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관을 중심으로 오디세이아 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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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오디세이아와 서사문학
세계관을 중심으로 오디세이아 읽기
Ⅰ. 시작하는 글
Ⅱ. 들어가는 글
ⅰ. 영웅의 영웅에 의한 영웅을 위한 세계관
ⅱ. 남성 도덕과 윤리의 기준
ⅲ. 신 아래에 인간 또는 인간 위에 신
Ⅲ. 마치는 글
Ⅰ. 시작하는 글
1997년 당시 디즈니 만화영화 ‘헤라클레스’는 매우 인기를 끌었다. 이 만화는 그리스로마 신화를 재구성하여 아이들에게 즐거움을 주었다. 여기서 바람피우는 제우스는 등장하지 않는다. 아레스와 아프로디테의 불륜도 없다. 아테네는 늘 지혜롭고 공정하며, 아르테미스와 아폴론은 동경의 대상이다. 디오니소스는 늘 얼굴이 붉어져 있지만 유쾌한 아저씨로 보이지 주정뱅이 같지는 않다. EBS의 ‘그리스 로마 신화 전설의 수호자들’(이하 ‘수호자들’)에서도 신화는 변형된 형식으로 나타난다. 한 예로 페니키아의 공주 에우로페는 원문에서는 소로 변한 제우스에게 크레타 섬으로 납치되어 그와 결혼한다. 하지만 ‘수호자들’에서 공주는 소를 타고 유럽으로 건너가 그곳을 여행했고 그녀의 이름을 따서 그 곳은 유럽(Europe)이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나온다.
실제로 과거에 신화를 인식적으로 수용하는 주 대상은 어른이었다. 신화는 나라나 도시를 세운 조상들에 대한 그럴듯한 설명을 덧붙이며 그들의 의식을 고취시켰다. 하지만 신화를 수용하는 행위에서 즐거움을 찾기 시작했고, 신화를 수용하는 연령은 점차 낮아졌다. 그런 변화로 편집자들은 독자에게 긍정적인 부분은 부각시키고 부정적인 부분은 삭제하거나 바꾼다. 이처럼 만화의 주 수용자들인 아이들에게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려고 건전하지 못한 부분을 다 빼버렸기 때문에 내용이 많이 각색되었다. 하지만 이렇게 왜곡된 지식은 잘못된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 아이들을 무조건적으로 보호하려 하지 말고, 비판할 점은 비판하고 긍정적으로 수용할 점은 수용하는 능력을 키워주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싶다.
사전적 의미로 신화는 고대인의 사유나 표상이 반영된 신성한 이야기이다. 우주의 기원, 신이나 영웅의 사적(노력과 수고를 들여 이루어 낸 일의 결과. 즉, 업적), 민족의 태고 때의 역사나 설화 따위가 주된 내용이다. [출처]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신화」검색
서양 신화 인류 최초의 신화라는 수메르의 길가메시 신화를 시작으로 유대 신화의 모태가 되는 이집트 신화가 있다. 그 외에 북유럽 신화, 메소포타미아 신화, 페르시아 신화, 이집트 신화, 그리스로마 신화, 켈트 신화 등이 서양신화에 포함된다. 그 중에서 사람들에게 가장 널리 알려져 있는 이야기는 단연 그리스로마 신화이다.
이제 살펴볼 『오디세이아』는 ‘오디세우스의 노래’라는 뜻으로, 그리스 로마 신화의 세계관을 바탕으로 호메로스가 지금까지 입으로만 전해진 내용을 집대성한 대서사시이다. 내용적으로는 그리스 군이 트로이전쟁에서 이긴 후에 귀향하는 과정을 담고 있다. 오디세우스의 10년간에 걸쳐 바다 위를 표류하며 겪은 모험과, 집으로 돌아와서 벌어진 일에 대한 이야기를 40일간의 사건으로 처리하였다. [출처] doopedia 두산백과 「오디세우스」검색
본 글은 『오디세이아』를 세 가지 주제로 전개해 나간다. 하지만 이 세 가지 주제는 편의상 나누었을 뿐이며, 글은 교차와 인용을 사용하여 결국 이들 주제를 하나의 관점으로 통합시켜 나오는 완전체다. 따라서 세계관을 중심으로 서술된 본 글을 시사점에 유의하며 편하게 읽어나가길 바란다.
Ⅱ. 들어가는 글
ⅰ. 영웅의 영웅에 의한 영웅을 위한 세계
① 살아남은 사람 오디세우스 = 영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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