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를 이용한 역사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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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목 차 -
1. 머리말
2. 만화의 특성과 교육효과
3. 역사교재로서의 만화의 활용
1) 교과서 삽화
2) 학습만화
3) 역사만평
4) 플래쉬(Flash)
5) 만화책
4. 역사교재로서 만화활용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5. 맺음말
1. 머리말
몇 년 전부터 대안교육, 열린교육 이라는 이름으로 기존의 주입식 교육에서 탈피해 학습자의 사고력 신장 및 학습에의 흥미와 관심유도, 자기 주도적인 학습 등 쌍방향적 학습이 강조되고 있다. 역사교육에서도 기존의 교과서 중심의 수업방식에서 벗어나 다양한 소재를 이용한 수업이 개발되고 있다.
개인적으로 만화를 좋아한다.(물론 학생들은 더 만화를 좋아한다.) 만화를 읽거나 혹은 보면서 느끼는 것이지만 만화의 소재는 그 어떤 다른 매체보다 다양하고 참신하다. 그 중에서도 역사를 소재로 하거나 배경으로 한 만화도 상당수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만화를 가지고 역사수업을 할 수 는 없을까? 직접 해보지 않아서 확답할 수 는 없겠지만 충분한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된다.
이 글에서는 최근의 새로운 수업방식과 관련하여 만화를 이용한 역사교육 개인적으로 만화의 다양한 장르 중에서도 일반 만화책을 소재로 한 역사수업에 많은 관심이 간다.
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2. 만화의 특성과 교육효과
역사수업에 이용할 수 있는 만화의 종류는 학습 교육적 목적을 위해 만들어진 학습만화, 시사, 만평만화, 만화를 영상화한 만화영화, 일반 만화책, 그리고 최근의 플래쉬(Flash)를 이용한 만화 등 상당히 다양하다. 국어사전 상의 만화에 대한 설명은 “대상의 성격을 과장하거나 생략하여 인생이나 사회를 풍자비판한 그림. 만필화(漫筆畵)”라고 풀이되어 있다. 그러나 한 장르로서의 만화에 대한 국제적으로 통일된 명칭은 없고 다만 그 형식이 비슷비슷하면서 용도에 따라 각기 다른 명칭으로 나타나는데 크게는 Caricature, Cartoon, Comic strips, Animation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또는 내용과 특성에 따라서 시사만화, 유머만화, 극화 등 서술형과 단 칸 형식의 만화로 나눌 수 있다.
만화를 이용한 수업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 이러한 만화의 특성에 대해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먼저 우리는 만화를 통하여 세상사를 읽을 수 있다. 만화는 인생이나 사회에서 일어나는 수많은 일들을 단순, 과장, 변형, 생략, 왜곡 등의 독특한 표현기법으로 이야기한다. 심각한 정치문제를 다룬 시사만평이나 작가정신이 깃들여진 단 한 컷의 카툰이라도 그 어떤 장황한 기사글 보다도 많은 이야기를 함축하고 있다. 그리고 만화는 우리의 무한한 상상력과 참신한 아이디어를 동원하는 하나의 꿈과 환상의 세계를 연출하고 있다. 구체화된 영상과는 다르게 만화는 컷과 컷 사이의 생략된 부분을 이어가는 우리의 상상력이 필수적이므로 적극적인 독자의 참여를 허용하는 예술 장르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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