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 벤야민과 그의 아우라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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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서론 : 아름다움과 벤야민의 아우라의 상실

II.본론1 : 아우라의 상실
-사진-
-영화-

본론2 :
-아우라 상실 후의 전시가치 문제
-아우라 상실의 미학적 가능성

III.결론 : 베를린 천사의 시를 통해 본 아우라의 상실
-발제자의 변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 정치의 예술화

앞서 말했듯이 벤야민에게 대중은 이제 예술의 정치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강력한 집단이 된다. 그러나 세계 2차 대전을 기점으로 나치에 의한 즉, 파시즘으로 대표되는 정치적 아우라가 예술에 투입되기 시작한다. 아름다움으로 치장되어 있는 예술의 내면에 숨겨져 있는 이데올로기를 걸러내지 못한 채 대중들은 환상에 빠져 넋을 잃고 마는 것이다. 이는 자본주의와 미국 중심 세계화의 이데올로기 아우라를 표출하고 있는 최근 할리우드 영화에서도 비슷한 문제가 제기된다. 이러한 실태 속에서 영화는 더 이상 아우라 붕괴의 선구자적 형태를 유지시키기 어려워 보인다. 그리고 대중에게서 시험관의 자태는 점점 상실되어 간다.

1. 인류의 새로운 도약의 발자국, 혹은 미국의 발자국


<아폴로 11호 닐 암스트롱의 달 착륙 장면과 발자국 사진>

1969년 7월 20일, 인류 역사에 길이 남을 획기적인 사건이 발생했다. 바로 인간이 지구를 벗어나 달에 두 발을 내딛게 된 것이다. 달 표면을 지구의 땅 처럼 걸을 수 있다는 것, 그리고 이를 증명하는 발자국이 선명하게 찍힌 사진과 닐 암스트롱이 땅 위를 걷고 있는 이 사진은 인간의 상상력을 현실로 탄생시킨 그 당시 세계 과학 발전의 주소를 여실하게 나타내고 있는 증거물이다. 그리고 대중들은 이 사진을 통해 인류과학의 발전과 밝은 미래를 고대하며 기뻐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 사진 속 미국 국기를 통해서 인류 과학의 발전에 미국이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해서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다. 이는 우주 과학에 있어서 미국 의 압도적인 선점을 보여주는 대표적 사진으로서 평가할 수 있는 소지가 존재한다. 이렇듯 아우라의 붕괴 이후 기술복제시대의 대표적인 예술이라고 할 수 있는 사진 속에서 정치적 아우라를 접할 수 있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었다.

2. 히틀러 영웅물 의지의 승리(Triumph des Willens)

독일의 여감독 레닌 리펜슈탈(Leni Lifenstahl) 의 작품인 ‘의지의 승리’는 1934년 9월 뉘른베르크에서 열렸던 나치당의 전당대회를 담은 정치 영화다. 수많은 서치라이트가 환상적
참고문헌

참고문헌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사진의 작은역사 외 (발터 벤야민 지음, 최성만 옮김, 2007)
진중권의 현대미학 강의 (진중권 지음, 2003)
대중매체에 관한 발터 벤야민의 미학적 고찰이 지니는 현대적 의의 (논문, 심혜련)
영화는 역사를 만드는 현대의 이야기 (칼럼, 씨네 21 영화읽기, 진중권의 이매진 )
미래의 영화, 영화의 미래 (칼럼, 씨네 21 영화읽기, 진중권의 이매진 )
매체미학 (김성재 지음, 1998)
베를린 천사의 시 (영화, 빔 벤더스, 1987)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최성만 - 발터 벤야민 선집2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사진의 작은 역사 외
진중권- 현대미학 강의 숭고와 시뮬라크르의 이중주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사진의 작은 역사 외 발터벤야민 지음/ 최성만 옮김
인터넷-http://ko.wikipedia.org/wiki/
http://www.neoimag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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