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가능성 탐색하기 진로 선택하기 생애 계획하기 가치관명료화하기 가능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목 차
서론
책 내용 정리
가치관명료화하기
가능성 탐색하기
성역할과 진로선택하기
생애계획하기
목표실행을 위한 전략세우기
진로장벽과 문제해결하기
프로젝트
생애프로젝트 팀 명칭
생애 목표
목표 해결을 위한 방안 및 대안
결론
Ⅰ. 서론
한 학기 동안 직업상담론을 들으면서 진로에 대하여 고민하고 그동안 우리의 삶에 대하여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갖았다. 이번 수업 같은 경우 획일적인 강의로만 이뤄진 것이 아니라 스스로를 알아 볼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이 함께 진행되었다. 나의 가능성탐색하기로 희망 직업의 변천사를 알아보고, 희망 직종을 적어보거나 개인의 외향성 및 내향성을 알아보며 성격을 확인 등 매우 흥미로운 활동들이었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 조원들의 공통적인 요인을 확인한 결과 대체로 스스로를 좀 더 알고 싶은 욕구가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내안의 또 다른 나의 모습은 무엇이 있을 지 매우 궁금해 하며 그것을 통해 꿈을 찾고자 하였다. 그래서 그동안의 활동들을 바탕으로 우리의 프로젝트를 구상하게 되었다.
Ⅱ. 책 내용 정리 (조별 토론 내용)
1. 가치관명료화하기
직업을 통해서 어떤 가치를 추구하는 지를 알아보았었는데, 내적가치를 추구하는 정도를 알아보았을때는 3이 나오고, 외적가치를 추구하는 정도를 알아보았을 때는 2가 나와서 우리는 내적가치를 추구하는 것으로 나왔다. 하지만 이것은 단순히 내적가치에 관한 문항이 많아서 그렇게 나올 수 있으며 너무 애매모호한 점이 있어서 우리가 어떤 가치를 더 추구하냐는 의견을 나누었을 때는 둘 중 어느 것이 더 뛰어나다고 결정할 수 없다는 결론이 나왔었다. 내적가치나 외적가치 둘 다 소중한데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 사항이 아니기 때문이다. 게다가 사람마다 각각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이 다르기 때문에 어떤 것이 뛰어나다고 결론을 지을 수가 없고, 둘 다 포기할 수 없는 요인이라고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직업선택에서 더 추구하는 가치로 의견을 나누어 보았을 땐, 내적인 가치를 선택하면 외적인 가치는 자연스럽게 따라올 수 있다고 대부분 생각하였다. 조원이 총 7명인데, 6명은 내적가치를 선택했으나 나머지 한 명은 둘 다 포기 할 수 없다며 중립을 선택하였었다.
이런 내적과 외적가치를 추구하느냐에 대한 이야기를 실제로 생각해보고 서로의 의견을 말해보면서 평소에 생각해 보지 않았던 것을 생각하게 되었기 때문에 나 자신도 몰랐던 새로운 나를 발견하게 되었고, 이제껏 인식하지 못했었던 새로운 나를 알게 되어서 당황스럽기도 하였다.
2. 가능성 탐색하기
내 꿈의 변천사를 보고 그것을 바탕으로 미래에 대해 생각해 보고 자신에게 중요하다고 생각한 직업 5개를 ‘직업명’란에 적어보았다. 그리고 자신이 가장 이루고 싶은 직업의 순위를 정하고 가능성여부 및 주위 사람들의 격려 여부를 표시하는 시간을 가졌었다. 그리고 직업보다는 취미나 부업으로 알맞은 직업 역시 선택해 보았다.
조원들의 직업으로는 초등학교, 유치원, 중고등학교 과목의 선생님이 모두 포함되어 있었다. 그리고 음식점 사장, 사진작가, 드라마 작가, 연기자, 연예인, 조련사, 아나운서, 간호사, 성우, 피아니스트, 사회복지사, 상담가, 심리치료사, 군인, 웨딩플래너, 카피라이터 등 다양한 직종들이 나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빈곤가정
  • 가능성이 높아진다.경제적 지원 외에 개인이 성취의욕, 삶의 태도, 가치관 그리고 지적 능력 등이 중요하다. 빈곤의 대물림을 막기 위한 제도나 환경의 하드웨어보다 사회의 제도나 환경을 이용할 수 있는 건강한 의식과 자아를 갖추게 도와주어야 하며, 이러한 빈곤가정 청소년의 상황과 현실에 맞는 사회복지 실천적 개입이 필요하다.4. 목적 및 목표사회적 현상이라는 성격을 지닌 빈곤은 빈곤인 자신만의 문제가 아니라 자신의 가족, 나아가서는

  • 진로교육과 진로상담
  • 진로교육과 진로상담Ⅴ. 진로교육과 진로상담에 대한 대안점1. 소개2. 선정 이유3. 진로교육 및 진로상담 현황3.1 진로상담부 교육계획3.2 상담 특성화 학교로서 상담 지도 내용 소개4. 진로교육 및 진로상담의 좋은 예, Ⅵ. 마치며Ⅰ. 시작하며진로교육은 학생 개개인이 자신의 인생활동의 한 방향으로서의 직업 및 그를 위한 준비로서의 적절한 교육기관을 선택하고, 그곳을 통해 사회적 자기실현을 수행해 나

  • 청소년 진로탐색 프로그램
  • 진로발달협회에서는 진로상담이란 내담자가 가장 적절한 진로결정을 하기 위해 자신과 환경의 이해를 종합하고 응용하도록 돕는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의 개인과 개인 또는 개인과 소집단의 관계라고 정의 내리고 있다. 김계현(1995)은 개인이 자기의 진로목표에 접근해 가고 목표를 달성해 가는 과정을 진로발달이라 보고, 진로상담이란 개인의 진로발달을 촉진시키거나 진로계획, 진로나 직업선택과 결정, 실천, 직업적응, 진로변경 등의 과정을 돕기

  • 진로상담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진로상담은 학생들의 바람직한 진로발달을 위해 교과 활동을 통한 진로교육과 함께 중요한 생애의 목표달성을 위한 활동이며 그들이 당면하는 진학과 직업선택에 관련시켜 다양한 진로 정보의 제공, 자기이해, 자기탐색, 직업탐색, 진학탐색의 과정, 진로계획 그리고 진로의사결정을 돕는 데 역점을 둔다.진로상담의 초창기에는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여러 가지 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에 부합되는 직종을 발견하여 개인과 직업을 결합시켜 주는 일련

  • 인지적 정보처리접근을 이용한 대학생 진로상담 프로그램
  • 나누어 다루도록 지도7의사결정 모의수행 프로그램 실시하기- CASVE모형에 대해 충분히 설명한 후 예시 문제를 제시(군대, 취업/진학, 선택과목) → 각자 CASVE모형에 맞추어 이론에 맞게 이야기를 하도록 함.- 모의수행 프로그램 실시 후, 나의 직업을 모형에 응용하여 고려하여 대안을 하나로 줄이도록 지도진로준비행동계획8진로 선택하기- 진로를 얻기 전 까지 나의 계획들 현실적인 노력들)을종이에 적어보게 함집단원 앞에서 3분 speech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