움나무들이 동네마다 자라나야 한다. 배움나무, 지식의 나무라는 단어를 배움의 공동체로 활용하기 시작한 학자는 피에르 레비다. 레비는 오늘날의 시기를 지식정보사회의 문을 열어 가는 “누리틱(noolithique)의 사회 ” 라고 규정한다. 지식생성의 신석기(neolithique)로 정신(nous)과 돌(lithos)의 합성어이다.
개개인들의 배움을 자라게 하는 사람들의 모임을 지식공동체라고 부른다. 대부분의 인간 집단은 넓은 의미로 능력 혹은 지식을 이용하는 배움의 관계로 맺어지는 모임들이다. 모든 인간 집단은 잠재적으로 지식공동체의 나무이며 숲을 구성한다. 지식의 나무는 그런 배움의 잠재력을 배우려는 사람들끼리 연결하도록 도와준다.
배움의 공동체는 일리치가 제시한 배움망을 실천하는 일이며 지역공동체를 하나의 거대한 배움자원망으로 만들자고 제안한 바 있다. 배우며 나누고 성장하려는 공동의 목표를 성취해 내는 과정에서 자신이 품고 있는 배움에 대한 무기력들을 극복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떠한 모형이 가장 바람직한 모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이에 대한 신념을 점검해 보고 이를 서술해보세요
- 자랑스러운우리역사_자랑스러운 우리 역사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손 씻기 지도 및 관련 활동의 실제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손 씻기 지도의 주요 내용(손 씻기의 중요성, 손 씻기 지도 방법, 손 씻는 방법)을 요약하고, 손 씻기 활동의 실제에서 다룬 활동 사례를 참고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손 씻기 활동 계획안을 구성하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소중한 나와 가족 옛날과 오늘날의 결혼식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영어로 나의 꿈 소개하기(유치원 교사) + 한글번역문]]나의 꿈 영작문,유치원 교사,선생님,나의 목표,장래희망,영어로
- 언어학개론-사전에는 일반사전, 특수사전 그리고 언어사전에서 백과사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식이 있습니다 이러한 각종사전에서 새롭게 찾아 본 언어정보는 어떤 것이 있는지 소개해보십시오
- 다문화와 세계종교 기행_10주차
- 다문화와 세계종교 기행_13주차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