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적 놀이치료에 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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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분석적 놀이치료에 대한 분석
6세 6개월의 아동은 잘생기고 영리하고 모험심이 강한 아이로 부모와 두 형이 있다. 부모는 전문직을 가진 사려 깊은 사람이었다. 아동은 출생 후 몸을 많이 움직였다고 한다. 걸음마 단계에서도 그는 충동적이고 공격적인 행동을 했다. 그는 다른 친구들을 치고 때리고 물었으며, 때로는 분노발작을 일으켜 항상 통제가 필요했다. 그는 모든 감정의 조절이 힘들었다. 학교에서는 주의집중력이 부족했고 다른 친구들을 공격했으며 쉽게 산만해졌다.
-> 6세 6개월 이전 아동의 성격이 형성되는데 있어 가족적인 면(두형, 부모의 직업문제)에 있어서 영향을 받았다고 보여진다. 이를 통해 건강한 자아가 형성되지 못하고 있는 아동에게서는 ADHD의 증상들이 나타나고 이것을 통제하는데 애를 먹고 있다고 보여진다.
그는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로 진단을 받았고 리탈린의 복용으로 증상이 다소 호전되기는 했지만 여전히 많은 문제들을 가지고 있었다. 치료자는 평가에서 아동이 내적으로 상당히 두려워하고 있는 역 공포 아동이라고 생각했다. 그는 누군가가 자신을 공격하거나 처벌을 할 것이라고 예상이 되면, 자신이 공격자가 되어 이를 극복하였다. 치료목표는 아동으로 하여금 그의 내적 공포를 깨닫도록 도와주고 편안해지도록 돕는 것이었다. 아동의 생활에서 특별한 어려움이나 초기의 외상적 사건은 없었다. 치료자는 아동의 엄마가 아동을 자주 억제시키고 통제했을 것으로 생각했다. 아동은 4세 때 편도선 수술을 했고 수술 당시 한 동안 문제행동이 약화되었다.
-> 아동의 ADHD증상에 대한 약물치료에 있어서 다소 호전은 되었으나 여전히 문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았을 때 현재 아동의 증상의 양태가 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아동이 느끼는 공포와 누군가로부터 공격, 처벌을 받을 것이라는 두려움은 어머니의 억제와 통제의 부작용으로 들어나는 현상이라고 보이며 수술을 한 기간 동안에는 어머니의 아동에 대한 보살핌과 수술에 대한 고통으로 인해 문제 행동이 약화되지 않았나? 라는 생각을 하게 한다.
아동의 초기 치료는 두 단계로 나누어 설명하려고 한다. 첫 단계는 놀이를 거의 하지 않았던 시기이고 두 번째 단계는 5개월 후 치료자와 함께 열심히 놀이를 한 시기이다.
치료초기 몇 개월 동안 아동은 ADHD아동 특유의 까다로운 아이였다. 그는 종종 치료자에게 화를 내기도 하였다. 아동은 치료자를 말로 면전에서 모욕을 주기도 하면서 치료자의 화를 돋우기도 하였다. 아동은 오디오를 크게 켜거나 벽에 신발자국을 냈으며 19층에 있는 치료실에서 창문을 열려고 하였다. 그는 치료자의 반응을 떠보려고 ‘망할 자식’등의 악의적 욕을 해보기도 하였다. 이러한 행동을 할 때는 불안이 수반되었고 눈을 깜박거리거나 혹은 눈을 굴리는 것과 같은 행동을 하였다. 아동은 자신이 17세가 되면 매우 강해져서 아무도 자신을 곤경에 빠뜨리지 못할 것이라고 얘기했다.
-> ADHD 증상을 가지고 있는 아동에게서 보이는 공격적이고 파괴적인 행동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치료자를 자극시키면서도 치료자에게서 보여질 반응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아동 자신은 불안감을 느끼게 된다. 더불어 아동은 자신의 현재의 모습은 매우 약하고 힘이 없는 존재라는 것을 ‘17세가 된다면’ 이라는 전제를 통해 인정하고 있다.
놀이에서는 어떤 시도도 온전치 못하였다. 아동은 찰흙으로 배를 만들었지만 곧 부수어버렸다. 때때로 찰흙으로 몸체를 만들고는 몸체의 일부를 가위로 잘라 버렸다. 그러나 그는 무엇을 하고 있는 동안은 어떤 말이나 주의도 참을 수 있었다. 이 시간 동안은 치료실에서 전반적으로 더 편안하게 있었고, 장난감을 갖고 놀 때와 일상적인 일들을 할 때도 더 편안해 보였고 치료자와 눈이 마주칠 때는 가끔 미소를 짓기도 하였다.
-> 아동은 자신이 놀이를 하고 있는 동안 누구의 간섭도 제약도 받지 않고 있다는 느낌을 통해 집중 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자신의 편안한 느낌 등을 미소로 표현할 수 있었다고 본다. 그러나 배를 부수고 가위로 자르는 행동은 아동의 내면에 내재되어 있는 두려움과 공격성의 표현이라고 볼 수 있다.
첫 단계에서 아동은 치료시간에 거의 놀이를 하지 않았다. 치료자를 매우 두려워하는 것 같았고, 파괴적인 공상과 실제적인 현실상황을 구별하지 못했다. 그는 공격성을 치료자에게 투사했다. (치료자가 자신을 해칠지도 모르기 때문에 자신은 강한 17세가 되어야한다고 생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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