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분석적 미술치료][관계놀이치료]놀이치료 개념, 놀이치료 단계, 놀이치료와 놀이, 놀이치료와 관계놀이치료, 놀이치료와 신체부자유아동, 놀이치료와 분석적 미술치료 사례, 놀이치료와 정신분석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놀이치료의 개념

Ⅲ. 놀이치료의 단계
1. 관찰하기
2. 접근하기-의사소통의 순환을 열기
3. 아동의 요구를 따라가기
4. 놀이를 연장하고 다양화하기
5. 아동이 의사소통의 순환을 끝맺는다

Ⅳ. 놀이치료와 놀이
1. 놀이(play)의 개념
2. 놀이의 특징
3. 놀이의 기능(Functions of play behavior)
1) 생물학적(biological) 기능
2) 개인내적(intrapersonal) 기능
3) 대인관계적(interpersonal) 기능
4) 사회문화적(sociocultural)

Ⅴ. 놀이치료와 관계놀이치료
1. 1930년대 후반 놀이치료에 대한 상반된 두 가지 접근방법
1) Levy의 적극적 놀이치료
2) 수동적 놀이치료
2. 이론적 배경이 된 Otto Rank의 이론
3. 관계놀이치료를 체계화한 학자들
1) Taft(1933)
2) Moustakas(1959)

Ⅵ. 놀이치료와 신체부자유아동

Ⅶ. 놀이치료와 분석적 미술치료 사례
1. 융
2. 융학파
3. 미술치료
1) 미술치료의 정의
2) 미술치료의 목표
3) 미술치료의 효과
4) 효과적인 미술치료 과정
5) 미술치료자로서의 역할

Ⅷ. 놀이치료와 정신분석의 관계
1. 놀이치료와 정신분석과의 관계
2. 정신분석적 치료에서의 놀이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놀이의 가치에는 신체적, 치료상, 교육적, 창조적, 사회적, 도덕적, 자아 통찰의 가치가 있다. 먼저 신체적인 가치는 능동적인 놀이를 통하여 신체운동 기증과 근육 등이 발달한다. 치료상의 가치는 놀이를 통하여 아동은 사회적으로 인정되는 방법으로 감정을 표현하고, 내부에 있는 긴장감을 풀게 되며 교육적인 가치는 놀이를 통하여 여러 가지 지식을 얻는다. 예를 들면 장난감 놀이를 통하여 사물의 중요성 및 모양, 크기, 색깔, 구조 등을 알게 된다.
창조적인 가치아동은 놀이를 하면서 그에 필요한 사고를 하고 또 그것을 실험해 본다. 사회적인 가치는 다른 어린이들과 어울려 놀이함으로써 낯선 사람과 사회적 관계를 이루어 나가는 법을 배우고 사회적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할 줄 알게 된다. 도덕적인 가치는 놀이집단의 규율을 준수함으로써 어린이는 도덕적 품성을 함양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자아통찰의 가치는 놀이를 행함으로써 아동은 자기를 이해하게 되고 자기와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알게 된다. 즉, 아동들은 다른 사람과 비교해 봄으로써 자신의 능력을 알게 되고 이와 더불어 분명하고 현실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해 갈 수 있다.

