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비어천가(龍飛御天歌)의 구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용비어천가(龍飛御天歌)의 구조
Ⅰ. 서론
Ⅱ. 본론
1. 내용 구조
1.1. 전체 구조
1.2. 장과 행의 구조
2. 형식 구조
2.1. 전체 구조
2.2. 장과 행의 구조
3. 철학적 구조
Ⅲ. 결론
Ⅰ. 서론
「용비어천가(龍飛御天歌)」는 조선왕조의 개국을 찬양하기 위해 지어진 악장(樂章)문학이다. 세종의 명에 따라 1445년(세종 27) 4월에 편찬되어 47년(세종 29) 5월에 간행되었으며, 훈민정음을 사용하여 정인지(鄭麟趾) 안지(安止) 권제 등이 짓고, 성삼문 박팽년 이개 등이 주석(註釋)하였으며, 정인지가 서문(序文)을 쓰고 최항이 발문(跋文)을 썼다.
우리말 노래를 먼저 내놓고, 한시 번역을 곁들인 다음, 자세한 주해가 한문으로 적혀 있어 많은 분량을 차지한다. 한시 번역은 넉 자 넉 줄을 기본으로 하는 시경체(詩經) 중국 고대의 민요와 궁중에서 사용되던 가사를 수집 정리한 것으로 은대(殷代)로부터 춘추 시대에 이르는 수백 년간에 걸쳐 이루어진 3,000여 수를 공자께서 305편으로 정리한 것이 시경(詩經)이다. 이 시형(詩型)은 1구(句)가 4자로 된 것이 기본인데, 더러 1구가 5자 또는 6자인 것이 섞여 있는 것도 있다.
이다. 주해에서는 노래한 사실의 유래와 의미를 다각도로 수용하면서 많은 설화를 수용했다.
용비어천가는 세종 27년에 제진(製進)되었기 때문에 훈민정음으로 표기된 최초의 기록으로서 15세기 중세국어를 연구하는 데 빼놓을 수 없는 어학 자료로 여겨진다. 또한 악장 시가를 대표하는 작품이어서 문학적으로도 악장 시가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는 작품이다. 동시에 악곡으로 불렸고, 그 악보가 현재까지 전해져 오고 있으므로 당대의 음악적 특징을 살필 수 있는 매우 귀중한 자료라고 하겠다.
여기서는 이처럼 여러 방면에서 귀중한 자료로서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용비어천가(이하 용가로 줄임)를 전체의 구조와 장과 행의 구조로 나누어 내용과 형식뿐만 아니라 철학적인 면까지 김문기 교수의 논문(1977)을 중심으로 살피고자 한다.
Ⅱ. 본론
1. 내용구조
1.1. 전체의 구조
<용가>의 창작가라고 알려져 있는 정인지, 권제, 안지 등은 <용가>의 서(序), 전(箋) 및 발(跋)에 서 그 구조에 대해서는 언급한 바가 없고, 소찬(所撰) 내용만을 간략히 말하였다.
<용가>의 주해자(註解者)들은 제1장을 총서로 보았고, 제2장은 “왕업을 닦음이 심원함을 물에 비유하여 읊은 것”이라 지적하였다. 그리고 제110장에 가서 “이 장 이하는 모두 가영(歌詠)을 반복하여 규계(規戒)의 뜻을 이루었다”고 했으니, 제2장에서 제109장까지를 본가로 잡고 제110장부터 끝까지를 결가로 잡은 듯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문학사] 조전초기부터 임진란이 일어나기 전까지의 소설류
  • 구조인 ‘현실-꿈-현실’의 구조를 지닌 것으로 본다. ④ 등장인물과 인물의 묘사 방법제자가인들이 주인공으로 설정되어 있지만, 부귀영화를 덧없게 여기고 속세를 떠나는 인물이 주인공으로 그려져 있다. 인물의 묘사 방법은 직접 묘사 방법 이외에도 대화나 시를 통한 간접 묘사 방법도 눈에 띈다. 한생: 문장이 뛰어나 조정에서는 말할 것도 없고 음계에까지 잘 알려진 인물이다. 벼슬길에 나가 지 않고 있다가 음계인 용궁으로 불려가서 상량문을

  • [고전문학] 용비어천가의 문학사적 의의
  • 용비어천가』에 대한 논의는 국어국문학 연구 초창기부터 다양하게 이루어져 왔으며, 연구와 논문의 수 또한 단일 작품에 대한 것으로서는 굉장히 많은 편이다. 『용비어천가』에 관한 논의는 크게 국어학, 국문학, 국악, 역사학 등의 분야로 나눌 수 있으며, 선행 연구들을 통해 『용비어천가』의 다양한 모습들이 밝혀졌다. 하지만 『용비어천가』에 대한 기존의 많은 연구들이 형태구조갈래 문제에 치중되어 있었다는 점을 발견하고, 그들과는 조

  • [국문학개론, 악장론] 용비어천가
  • 용비어천가 龍飛御天歌> 나같은 독특한 형식을 보이는 작품은 어느 장르에도 귀속시킬 수 없다는 점이다. 또같은 작품도 형식에 따라 고려 속요에 편입할 경우 속요로서의 성격보다는 조선 초기 시가로서 갖는 특수성이 훨씬 강하게 반영된 작품이라는 사실을 무시하게 된다. 그래서 악장의 통일성을 형식보다 내용에서 찾아 창업주나 왕업을 찬양하고 기리는 송도적(頌禱的) 성격을 공통적으로 지니고

  • 조선왕조의 이념을 정립하다 정도전
  • 구조 속에 재구성하였다.  따라서 그의 사상 체계를 성리학의 도식적 수용 체계로서 이해하는 것은 마땅하지 않다. 그가 뒷날 성리학의 도맥(道脈)에서 제외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1392년 고려가 망하고 새 나라 조선이 건국됨.- 새왕조의 창업주인 이성계- 새로운 수도를 찾고 있었음.- 계룡산에 관심을 갖다가 한양을 새 수도로 결정함.□ 한양의 도시 계획담당자 : 삼봉 정도전(三峰 鄭道傳)- 사직단과 종묘, 궁궐등의 설계도 작성- 종로일대의

  • [국문학개론] 경기체가와 악장
  • 용비어천가의 서사는 역성혁명 또는 새 왕조 창업의 당위성을 제시하기 위한 3단 구조의 논리적 짜임을 보인다.제 1,2장은 전체의 프롤로그에 해당하고, 제 3~8장은 토대 마련의 필연성을,제 9~16장은 건국의 필연성을 표현했다. 이를 통해 작품의 창작 의도와 목적, 주제를 직접적으로 밝혔다.제 110장~125장에 이르는 결사에서는 후대 왕에의 규계를 통해 왕업의 영원함을 기리기 위한 4단 구조의 논리적 짜임을 보이고 있다.제 110~114장은 4조와 태조가 겪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