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평가의 수행과 사용을 위한 실제적인 안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교육평가 >
Practical Guidelines
for Conducting and Using Evaluation
- 평가의 수행과 사용을 위한 실제적인 안내 -
Part 4. Practical Guidelines
for Conducting and Using Evaluation
< 평가의 수행(conducting)과 사용을 위한 실제적인 안내(guidline/지침) >
Part 3에서 우리는 무엇이 평가되어야 하는가를 결정하는 것과 어떻게 평가가 재려는 그것에 분명하게 초점이 맞출 수 있는가 평가의 상세(specifics)를 어떻게 계획할 것인가를 포함하는, 평가의 시작에 닿게 되는 것들의 안내를 제공했다. Part 4에서 우리는 평가의 수행과 사용을 위한 실제적인 안내에 초점을 맞추려고 한다. 14장은 데이터(data자료/imformation)모으는 것(collecting)의 표집(sampling)전략과 설계모형(designs)의 선택에 대하여 제안하고, 15장에서는 다른 많은 도구(질적 도구, 양적 도구)와 정보의 수집(collecting), 분석(analyzing), 해석(interpreting)에 관한 기술(techniques)을 검토해 볼 것이다. 16장에서는 다양한 관점(aspects)의 리포팅(reporting)과 평가결과의 활용(using)을 다루고, 17장에서는 비판적(critical)이고, 정치적이고, 윤리적이고, 인간관계의 상호적(interpersonal)인 관점의 평가를 다루겠다. 마지막으로 18장에서는 part 3에서 다루려는 내용에 가장 접근하여 중요 기준(standards)과 평가 계획(plans), 활동(activities), 보고(reports)를 평가하는 절차를 다루겠다.
14장에서 각각의 토픽을 완벽히 다 다루지는 못함을 알린다. 이 책은 각각의 챕터로 나누어 그것을 다룬다(실제로, 그 토픽 중의 몇몇을 다루는 많은 텍스트들이 나온다). 그러나 각 챕터들도 실제 평가에서 자료(material)를 어떻게 이용하는지의 실질 전략들을 소개하는 차원정도이다. 더 세부적인 정보를 원하는 사람은 각각의 토픽을 더 넓게 다루는 자료를 참조하기를 바란다.
chapter 14
평가자료의 수집(collecting evaluative information);
설계모형(design), 표집(sampling), 비용선택(cost choice)
들어가기 질문
1. 평가를 위해 자료를 수집하고 계획하기 위해 어떤 단계를 거쳐야하나?
2. 통합 연구법은 어떻게 평가의 질을 향상시키나? 어떻게 통합 연구법이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나?
3. 평가자는 어떻게 정보를 모으는 것을 결정하는가?
4. 각 설계 모형의 목적은 무엇인가? 어떤 환경에서 사용될 수 있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임파워먼트 주요 기술
  • 위한 계약하기발 달(Develop-ment)강화하기(strengthening)클라이언트 체계가 아직 활용하지 않은 부가적인 자원 혹은 역량 사정 혹은 확립하기1. 클라이언트 욕구 구체화하기2. 클라이언트가 사용하지 않으나 존재하는 자원 사정하기- 개인적 - 대인상호관계적- 조직적 - 지역사회/사회적3. 새로운 자원과 기회 만들기4. 결론을 위한 계약으로 이끌어가기 출 처 : Miley, OMelia & DuBois(1995), Generalist Social Work Practice: An Empowering Approach, p. 88, 재인용.

  • [교육공학 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
  • 수행․평가에 중점을 두는 체제적인 접근으로 인식 어떤 특정매체나 고안물 이상을 뜻하며 모든 요소들의 합 이상의 것 학습이론과 통신이론에 기반을 두고, 효과적인 수업을 위해서 인적(human)자원과 비인적자원을 적절히 결합하여 사용하는 체계적인 방법이다. 학습 문제를 분석․실행․평가처리하기 위한 복합적이고 통합적인 과정이다. 즉 수업(교수)공학이란 학습을 위한 과정과 설계․개발․활용․평가 및 관리하는 이론과 실제이다.2) 교육공

  • [루브릭] 루브릭 평가의 특징과 방법
  • 안내하는 규칙을 설명하는데 사용하는 평가 척도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또한 학습자는 루브릭을 통해 수행준거를 이해하여 수행 과제에서 무엇을 해야 할지 내용을 이해하고, 교사는 학생의 수행과제나 과정을 어느 정도 이해하여 시행하였는지를 평가하는 척도로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우리나라에서는 초중고등학교에서 제7차 교육 과정을 적용하면서 루브릭 개발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다. 수행평가의 결과를 판단하기 위한 평가준거의 중

  •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새로운 개념을 프로그램의 실제에 통합한다.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은 아동이 적극적으로 학습하고 자신의 지식을 구성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형성되는 아동의 지식은 개념과의 상호작용, 사물에 대한 직접적인 경험, 경험을 논리적 사고에 적용시키는 것에 기인한다. 따라서 성인의 역할은 이러한 환경을 구성하기 위한 맥락을 제공하는 것이다.참고문헌김용숙(2008), 보육과정, 서현사이희경(2008), 유아교육개론, 청목출판사

  • [교육공학]교육공학 시험대비자료
  • 평가해 나가는 과정- 마시알라스 탐구모형① 안내 ② 가설 ③ 정의 ④ 탐색 ⑤ 증명 ⑥ 일반화8. 문답법 - 산파술9. 프로그램 학습- 스키너의 강화이론 , 교정 프로그램 중요10. 개별화 수업- 학생 중심 수업, 각 개인과 과제에 따라 수업 자료 다양11. 개별처방식 수업(IPI)- 보충학습, 상세한 진단12. 총체적 언어학습- 국어과에 많이 이용, 풀뿌리 찾기 운동13. 신문 이용 학습(NIE)14. STS 학습(Science Technology Society)- 과학과에서 많이 사용. 환경 교육 15.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