놀이의 발달단계와 종류는 첫 번째, 탐색 단계(Exploratory Stage)에서 생후 약 3개월까지는 주로 사물이나 사람을 바라본다거나, 앞에 있는 물건을 붙잡으려고 몸을 움직인다. 이 때에는 안구나 고개 운동 또는 근육의 발달을 도모하기 위하여 천장에 공이나 모빌 같은 것을 매달아 놓으면 좋을 것이다.
두 번째로 장난감 놀이 단계(Toy Stage)로 이 시기에는 상상력이 최고로 발달하는 시기이므로 여러 가지 장난감을 필요로 한다. 어린이의 상상력은 1세 또는 1세 반에서부터 나타나기 시작하며, 3-4세 동안 급진적으로 증가하고, 그 이후 10-12세에 상상력이 감소하는데 이것은 그 나이에 이르면 차츰 현실세계에 대한 관심이 커지기 때문이다. 상상력은 창조의 원동력이 되며 지능발달에 도움을 준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장난감이나 어떤 물건을 이용하며 여러 인물의 행동이나 장면의 상황 등을 모방하고 가장하며 또한 인화하며 논다.
놀이 단계(Play Stage)는 학교에 들어간 후부터 아동의 놀이 종류는 매우 다양해져서 장난감 놀이에서 벗어나서 게임, 운동, 취미 활동 등 폭넓은 관심을 기울이게 된다. 놀이의 종류는 그 관점에 따라서 여러 가지로 분류된다. 부랴(Buhler)와 같은 학자는 심리학적으로 놀이의 종류를 분류하였다.
참고문헌
▷ 박은영 외 1명(2010), 유아교사의 놀이치료 경험에 관한 질적연구,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 박수영 외 1명(2005), 국내 놀이치료연구 동향, 한국생활과학회
▷ 이영아(2004), 놀이치료에 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한국교원대학교
▷ 임진영(2005), 놀이치료 대상 아동의 개인적 변인 및 자아탄력성이 치료관계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 정계숙 외 3명(2011), 놀이치료에 나타난 적응전략과 갈등전략 사용 특징 분석,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 채수경 외 1명(2006), 발달장애 아동의 놀이치료에서 감각통합의 치료적 의미에 관한 고찰,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놀이치료 프로그램과 사례
  • 놀이치료를 통하여 아동은 축적된 긴장, 불안, 공격성, 두려움, 좌절감 등을 표출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고 그런 감정들을 조절하거나 버리는 것을 배우게 된다. 따라서 놀이치료는 아동의 정신과적인 문제를 다루는데 매우 효과적인 방법으로서 중요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2) 놀이치료의 역사일반적으로 Freud가 Little Hans 사례에서 공포증을 가진 아동을 치료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실제로 놀이치료의 시작은 1919년 Hug-Hellmuth가 소아분석에서

  • [특수아동] 특수아동치료교육사례 미술치료
  • 미술치료는 내면의 작업이기 때문에 누군가가 대신 해줄 수 없으며 스스로 참여하고 활동을 해야만 치료가 될 수 있는 것이다. 미술치료는 대부분 두 가지 범주 속에 속한다. 첫 번째 범주는 미술의 창작과정 속에는 치유적인 능력이 근본적으로 내재되어져 있다는 것이며 이런 관점에서는 작품을 제작하는 과정은 치료 성을 내재하고 있다고 보는 것이다. 미술치료의 두 번째 정의는 미술은 상징성이 있다. 정신분석적 미술치료로서 내담자는 그림이

  • [미술치료] 미술치료의 특징, 진단, 적용과 기법 및 사례 분석
  • 신체 본뜨기17) 감정사전 만들기18) 기타의 방법Ⅶ. 특수교육대상 학생을 위한 미술치료 사례1. 미술치료가 말더듬 아동의 언어와 행동에 미치는 효과1) 대상아동의 특성2) 치료 프로그램3) 요약 및 결론2. 자기표현 미술활동이 정서장애 아동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1) 대상아동의 특성2) 치료 프로그램3) 요약 및 결론3. 과잉활동성 장애아동에 대한 미술치료 사례1) 대상아동의 특성2) 치료 프로그램3) 요약 및 결론4. 미술활동이 자폐성 아동

  • 유아치료법 미술치료 조형활동 창조성 개념 정의 견해 매체 게슈탈트 K HTP
  • 미술치료의 적용가. 치료실의 물리적 환경나. 치료시간의 구성 다. 미술 매체라. 적용대상에 따른 미술치료 방법(1) 개인미술치료(2) 집단미술치료6. 미술치료의 개념적 모형가. 정신역동적 접근의 미술치료 모형(1) 정신분석적 미술치료(2) 융학파의 분석적 미술치료나. 현상학적 미술치료 모형다. 게슈탈트 미술치료 모형라. 인간중심 미술치료 모형마. 행동적․인지적․발달적 미술치료 모형7. 아동미술치료 과정에서의 단계8. 그림 분석의

  • 아동상담의 주요 기법과 사례
  • 들어가며아동상담은 아동행동의 변화, 정신건강의 촉진, 문제의 해결, 개인적 효율성의 증진, 현명한 의사결정, 잠재능력의 개발, 긍정적 자아개념의 형성 등을 목표로 한다. 아동상담자는 전문적인 자질로서 풍부한 지식과 실습경험과 훈련 그리고 자격 있는 관리자의 슈퍼비전을 받으면서 수행한 상담경험이 필요하고, 인간적 자질로서 대인관계가 원만하고, 소신이 있으며, 예민함과 인내력, 감수성, 이해력과 아동과의 의사소통의 능력이 필요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