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학 공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 비교 설명하고 표로 결과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1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상담심리학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상담심리학
공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인지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하시오. (30점 만점)
하고 싶은 말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그에 대한 결과를 표로써 요약 제시하였습니다.

유용하게 참고하세요~
목차
Ⅰ. 서 두

Ⅱ. 본 문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1) 정신분석 상담의 정의
2) Freud의 성격에 대한 개념들
(1)구조적 개념
(2) 역동적 개념
(3) 발달적 개념
3) 정신분석적 상담과 자아존중감의 발달
4) 정신분석적 상담방법
(1) 정화
(2) 자유연상
(3) 해석
(4) 전이의 분석
(5) 저항의 분석
(6) 불완전한 문장 분석
(7) 독서상담
(8) 스토리텔링
(9) 정신분석적 놀이치료와 표현예술
2.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1) 인간중심 상담의 정의
2) Rogers의 인간본성에 대한 견해
3) 상담 방법
4) 인간 중심 상담과 자아존중감의 발달
5) 아동 중심 놀이치료
3. 게슈탈트 상담이론
1) 게슈탈트 상담의 정의
2) Perls의 상담이론
3) 상담 방법
(1) 게슈탈트 기법
(2) 게슈탈트 놀이치료

Ⅲ. 결 어 - 정신분석적, 인간중심적, 게슈탈트 상담이론에 대한 결과 요약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두

상담자가 내담자를 도와주는 방식은 사용하는 상담 모델에 따라 다양할 수 있다. 이론들은 정보를 조직하고 사용하는 방식을 알려준다. 상담자들이 문제의 패턴과 원인을 이해하는 데 상담의 이론들이 유용하게 활용된다. 이론들은 행동 변화를 설명하고 관계 요인, 상담 목표, 기법, 과정, 그리고 결과에 대한 상세한 부분을 제시해 준다. 상담자들은 자신들이 관찰한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그리고 정보를 조직하기 위해 이론을 사용한다.
상담이론을 분류하는 한 가지 방법은 각 이론의 전문가들이 내담자를 어떻게 대하는가 조사해 보는 것이다. 어떤 상담자는 내담자의 감정에 초점을 맞추고, 어떤 상담자들은 사고나 행동에 개입한다. 이 세 가지 영역 중 하나가 변화되면 다른 두 개 영역도 변화될 가능성이 크다. 상담자는 또한 개인적 수준 또는 체계적 수준을 넘어 작업할 수도 있다. 그러한 수준에서 상담자는 가족이나 기관, 교사 건강관리 전문가, 공동체 또는 아동의 삶에 영향을 주는 다른 조직들과 함께 개입할 수 있다. 여기서 살펴보고자 하는 상담이론들로서 정서(감정)의 개입에 초점을 맞춘 것은 인간중심 상담이론과 게슈탈트 상담이론이다. 또한 정신분석 상담이론은 인지(사고)의 개입에 초점을 맞춘 것이다. 어떤 상담 모델을 따르든 이들은 임상 실제에서 차이가 나기보다 명칭과 설명에서 차이가 난다. 그러나 상담 상황과 내담자에 따라 더 적합한 상담 접근 방법이 있기 마련이다. 따라서 여기서는 상담 실제에 앞서 기본적으로 필요한 학습 상황을 검토하는 것이라 하겠으며,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정신분석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그리고 게슈탈트 상담이론 이 세 가지 이론을 비교, 설명한 후 하나의 표로 요약하기로 한다.


Ⅱ. 본 문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Sigmund Freud(1856-1939)의 정신분석이론은 몇 가지 영역들이 수정되었지만, 그 기본 개념들은 유지되고 있다. 거의 모든 상당이론들이 정신분석 방법의 몇 가지 기본 전제들을 포함하고 있다는 사실은 이 이론의 영향력과 영속성을 시사해 준다.

참고문헌
김영진(2003), 「심리학 역사 속에서의 상담이론」, 교육과학사
천성문 외(2001), 「아동상담의 이론과 실제」, 시그마프레스
김나영, 이승희(2001), 「아동임상 및 상담심리」, 동문사
조현춘, 조현재(1996), 「심리 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시그마프레스
김택호 외(2008), 「아동상담」, 시그마프레스
홍종관(1998), 「상담자의 인간중심적 기본태도에 대한 고찰」, 대학상담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