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NIE)창의적 방법, 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NIE)문제점과 교육적성과, 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NIE)전략과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 NIE)의 개념과 목적

Ⅲ. 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 NIE)의 역사
1. 한국의 경우
2. 외국의 경우
3. 미국의 경우
4. 영국의 경우
5. 일본의 경우

Ⅳ. 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 NIE)의 의의

Ⅴ. 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 NIE)의 창의적 활동
1. 신문코너의 설치 운영
2. 신문 만화 꾸미기 활동
3. 신문 일기 쓰기의 실천
1) 방법
2) 일기쓰기의 실천 사례
4. 광고 문안 작성 활동

Ⅵ. 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 NIE)의 창의적 방법
1. 집단 착상(Brain Storming) 기법 이용
2. 생각그물(마인드 맵) 기법 이용하기
3. 상상하기
1) 그림 상상하기
2) 만화를 이용한 상상하기
4. 신문 판화
5. 신문의 일부분을 찢고 재미있게 꾸미기
6. 광고 만들기
7. 신문일기 쓰기

Ⅶ. 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 NIE)의 문제점

Ⅷ. 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 NIE)의 교육적 성과
1.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2. 정보처리 능력
3. 창조적 사고력, 종합적 판단력 향상
4. 주체성 함양
5. 사회성 배양

Ⅸ. 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 NIE)의 전략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금까지의 수업에서도 “맨손 체조식 수업”을 지양하고 다양한 학습 매체 및 자료를 활용한 수업의 전개를 수 없이 강조하여 왔다. 굳이 열린 수업이라는 이름을 부여하지 않아도 예전부터 실천해 오던 바로 그 내용인 것이다.
그런데, 왜 오늘날에 와서 유난히 자료를 소중히 하는, 자료가 있는 수업을 강조하는 것일까? 그것은 바로 교수 학습 활동의 변화에 큰 원인이 있을 것이다. 즉, 과거의 교사의 일방적인 지시와 안내에 의한 자료의 조작과 활용은 효과적인 지식의 전달 도구로써 효과적이었지만 21세기를 맞이하여 인간 교육의 실현을 위해서는 교수 학습 과정에서 좀 더 다른 차원의 자료의 투입과 활용 및 재구성을 통한 가치 재창조의 활동에 역점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시간과 교육 과정을 개방하고 아동의 활동과 역할을 개방하며 표현과 창의적 학습 과정의 자율을 존중하는 이 수업을 흔히 열린 수업, 열린 학습이라고 한다.
열린 수업은 아이들의 창의적인 사고 작용과 학습 활동의 전개를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이에 상응하는 자료의 준비와 조직이 요구된다. 교사가 신문을 사용한 수업을 진행시키려 할 때의 목적은 다음과 같은 학습 기능의 정착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여기에 투입되는 자료에는 크게 아동 조작자료와 교사의 교수용 제시 자료로 구별하여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여기서 생각의 폭을 넓혀야 할 부분은 자료라는 것은 기존의 교과서나 몇 가지의 모델적인 사진이나 교육청에서 제시한 지역화 자료를 넘어서 아동의 생활 장면에서 생산되는 모든 것을 그 영역으로 인식하여야 한다는 점이다.
참고문헌
김정일 - 신문활용학습이 읽기 흥미도 향상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
서정우 - 한국의 NIE운동을 위한 시론, 신문과 방송, 1993
중앙일보 - 신문 살아있는 교과서 입문편, 1995
중앙일보사 - NIE 교사연수, 1996
한윤덕 - NIE 수업이 고등학교 학생들의 사회과 학습에 미치는 효과,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한진숙 - NIE 관련 단체의 조직화 및 교류 필요성, 신문활용교육(NIE) 세미나 자료집, 한국신문협회,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서교직론] 제7차교육과정에 따른 학교도서관 역할 변화의 고찰
  • 학습 자원센터로서의 공간이 되는 것이고, 교수 학습 활동의 장이 되기도 한다. 또한 학생들과 교사들의 자유로운 독서 활동의 센터로서 이용이 되기도 하며, 휴식과 여가 활동의 장이 되기도 한다. 이러한 학교 도서관은 학교교육의 중심 지원 센터로서의 역할을 가지게 된다. 본고는 이러한 기능들이 현실에는 어떠한 모습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활용이 되는지 알아보고, 활성화를 위해서는 어떠한 방법들이 있는지 모색하고자 한다.1.2 연구의 방법

  • [조사방법론] 성가치 명료화 성교육 프로그램 구안, 적용을 통한 초등학생 성의식 함양
  • 방법 90B. 검증결과 및 해석 90Ⅶ. 요약 및 결론 109A. 요약 109B. 결론 111C. 제언 112※ 참고문헌 113Ⅰ 서 론A. 연구의 필요성어린이들의 영양 상태가 과거보다 현저하게 향상되어 사춘기의 진입 연령이 놀랍게 빨라지고 있다. 그러나 학교나 가정에서는 자기 자신의 성장 경험을 기준으로 자녀들의 성장 속도를 예측함으로써 자녀들에 대한 조기 성교육은 고사하고 간단한 생리현상에 대한 지도조차 적기에 행하지 못하고 있으며 그 결과 어린이들은

  • 교육개혁토론회 3
  • 차 례기조강연 : 국가 경쟁력과 교육 - 지식기반사회에서의 교육의 역할 -이 돈 희(전 한국교육개발원장) 주 제 1 :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과정 및평가의 개선 방향박 도 순(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 【토론 1】 허 경 철(한국교육개발원 수석연구위원) 【토론 2】 윤 웅 섭(윤중중학교 교장) 주 제 2 : 학교문화 쇄신을 위한 개방적신축적 교원인사제도 구축최 희 선(인천교육대학교 총장) 【토론 1】 서 정 화(홍익대학교 교수

  • 우리나라 교과서 제도와 내용의 문제점
  •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교사용 지도서」를 제작하고 있다. 중앙일보는 NIE(newspaper in education) 운동을 펼쳐서 수업 중에 신문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라는 인식을 넓혔다. 열린 교육 운동은 정부의 협조를 받아, 혹은 정부 정책에 따라 활성화되었는데, 이 운동에서는 교과서로부터의 text의 열림을 위한 「열린 학습지」를 만들었다. 정보화에 따라서 새로운 교과서 형태들이 제작되기도 하였는데 정부 차원에서는 「멀티미디어 지원센터」를 중심

  • [유아교육학과, 사범대]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방법으로 지도하기 위해서는, 아이를 잘 이해하고 발달에 관해서도 잘 알고 있어야 하며 지도방법도 익혀야 할 것이다. 또한, 유아교육은 가정과의 긴밀한 연계와 교사와 부모와의 일관성 있는 교육으로 더욱 높은 성과를 거둘 수 있기에 교사와 부모가 동반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고 본다. 본론에서는 부모교육에 대한 이론적인 기초를 고찰해보고 현재 유아교육기관에서 시행되고 있는 부모교육의 문제점 및 그에 대한 개선방안에 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