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터벤야민의 숭고와 시뮬라크르 벤야민의 언어철학 예술비평 미디어론 사이의 내적 연관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발터벤야민의 숭고와 시뮬라크르
벤야민의 언어철학, 예술비평, 미디어론 사이의 내적 연관을 중심으로
Ⅰ. 서론
현대예술에는 숭고의 무거움과, 그것을 파괴하는 시뮬라크르의 가벼움 또한 존재한다. 진중권의 해석에 의하면 현대예술은 ‘숭고’와 ‘시뮬라크르’라는, 서로 대립하며 보족하는 두 개념으로만 온전히 파악할 수 있다.
발터벤야민의 주된 관점에서도 숭고와 시뮬라크르는 잘 나타나고 있다. 번역가능성, 비평가능성, 복제가능성 이 세 개념을 통해서 벤야민은 시뮬라크르 미학을 지시한다. 통상적으로 번역, 비평, 복제를 원작 이후의 상, 즉 모상으로 간주하지만 벤야민은 원문은 번역을 통해 순수한 언어로 상승하고, 비평은 작품 이후가 아닌 작품의 성립과 동시적이며, 복제는 원작의 권위를 위협한다고 설명한다. 또한 벤야민은 근원관계라는 관념을 통하여 숭고의 미학을 나타낸다. 언어철학에서는 근원적 언어와 번역들 사이의 관계로, 예술비평에서는 근원적 진리와 이념들 사이의 관계로, 철학적으로는 하이데거의 존재와 존재자의 차이로 근원이 나타난다고 주장한다.
벤야민은 근원관계 속에서 현전의 미학과 시뮬라크르 미학은 서로 보족한다고 보며 근원적인 것은 오직 차이의 놀이, 즉 번역가능성, 비평가능성, 복제가능성을 통해서만 현전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그의 숭고는 시뮬라크르를 함축하고, 그의 시뮬라크르는 숭고를 배제하지 않으면서 어지럽게 교차한다고 볼 수 있다.
이 레포트에서는 벤야민의 언어철학과 예술비평, 미디어론에 관한 견해와 이러한 견해에서 숭고와 시뮬라크르가 어떻게 교차되고 있는 지에 대해 언급한다.
Ⅱ. 본론
1. 언어철학
발터벤야민의 언어철학에 따르면, 과거 창조신화 때의 인류와 자연은 평등하게 의사소통하는 ‘미메시스’를 한다. 이때의 인류는 자연을 도구적인 관점으로 보지 않고 소리 없는 자연의 언어적 본질을 인간의 음성으로 번역하는 역할이다. 여기서의 번역이란 직관적 인식을 뜻하는 것으로, 사물을 감각 지각하여 표상을 거쳐 개념화하는 인식이 아닌 물 자체를 보고 바로 개념화하는 즉, 이름에 사물의 언어적 본질이 존재하는 인식이다. 이러한 언어를 아담의 언어라고 칭하며 이때의 인류는 언어를 통해서가 아니라 언어 ‘속에서’ 제 정신적 본질을 전달한다.
인간이 선과 악의 본질을 알고 싶어 한 이후로, 인간은 이러한 아담의 언어를 상실하고 언어 정신은 타락한다. 이러한 타락한 언어를 바벨의 언어라 칭하는데, 언어 정신의 타락으로 인류는 획일적인 개념으로 사물을 인식하게 되며 개별자들의 고유성을 보는 직관을 능력을 상실한다.
그리하여 또다른 형태의 침묵이 시작된다. 이를 우리는 자연의 가슴 아픈 애도라 부르자. 이는 형이상학적 진리다. 자연에 말을 부여한다면, 모든 자연은 소리 높여 탄식을 하리라. () 초목이 바스락 소리를 내기만 해도, 거기에서 한탄의 소리가 들린다. 말을 잃었기에 자연은 탄식한다. 자연의 슬픔은 그녀를 침묵하게 만든다. 그 모든 애도 속에서 자연은 말이 없으려고 한다. Walter Benjamin, Benjamin Gesammelte Schriften Band Ⅱ/Ⅰ, S. 15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 예술의 역사적, 미학적 변화와 쟁점
  • 예술작품에 대한 수용 방식과 사회적 소비체계, 나아가 우리가 사물을 지각하는 방식 자체에 심대한 변화를 가져왔다. Benjamin,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in: 반성완 편역, 『발터 벤야민의 문예이론』, 서울, 2001, p197-231잔상 효과와 원판 실험아리스토텔레스는 머리 위로 불붙은 나뭇가지를 돌릴 때, 어떤 순간에는 단지 한 지점에 머물 수 밖에 없는데도 왜 연속된 원을 이루는가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었다. 훨씬 후에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밝은 빛

  • 포스트모더니즘과 현대 문화
  • 언어, 관습 종교 등 사회 문화의 모든 영역에서 아무것이나 무차별 수용하는 초점 없는 혼합주의와 무비판적 관용의 시대라 했다. 그는 이러한 현상을 대중적 정신의 승리라고도 표현했다.포스트모던이 광범위한 영역에서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70년대부터다. 포스트모던이라는 어휘는 건축에서 시작해서 문학 비평과 철학을 거쳐 문화 ‧ 사회 전반에 중요한 말로 부각되었다. 문학 비평가나 문화 이론가들 사이에 점차 새로운 문학과 문화의 추세를

  • [A+자료] 문학연구방법론 - 문학비평이론용어카드 요약 및 정리
  • 문학비평이론 용어 카드학번 XXXXXXXXXX학과 이름 XXX1. 문학이론, 문학 비평 일반론1.1 문학이론과 문학비평의 정의와 차이 1.1.1문학이론: 문학 작품의 성격과 작품을 분석하는 방법에 대한 체계적인 설명이다. 수사학, 시학, 서사학 등이 포함된다. 문학을 분석하는 관점과 태도를 가리키는 말이기도 하다. 표현론적 관점, 수용론적 관점, 절대주의적 관점, 종합주의적 관점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역사, 정치, 철학, 언어학, 문화, 정신분

  • [대중문화] 근대와 역사적문화 연구
  • 미디어 결정론을 제기 했는데, 대중문화를 소비하는 대중은 주체적이지도 창조적이지도 못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지나치게 비관적이고 엘리트주의적이라는 한계를 갖는다.2) 구조주의 구조주의는 종래 인간중심의 사변적 논리에 머물던 문화연구에 문화의 형성이 전체 사회 구조와 밀접히 연관되어 있다고 보는 해석의 시각뿐만 아니라 텍스트 분석이라는 방법론적인 돌파구를 마련해 주었다. 구조주의자들의 문화 분석은 겉으로 표현된 문화적 표

  • [매체문화] 제19장. 문화 연구 정책
  • 언어, 헤게모니라는 세 가지 인식 범주에 의해 인간이 더 수동적으로 된다는 것을 파악하게 된다(Dunn, 1986: 85). 이러한 패러다임 또는 이론의 전환은 이미 파리 6․8혁명 이후의 이론적이고 실천적인 모색에서 배태된 것이었다. 미디어에 대한 비판적 문제의식의 질적 전환은 이 무렵에 새롭게 화두로 부상한 문화․이데올로기 층위의 규정력(regulating power)에 대한 재평가와 직결되기 때문이다. 이 시기 서구좌파 사회주의 지식인들 사이에서, 자본주의 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