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드로잉] 90년대 전반기 제화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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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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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990년대 패션 트렌드
2. 1990년대 패션이미지 분류
3.구두의 디자인 요소별 출현빈도
4. 구두의 디자인 요소별 특징
5. 국내브랜드 분석
6. 결론 및 제언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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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990년대 패션 트렌드
1990년대 패션 트렌드의 가장 큰 경향은 포스트모더니즘으로 과거의 오뜨꾸뛰르 중심의 획일화된 서양의 미적 관습에서 벗어나 서구 패션 영역에서 소외되었던 제 3 세계와 하위문화 등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였고 계층과 문화, 성별간의 이미지가 혼합되는 다원적이면서도 절충적인 양상을 보이게 된다.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용어는 새로운 유형의 사회와 그 사회의 새로운 문화적 징후들에 대해 붙여진 명칭으로 예술분야에서 나타나는 모든 새로운 징후들을 설명하는 용어이다.
Foucault, Derrida, Deleuze 등 포스트구조주의 철학자들의 사상이 도입되어 포스트모더니즘 사고의 근간을 이루었고 이성으로부터의 탈 중심화와 역사적 일과성과 연속성의 부정, 언어적 기호의 개념작용인 시니피앙과 시니피에간의 불균형체계화와 총체화에 대한 반발 등 포스트 구조주의의 이념을 통해 포스트모더니즘은 미학적 원천을 설명할 패러다임을 확보하게 된다. 이광래,“철학전 언설로서의 포스트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과 문화>, 권택영 편저,서울문예출판사, 1992, pp.47-57
과거의 전통적이고 관습적인 담론 대신 다양성과 가변성이 수용된 포스트모더니즘은 1980년대부터 다른 시대 다른 문화로부터 양식과 이미지를 차용하고 혼합하는 방식이 두드러졌으며 20세기 후반을 대표하는 시대정신으로 예술과 문학, 패션 등 사회 전반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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